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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환경에서의 GNSS 기반 육상 이동체를 위한 짧은 지연 다중경로 감쇄 기법
A Novel Short Delay Multipath Mitigation Algorithm for a GNSS based Land Vehicle in Urban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6 = no.93, 2018년, pp.557 - 565  

임덕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연구본부 항법기술연구실) ,  천세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연구본부 항법기술연구실) ,  허문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기술연구본부 항법기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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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환경에서의 GNSS 항법을 위하여 짧은 지연 다중경로 감쇄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기법은 GNSS 수신기가 육상 교통 이동체에 탑재되어 있다는 제한 조건을 이용하여 어느 위성에서 다중경로 신호가 발생했는지를 검출하고, 해당위성의 측정치를 제거하여 새로운 항법결과를 도출한다. 이때 검출 조건은 GNSS 수신기의 성능 등급과 이동체의 동적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제안 기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4가지 시나리오에 대한 다중경로 환경에서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GNSS 수신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다중경로 감쇄 기법과 제안한 기법을 함께 적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한 결과 가시위성이 5개 미만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측위 결과가 5 m 이하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GNSS navigation in urban environment, a novel short delay multipath mitigation algorithm is proposed in this paper. This algorithm detects which satellite's signal is the multipath signal by using the constraint that GNSS receiver is equipped in a ground vehicle, then estimate new position after...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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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짧은 지연 다중경로 신호에 대한 다중경로 완화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간단한 기법을 제안한다. 이기법의 원리는 다중경로로 수신되는 GNSS 위성 신호를 검출하고 해당 위성의 측정치를 제거하여 항법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다.
  • 본 논문을 통하여 3가지 대표적인 다중경로 감쇄 기법을 소개하고, 육상교통 이동체를 위한 다중경로 감쇄 기법을 제안하였다. 실험을 위해 신호는 건물, 숲 및 강에 의하여 다중경로 신호가 발생할 수 있는 두 가지 동적 시나리오에 대해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일부 구간에서는 고층 건물에 의하여 신호차단도 발생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짧은 지연 다중경로 신호에 대한 다중경로 완화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간단한 기법을 제안한다. 이기법의 원리는 다중경로로 수신되는 GNSS 위성 신호를 검출하고 해당 위성의 측정치를 제거하여 항법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다.
  • 짧은 지연 다중경로에 대한 전통적인 알고리즘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다중경로 감쇄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은 짧은 지연 다중경로에 특히 효과적이며 전통적인 알고리즘과 결합하여 짧은 지연 다중경로와 긴 지연 다중경로 경로 모두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식 (3)에 의하여 다중경로 신호가 검출되었다면 어떤 위성신호에서 발생했는지를 검출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경로 신호는 하나의 위성에서만 발생하였다고 가정하였으며, 앙각이 가장 낮은 위성을 후보로 설정하였다. 그런 다음 해당 후보 위성에서 정말로 다중경로 신호가 수신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유효성 검사 프로세스를 수행한다.
  • (t)는 ENU(east-north-up) 좌표계에서 up 축위치 벡터이므로 결국 가속도를 의미한다. 육상교통, 특히 도로교통의 특성상 up 축의 가속도가 순간적으로 바뀔 수 없다는 점에 근거하였으며, 이 값이 주어진 임계치보다 크다면 다중경로신호에 의한 영향인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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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성항법 시스템의 한계는? 위성항법 시스템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은 우수한 항법 성능을 제공하지만 낮은 신호 전력으로 인한 취약점을 갖고 있으며, 특히 도심 GNSS 응용에 있어서 다중경로의 존재는 항법 성능 저하의 주요 원인이다. 다중경로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많은 알고리즘이 다수의 문헌에 제안되었다.
MEDLL 알고리즘이란? 기존 알고리즘의 한계를 고려할 때 GNSS 수신기가 다중경로 신호 파라미터인 상대적 지연과 복소 진폭을 추정하여 전파 채널을 특성화하는 알고리즘도 연구되고 있다. 그 중에서 잘 알려진 알고리즘은 상관 함수의 형태를 추정함으로써 모든 경로의 지연과 크기를 알아내는 MEDLL(multipath estimating delay lock loop)이다[2]. 이 기법은 NC를 사용하는 것보다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지만 짧은 지연 다중경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80개 이상의 상관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실제 수신기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3].
NC 알고리즘이란? GNSS에서의 다중경로 완화에 대한 초기 연구는 안테나 또는 상관기 구조에 중점을 두었으며, 잘 알려진 알고리즘으로는 NC (narrow correlator)가 있다[1]. 이 알고리즘은 수신기의 DLL (delay lock loop)에서 앞섬(early) 상관기와 뒷섬(late) 상관기 간의 칩 간격을 줄임으로써 다중경로의 영향을 줄이는 기법으로NovAtel社의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3 수신기에 적용되었었다. 그러나 이 알고리즘은 넓은 RF(radio frequency) 대역폭 (>8 MHz)을 요구하여 잡음에 대한 민감도가 높고, 짧은 지연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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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A. J. V. Dierendonck, P. Fenton, and T. Ford, "Theory and performance of narrow correlator spacing in a GPS receiver. navigation," The Institute of Navigation, Vol. 39, No. 3, 1992, pp. 265-283. 

  2. R. D. J. van Nee, "The multipath estimating delay lock loop," in Proceedings of 1994 IEEE Position, Location and Navigation Symposium, Yokohama: Japan, 1992, pp. 39-42. 

  3. R. D. J. van Nee, Multipath and multi transmitter interference in spread-spectrum communication and navigation systems, Ph.D. dissertation, Delft University, Delft, Netherlands, 1995. 

  4. J. Jones, P. Fenton, and B. Smith, Theory and performance of the pulse aperture correlator, Technical. Report, NovAtel, Calgary, Alberta, Canada, 2004. 

  5. E. D. Kaplan and C. J. Hegarty, Understanding GPS - Principles and Applications, 2nd ed. Norwood, MA: Artech Hous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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