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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6, 2018년, pp.378 - 387
오승훈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정동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정재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황성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조석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성홍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In this paper, the towing force for the LNG bunkering barge was investigated. Currently, LNG bunkering barge is being developed as an infrastructure for the bunkering of LNG (Liquefied Natural Gas), an eco-friendly energy source. In the case of the LNG bunkering barge, self-propulsion is conside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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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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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LNG 인프라의 부재를 해결하기 위해 목표한 내용은? | 이와 같은 인프라의 부재는 선박연료로써 LNG 전환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안선박 맞춤형 LNG 벙커링 시스템 개발 과제를 통해 실제 LNG 벙커링 바지를 건조하여 Fig. 1과 같이 ship to ship 벙커링 실증을 목표로하고 있다. 현재 LNG 벙커링 바지는 예선에 예인되는 부선의 형태로 개발되고 있지만 추후 추진기 탑재 및 개조 (Retrofit)를 고려하기 위해 Propulsion ready로 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 |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은 어떻게 정의 되는가? | 본 연구에서는 ship to ship LNG 벙커링에 활용될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을 추정하였다.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력은 정수 중 저항과 파랑 중 부가저항의 합으로 정의하였다. 정수 중 저항 계산은 ITTC 1978 방법을 통해 수행되었다. | |
국제해사기구에서 LNG 관심이 높은 이유는? | 국제해사기구에서 선박의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선박연료로써 친환경 에너지정회원인 LNG(Liquefied natural gas)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는 LNG 추진선박에 LNG를 공급할 수 있는 LNG 터미널 또는 LNG 벙커링 셔틀과 같은 인프라의 부재로 truck to ship을 통한 벙커링이 특정 항구에서 제한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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