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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팁젯 로터의 소음원 구분을 통한 소음 예측 기법 연구
Study on noise prediction by classification of noise sources of a tip-jet driven rotor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7 no.2, 2018년, pp.83 - 91  

고정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종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수갑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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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젯 로터의 소음원은 로터 블레이드 소음과 제트 소음으로 분리할 수 있다. 로터 블레이드 소음은 두께 소음, 하중 소음, 비선형 사중극 소음으로 구성되고 제트 소음은 노즐 모멘텀 소음제트 방사 소음으로 나뉜다. 로터 블레이드 소음을 해석하기 위해 유동 해석 정보를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해석으로 얻은 뒤 투과면, 비투과면 FW-H(Ffowcs Williams-Hawkings) 음향 상사법을 동시에 적용하여 각 소음원을 구분하였다. 그리고 제트 소음은 노즐 출구 조건을 활용하여 투과면 FW-H 음향 상사법으로 노즐 모멘텀 소음을 구하고 기존 고정익 제트에 대한 경험식을 활용하여 제트 방사 소음을 얻었다. 검증 기체의 소음 측정값을 기준으로 해석 기법의 신뢰성을 검증하였고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팁젯 로터의 독특한 소음 특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oise sources of a tip-jet driven rotor can be separated by rotor blade noise and jet noise. The rotor blade noise consists of thickness noise, loading noise, nonlinear quadrupole noise, and jet noise is divided into nozzle momentum noise and jet radiation noise. The flow analysis for the pred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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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궁극적으로 본 논문의 팁젯 로터 소음 해석 기법을 통해서 팁젯 로터의 소음 특성을 파악해 향후 팁젯 로터에 적합한 소음 저감 기술의 개발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이하 본론의 서술 순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로터 블레이드 소음의 해석에 사용한 CFD 해석 방법의 특징과 해석 결과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로터 블레이드 소음 해석에 활용한 투과면 및 비투과면 FW-H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두 가지 성분으로 분리되는 제트 소음의 해석 방법을 서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팁젯 로터의 소음원을 구분하여 각 소음 성분을 비교하고 상대적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전체 소음을 로터 블레이드 소음과 제트 소음으로 나누었고, 이 중 로터 블레이드 소음을 두께 소음, 하중 소음, 비선형 사중극 소음으로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팁젯 로터의 제트는 초음속 고온 제트로 제트 방사 소음의 광대역 소음은 난류 혼합 소음과 충격파 관련 소음으로 구성된다. 경험식을 활용해서 두 소음 모두 해석할 수 있으나 완전발달 유동이라 가정하여 난류 혼합 소음만 본 연구에 활용하였고 충격파 관련 소음과 불연속 소음 성분인 스크리치 톤 소음은 고려하지 않았다.
  • 이와 달리 볼텍스 튜브 모델은 Fig. 3과 같이 후류 유동을 볼텍스 튜브 형태로 모델링하여 볼텍스가 튜브의 표면에 분포되어 있다고 가정한 후, 비오 사바르 식으로 원방의 유동이 유도된다. 유도되는 속도 성분은 Eq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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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팁젯 로터의 소음 특성이 다른 헬기와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팁젯 로터의 소음 특성은 일반 헬리콥터나 다른 복합 헬기와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로터 블레이드 소음과 제트에 의한 소음이 동시에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팁젯 로터의 소음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로터와 제트에 의한 소음원을 규명하고 소음원의 특징에 적합한 해석 기법이 필요하다.
팁젯 로터란? Fig. 1의 Fairey Rotodyne으로 대표되는 팁젯 로터(tip-jet driven rotor)는 블레이드 끝단의 노즐에서 분사되는 제트에 의해 구동력을 얻는 복합 헬기로 주로 제자리 비행과 수직 상승 및 하강 비행 시 팁젯 구동방식을 활용하고 전진 비행 시에는 자이로플레인과 같은 방식으로 구동된다. [1] 따라서 구동부의 설계가 간단하여 전체 무게와 항력을 줄일 수 있고 꼬리 로터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제트에 의해서 발생하는 소음이 매우 커서 실용성이 떨어진다.
팁젯 로터의 장단점은? 1의 Fairey Rotodyne으로 대표되는 팁젯 로터(tip-jet driven rotor)는 블레이드 끝단의 노즐에서 분사되는 제트에 의해 구동력을 얻는 복합 헬기로 주로 제자리 비행과 수직 상승 및 하강 비행 시 팁젯 구동방식을 활용하고 전진 비행 시에는 자이로플레인과 같은 방식으로 구동된다. [1] 따라서 구동부의 설계가 간단하여 전체 무게와 항력을 줄일 수 있고 꼬리 로터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제트에 의해서 발생하는 소음이 매우 커서 실용성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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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Gordon Leishman, Principles of Helicopter aerodynamics Seco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2006), pp. 692-722. 

  2. G. D. Walsh, A preliminary acoustic investigation of a coaxial helicopter in high-speed flight, (Master Thesis,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016). 

  3. M. J. Park, J. S. Jang, and D. J. Lee, "Noise prediction of ducted fan unmanned aerial vehicles considering strut effect in hover," IJASS 18, 144-153 (2017). 

  4. K. S. Brentner, J. P. Morris, and L. V. Lopes. "A method for predicting the noise of a tip-jet driven rotor," J.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9, 1-10 (2014). 

  5. S. T. Kim, S. G. Lee, and K. H. Kim, "Wavenumber extended high order oscillation control finite volume schemes for multi-dimensional aeroacoustic computations," J. Computational Physics 227, 4089-4122 (2008). 

  6. W. Y. Choi, S. H. Lee, J. Y. Jung, and S. G. Lee, "New far-field boundary and initial conditions for computation of rotors in vertical flight using vortex tube model," J.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3, 382-397 (2008). 

  7. K. H. Kim and C. Kim, "Accurate, efficient and monotonic numerical methods for multi-dimensional compressible flows: Part II: Multi-dimensional limiting process," J. Computational Physics 208, 570-615 (2005). 

  8. G. R. Srinivasan, J. D. Baeder, S. Obayashi, and W. J. McCroskey, "Flowfield of a lifting rotor in hover-A Navier-Stokes simulation," AIAA Journal 30, 2371-2378 (1992). 

  9. K. S. Brentner and F. Farassat, "Analytical comparison of the acoustic analogy and Kirchhoff formulation for moving surfaces," AIAA Journal 36, 1379-1386 (1998). 

  10. SAE International, "ARP876F: Gas turbine jet exhaust prediction," SAE International, Tech. Rep., 2013. 

  11. H. H. Hubbard, Aeroacoustics of Flight Vehicles: Theory and Practice. Volume 1. Noise Sources (NASA Langley Research Center, Hampton, Virginia, 1991), pp. 65-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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