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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4 no.6, 2018년, pp.247 - 253
박태조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이원석 (경상대학교 기계항공정보융합공학부) , 박지빈 (경상대학교 기계항공정보융합공학부)
Temperature rise due to viscous shear of the lubricating oil generates hydrodynamic pressure, even if the lubricating surfaces are parallel. This effect, known as the thermal wedge effect, varies significantly with film-temperature boundary conditions. The bearing conducts a part of the heat gener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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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쐐기 효과에 의한 압력발생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 | Cameron[3]은 최초로 열쐐기 효과에 의한 압력발생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미끄럼 베어링의 운전은 점성 유체인 윤활유를 지속적으로 전단시키므로 운동면의 온도는 하류방향으로 상승한다. 일정온도인 고정면과 운동면 사이에 점도차이가 존재하면 압력이 발생한다. Cui 등[4]은 유막두께방향의 점도구배도 열쐐기로 작용한다는 새로운 해석결과를 제시하였다. | |
윤활(Lubrication)의 목적은 무엇인가? | 기계요소부품의 상대운동부에서 발생하는 마찰은 에너지 손실을 초래하는 대표적인 원인중의 하나이다. 현재 마찰을 줄이기 위하여 사용되는 효과적인 방법중의 하나는 상대운동면이 적절한 크기의 유막으로 서로 분리되도록 윤활(Lubrication)하는 것이다. 평면 스러스트 베어링(Plain thrust bearing), 메카니컬 시일(Mechanical seal), 공작기계의 안내면 등에서와 같이 윤활면이 평행한 경우에는 윤활유의 점성작용에 의한 유체압력(Hydrodynamic pressure)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 |
열쐐기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무엇인가? | 열쐐기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인 윤활면에 대한 온도경계조건[3-5]은 베어링 재료의 열적(Thermal) 성질과 주변환경 등에 따라서 크게 달라짐에도 불구하고 일정온도이거나 단열(Adiabatic) 조건을 거의 사용하고 있다. 특히, 베어링의 열전도율 차이에 의한 영향은 아직 연구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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