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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7 no.4, 2015년, pp.550 - 560
This study investigates clothing consumption behavior of fast fashion purchasers according to environmental consciousness. Questionnaire examined 245 males and females in Busan who experienced fast fashion product purchases. Data were analyzed using factor analysis, t-test. ANOVA, Duncan Test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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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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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패션을 폐기물을 양산하는 환경의 적으로 케임브리지 대학 보고성서 규정한 이유는? | 최근 들어 의류환경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패스트패션의 열풍은 마케팅 환경측면에서도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지만 저렴하고 다양한 디자인의 패스트패션의 등장으로 인한 의류쓰레기량 급증도 간과할 수는 없는 부분이다. 과거에는 의복구입 시 의복의 기능적인 면을 고려하여 필요한 의복만을 구입하는 반면, 오늘날에는 경제적인 생활 수준 향상과 소비가치관의 변화, 그리고 빠른 유행의 변화에 따라 의복을 구매하는 횟수가 늘어나게 되면서 의복의 착용수명은 점차 짧아지게 되고, 심지어 착용되지도 않은 채 방치되고 폐기되는 의복도 매년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학자들의 우려도 높아지면서 케임브리지 대학의 보고서(as cited in Lee, 2008)에는 패스트패션을 폐기물을 양산하는 환경의 적으로 규정하였고, 일부 학자는 티셔츠와 스웨터의 값이 샌드위치 값보다 더 싸게 판매되고 있는 실정이기에 패스트패션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패스트푸드 못지않게 심각하다고 주장하였다. | |
급속한 산업화와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문제점? | 급속한 산업화와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에게 물질문명의 혜택을 주었지만 풍요로움의 이면에 숨겨진 자원고갈과 환경오염 등의 문제는 인류의 생존기반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문 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환경친화적으로 변화시켜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
최근에 급증하는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의 열풍으로 부수적으로 증대되는 연구분야? | 이러한 환경문 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환경친화적으로 변화시켜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의류산업 분야에서도 원료의 생산과정이나 제조 과정에서 발생되는 환경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한 환경친화적인 생산방법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나, 최근에 급증하는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의 열풍으로 소비과정에서 발생되는 의류폐기물에 대한 환경친화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 중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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