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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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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LNG 벙커링 바지에 대한 예인력을 계산하였다. 친환경 에너지원인 LNG(액화천연가스)의 전환을 위한 인프라로 LNG 벙커링 바지가 개발되고 있다. LNG 벙커링 바지의 경우, 부선의 형태로 개발되고 있으나 향후 운용관점에서 추진기 탑재 개조(Retrofit)를 통한 자항추진을 고려하고 있다. 따라서 LNG 벙커링 바지는 일반적인 예인바지와 비교하여 선박의 선형과 유사하기 때문에 선급의 부선 규칙을 통한 예인력은 과대 추정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수 중 저항은 Rankine source method를 이용한 조파저항을 고려하여 ITTC 1978 방법에 따라 계산하였고 파랑 중 부가저항은 NMRI의 단파장 보정이 고려된 수정된 방사에너지법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계산된 정수 중 저항과 부가저항을 통해 예인저항 성능을 KR 선급의 부선 규칙과 비교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towing force for the LNG bunkering barge was investigated. Currently, LNG bunkering barge is being developed as an infrastructure for the bunkering of LNG (Liquefied Natural Gas), an eco-friendly energy source. In the case of the LNG bunkering barge, self-propulsion is conside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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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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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LNG 벙커링 바지는 부선과 비교하여 선박에 가까운 선형을 가지기 때문에 부선으로써 예인선의 용량 산정과 예인삭의 장력 추정은 물론 추진기 탑재 및 개조 이후, 저항성능을 정확히 추정하는 것 또한 LNG 벙커링 바지의 운용 관점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에서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 계산을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hip to ship LNG 벙커링에 활용될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을 추정하였다.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은 정수 중 저항과 파랑 중 부가저항의 합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가 진행 중인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을 계산하였다. LNG 벙커링 바지의 3 차정회원 형상은 Fig.
  • (2013)에 의하면 동일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급의 부선 규칙에 대하여 한정하여 기 계산된 정수 중 저항과 파랑 중 부가저항을 비교 검토하였다. 우선 정수 중 저항을 검토해보면, 운항선속 8 knots에서 선급규칙을 통하여 계산된 평판 마찰저항과 조파저항의 합은 177.
  • 본 논문에서는 ship to ship LNG 벙커링을 위한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을 추정하기 위하여 정수 중 저항 및 파랑 중 부가저항을 계산하였다. 실선의 정수 중 저항을 추정하기 위해 ITTC 1978 방법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FP 지점의 증가길이가 길어질수록 선수 수선면 형상이 날렵해짐을 의미한다. 수선면 증가에 따른 배수량의 변화는 미소하여 무시하였고 무차정회원화를 위한 증가된 LBP는 계산 및 비교의 편의를 위하여 FP 지점의 증가길이가 0m인 LBP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계산에 사용된 선속은 운항선속 8 knots로 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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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LNG 인프라의 부재를 해결하기 위해 목표한 내용은? 이와 같은 인프라의 부재는 선박연료로써 LNG 전환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안선박 맞춤형 LNG 벙커링 시스템 개발 과제를 통해 실제 LNG 벙커링 바지를 건조하여 Fig. 1과 같이 ship to ship 벙커링 실증을 목표로하고 있다. 현재 LNG 벙커링 바지는 예선에 예인되는 부선의 형태로 개발되고 있지만 추후 추진기 탑재 및 개조 (Retrofit)를 고려하기 위해 Propulsion ready로 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은 어떻게 정의 되는가? 본 연구에서는 ship to ship LNG 벙커링에 활용될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을 추정하였다.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은 정수 중 저항과 파랑 중 부가저항의 합으로 정의하였다. 정수 중 저항 계산은 ITTC 1978 방법을 통해 수행되었다.
국제해사기구에서 LNG 관심이 높은 이유는? 국제해사기구에서 선박의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선박연료로써 친환경 에너지정회원인 LNG(Liquefied natural gas)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는 LNG 추진선박에 LNG를 공급할 수 있는 LNG 터미널 또는 LNG 벙커링 셔틀과 같은 인프라의 부재로 truck to ship을 통한 벙커링이 특정 항구에서 제한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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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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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ertram, V.(2011), Practical Ship Hydrodynamics, Butterworth-Heinemann, pp. 1-390. 

  3. Gerritsma, J. and Beukelman, W.(1972), "Analysis of the Resistance Increase in Waves of a Fast Cargo Ship",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 19, pp. 285-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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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ajitani, H., Miyata, H., Ikehata, M., Tanaka, H., Adachi, H., Namimatsu, M. and Ogiwara, S.(1983), "The Summary of the Cooperative Experiment on Wigley Parabolic Model in Japan," Proc 2nd DTRC Workshop Ship Wave-Resist Comput, DTNSRDC, pp. 5-35. 

  6. Kim, E. C., Choi, H. J. and Lee, S. G.(2013), "A Study on the Hull Resistance Prediction Methods of Barge Ship for Towing Force Calculation of Disabled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and Energy, Vol. 16, No. 3, pp. 21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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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Oh, S. and Yang, J. H.(2015), "A Study on Estimation of Added Resistance in Waves using Modified Radiation Energy Method and Short Wave Correction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el Architects of Korea, Vol. 53, No. 1, pp. 62-68. 

  12. Peng, H., Ni, S. and Qiu, W.(2014), "Wave Pattern and Resistance Prediction for Ships of Full Form", Ocean Engineering, Vol. 87, pp. 162-173. 

  13. Salvesen, N., Tuck, E. O. and Faltisen, O.(1970), "Ship Motions and Sea Loads",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Transactions, Vol. 78, pp. 250-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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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Van Oortmerseen, G.(1971), "A Power Prediction Method and its Application to Small Ships",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 12, pp. 397-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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