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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4 no.6, 2018년, pp.254 - 261
강경모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신동갑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영훈 (일진그룹 선행재료연구센터 재료이노베이션팀) , 김세웅 (일진그룹 선행재료연구센터 재료이노베이션팀) , 김대은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In order to reduce resistance torque and energy loss, minimizing friction between race surface and rolling elements of a bearing is necessary. Recently, to reduce friction in bearing element, solid lubricant coating for the bearing raceway surface has been receiving much attention. Considering the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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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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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이란 무엇인가? | 베어링은 회전 및 왕복 운동을 하는 기계부품을 지지하는 기계부품으로, 다양한 기계적 움직임이 요구되는 기계시스템에서 필수적인 기계요소이다. 베어링의 성능은지지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 정도와 내구수명에 의해 결정되며, 이는 베어링의 저항토크, 즉, 궤도면와전동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에 반비례한다. | |
베어링의 성능은 어떠한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가? | 베어링은 회전 및 왕복 운동을 하는 기계부품을 지지하는 기계부품으로, 다양한 기계적 움직임이 요구되는 기계시스템에서 필수적인 기계요소이다. 베어링의 성능은지지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 정도와 내구수명에 의해 결정되며, 이는 베어링의 저항토크, 즉, 궤도면와전동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에 반비례한다. 특히, 구름운동에 의한 구름마찰보다 미끄럼운동에 의한 미끄럼마찰에서 큰 마찰이 발생하므로, 베어링의 제작에는 저항토크 및 에너지 손실의 저감을 위해 궤도면와 전동체간의 미끄럼 마찰을 최소화시키는 설계가 필요하다. | |
탄소기반 코팅이 적용된 베어링 강 재질의 기판에 대한 마찰 저감 연구 성과는 어떠하였는가? | 이러한 미끄럼 마찰 저감을 통한 베어링 성능 향상방법으로 베어링 궤도면에 고체윤활 코팅을 적용하는 기술이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1-3], 특히, 탄소기반 코팅이 적용된 베어링 강 재질의 기판에 대한 마찰 저감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4-9]. 해당 연구를 통해 1 GPa 이하의 접촉 조건에서 베어링 강 기판에 탄소기반 코팅을 적용한 경우, 코팅의 우수한 트라이볼로지적 특성으로 인해 베어링 강 소재의 저마찰 및 내마모성이 향상되었으며 탄소기반 코팅이 베어링 궤도면 코팅으로 활용 가능함이 검증되었다. 그러나 실제 베어링의 작동환경이 1 GPa 이상의 접촉조건임을 고려하면 고하중의 극한 조건에서의 마찰 저감 및 내구성 향상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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