$\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창업자의 창업동기가 기업가지향성과 창업의지를 매개로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Entrepreneurial Motivation in Women Entrepreneurs on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Mediated by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Commitment to Start-up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6, 2018년, pp.95 - 112  

이선협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안은재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화장품 판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여성창업자의 창업동기 요인을 밝히고 기업가지향성과 창업의지를 매개변수로 하여 창업동기와 창업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서울시와 경기도 일원에 거주하는 화장품 판매업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지 386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창업동기를 독립변수로 창업만족도를 종속변수로 기업가지향성과 창업의지를 매개변수로 하는 병렬, 직렬혼합 다중매개 모형을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매개효과는 총 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특정 간접효과들의 대응별 비교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보상동기가 창업 만족도에 미치는 총 효과와 직접효과 모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취동기가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특정 간접효과만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동기가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총 효과와 직접효과 모두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창업동기와 창업만족도 관계에서 기업가지향성과 창업의지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이론적 실증적 함의를 논의하고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ir influential relations between the start-up motivation and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of women entrepreneurs mediated by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commitment to start-up.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386 questionnaires collected by the cosmetics store entrepr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들의 창업동기, 기업가 지향성, 창업의지, 창업만족도 등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기초로 첫째 화장품 판매업에 종사하는 여성창업자들이 창업 시 어떤 요인들을 고려하여 창업하였는지 분석하고 둘째 창업동기와 창업만족도 간에 매개변수인 기업가지향성과 창업 의지가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 창업만족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용 창업의 영향요인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높이고 미용 산업발전에 도움이 되며 여성 창업자가 현업에서 경험과 전문성을 통해 생계형 창업이 아닌 기회형 및 목적형 창업으로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자료와 근거를 제공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H1: 기업가지향성과 창업의지는 보상동기와 창업만족도 간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H2: 기업가지향성과 창업의지는 성취동기와 창업만족도 간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H3: 기업가지향성과 창업의지는 환경동기와 창업만족도 간을 매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을 활성화시키고 기업가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창업을 활성화시키고 기업가정신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는 창업을 하는 이유나 동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기는 관찰 대상이 아니라 표출된 행동의 추론을 통해 설명이 가능하며 인간 내부의 욕구를 행동으로 표출하게 하는 매개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 저출산 고령화는 무엇을 초래하고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 저출산 고령화는 국가와 산업의 경쟁력을 악화시키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성인력의 활용과 경제활동 참가율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여성 경제활동 인구(10.
화장품 판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여성창업자의 창업동기 요인을 밝히고 기업가지향성과 창업의지를 매개변수로 하여 창업동기와 창업만족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매개효과는 총 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특정 간접효과들의 대응별 비교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보상동기가 창업 만족도에 미치는 총 효과와 직접효과 모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취동기가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특정 간접효과만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동기가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총 효과와 직접효과 모두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창업동기와 창업만족도 관계에서 기업가지향성과 창업의지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이론적 실증적 함의를 논의하고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Robert D. Hisrich. and Michael P. Peters, "Entrepreneurship: Starting, Developing and Managing a New Enterprise," New York: Irwin. Inc, 1995. 

  2. Yoon, B. S., "Determinant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Environmental Factors," Journal of KOREAN Business Review, Vol. 17, No. 2, pp. 90, 2004. 

  3. Krueger, N. F. and Brazeal, D. V., "Entrepreneurial Potential and Potential Entrepreneurs, Entrepreneurship : Theory and practice," Vol. 18, No. 3, pp. 91-104. 1994. 

  4. Greenberger, D. B. and Sexton, D. L. "An Interactive Model of New Venture Creation,"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ol. 26, No. 3, pp. 107-127, 1988. 

  5. Miller, D., "The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rms, Management Science," Vol. 29, No. 7, pp. 770-779, 1983. 

  6. Lumpkin, G. T. and Dess, G. G., "Clarify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struct and Linking It to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1, No. 2, pp. 135-172, 1996. 

  7. Chang, D. S., and Lim, S. B.,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EO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the Sucess of Venture Creation,"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18, No. 3, pp. 1121-1143, 2005. 

  8. Hahn, D. W., "Psychology of Human Motivation," Pakyoungsa, pp. 293, 2014. 

  9. Ajzen. I., "Attitude, Personality, and Behavior," Chicago, III: The Dorsy Press, 1988. 

  10. Shapero, A., The displaced, Uncomfortable Entreneur, psychology Today, Vol. 9, No. 6, pp. 83-88, 1975. 

  11. Shapero, A., and Sokol, L., "The Social Dimensions of Entrepreneurship," In C. A. Kent, D. L. Sexton., and K. H. Vesper(eds.), Encyclopedia of Entrepreneurship.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pp. 72-90, 1982. 

  12. Bird, B., "Implementing Entrepreneurial Ideas: The Case for Inten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3, No. 3, pp. 442-454, 1988. 

  13. Boyd, N. G., and G. S. Vozikis,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on the Development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and Action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18, No. 4, pp. 63-77, 1994. 

  14. Krueger, N. F., and Carsrud, A. L., "Entrepreneurial Intentions: Apply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Entrepreneurship and Regional Development, Vol. 5, No. 3, pp. 315-330, 1993. 

  15. Oliver. Richard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 11, pp. 460-469, 1980. 

  16. Park, J. W., and Kim, Y. T, "A Study on the Educational Program Improvement of Graduate School of Entrepreneurial Management,"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2, No. 4, pp. 1777-1801. 2009. 

  17. Lee, S. H., and Ha, K. S., "A Study on Factors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Skincare Shop by Using Kano Model," Proceeding of the KSIIS Annual Spring Conference 2015, pp. 143-148, 2015. 

  18. Choi, M. Jin., and Lee. S. S., "The Impact of Coporate SNS Interactivity on Brand Loyalty," Proceeding of the KSIIS Annual Spring Conference 2015, pp. 95-100, 2015. 

  19. Kim, M. S.,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CEO's Core Self-Evaluation,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Entrepreneurial Performance," Th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nd Entrepreneurial Consulting, Chung-Ang University, Master Thesis, 2011. 

  20. Douglas, E. J., and Shepherd, D. A., "Entrepreneurship as a Utility Maximizing respons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 15, No. 3, pp. 231-251, 1999. 

  21. Bahn, S. S., Bae, G. W., and Jang, S. H., "The Effects of Individual Inventor's Characteristics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n Entrepreneurial Motivation and Intention,"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Economy, Vol. 26, No. 6, pp. 2655-2677, 2013. 

  22. Long, W. A., Tan, W. L. and Robinson, P. B., "The Relationship of Attitudes to Entrepreneurial Intentions," Frontiers of Entrepreneurship Research available at : www.babson.edu/entrep/fer/papers95/ 

  23. McClelland, D. C., "The Achieving Society," Princeton : Van Nostrand, 1961. 

  24. Kang, J. H., and Yang, D. W., "A Study on Effect of the University Students Entrepreneurship on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Journal of KAIS, Vol. 17, No. 1, 2016. 

  25. Lee, J. H., and Bian, G. X.,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Orientations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Business Venturing, Vol. 2011, No. 11, 2011. 

  26. Kwon, H., and Im, J. H., "A Study on the Effects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n Employment Possibilities and Business Startup,"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9 No. 4, pp. 894-910, 2018. 

  27. Kim, J. O.,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of Young Entrepreneur," Graduate School of Consult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Master's thesis, 2012. 

  28. Lee, S. H., and Ha, K. 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Competency on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The Korean Society of Business Venturing, Vol. 10, No. 5, 2015. 

  29. Park. J. H., and Kim. Y. T., "An Empirical Study of Effect and Improvem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 22, No. 22, 2009. 

  30. Vroom, V. H, "Work and Motivation," NY : wiley, 1964. 

  31. Lee, J. H., "The Motivation for Establishing Start-ups and the Pressure of Failure in Effecting the will to Establish Business Start-ups : A Focu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Social Safety Network through International Comparison," The Graduate School of Keimyu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6. 

  32. Lee, B. G., "The Effect of Entrepreneurial Motivation on the Entrepreneurial Performance," The Graduate of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5. 

  33. McClelland, D. C., "The Achieving Society," NJ : Nostrand, 1961. 

  34. Yoon, B. J., "The Effect of Entrepreneurial Spirit and Motivation-Driven Entrepreneurship on Establishment of New Business by Undergraduate School," The Graduate of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1. 

  35. Jin, C. S., "A Comparative Study of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between Korea and China", The Graduate of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0. 

  36. Yun, I. M., "A Study on the Effects of Youth Entrepreneurs' Entrepreneurial Motivation on Entrepreneurial Performance: Focusing on Undergraduate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 Entrepreneurial Management, Chung-Ang University, Master Thesis, 2017. 

  37. Park, N. G.,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ial Supporting Policy and Entrepreneurship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 Considering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Business. Failure Burden and the Self-Efficacy," The Graduate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4. 

  38. Miller, D., "The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rm," Management Science, Vol. 29, No. 7, pp. 770-791, 1983. 

  39. Jung, K. S., "Effect of Salespeople's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n Sales Performance : Focused on the Mediating Roles of Psychological Process,"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6. 

  40. Park, K. H.,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f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 on Performance of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Mokwon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6. 

  41. Park, N. G.,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ial Supporting Policy and Entrepreneurship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 Considering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Business. Failure Burden and the Self-Efficacy," The Graduate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4. 

  42. Won, H. S., "An Effect on Business Performance of S&M Business CEOs' Entrepreneurship: Focusing on the Mediation Social Capital," Graduate School of Gachon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4. 

  43. Lee, J. E., "The Effect of Individual Inventors' Entrepreneurial Start-up Orientation and Market Orientation on Their Entrepreneurial Start-up Intention," Graduate School of Hanbat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2015. 

  44. Park, J. Y.,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i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Capital on Entrepreneurial Intentions : Focusing the Effects of Mentoring," The Graduate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3. 

  45. Bird, B., "Implementing Entrepreneurial Ideas : The Case for Inten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3, No. 3, pp. 442-454. 1988. 

  46. Park, J. Y.,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i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Capital on Entrepreneurial Intentions : Focusing the Effects of Mentoring," The Graduate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3. 

  47. Yoon, B. J., "The Effect of Entrepreneurial Spirit and Motivation-Driven Entrepreneurship on Establishment of New Business by Undergraduate School," The Graduate of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1. 

  48. Oliver, Richard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November), pp. 460-469, 1980. 

  49. Lee, S. H.,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Start-up Competency and Characteristics on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Flow Experience," The Graduate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6. 

  50. Kim, K. A., "A Study on Relations among Small Business Person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and Entrepreneurial Recommendation Intention: Focusing on Entrepreneurs of Dessert Cafes," Graduate School of Kyungsu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6. 

  51. Lee, H. S., "Marketing Research," Publishing Jiphyunjae(3ed.), 20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