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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간 정보전파의 연쇄추돌 교통사고에 대한 효과
Effects of Inter-Vehicle Information Propagation on Chain Collision Accident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2, 2018년, pp.303 - 310  

장현호 (서울대학교) ,  윤병조 (인천대학교 도시과학대학 도시공학과) ,  정소연 (인천대학교 대학원 도시융.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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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적인 헤드라인 중 하나는 심각한 연쇄추돌 교통사고(chain collision accident, CCA)이다. CCA의 진행과정은 시공간적으로 국부성을 가지며, 그 정보는 시간 임계적(time-critical)이다. 따라서 연쇄추돌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1차 사고 발생 직후 교통사고 정보를 운전자에게 신속하게 전파시켜야 한다. 국부적 긴급 정보전파의 유력한 대안 중 하나는 Ad hoc 통신에 기반을 둔 차량 간 통신(Inter-Vehicle Communication, IVC)이다. 이러한 IVC의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CCA 감소에 대한 IVC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보고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시적 차량 시뮬레이터와 IVC 시뮬레이터가 결합된 병렬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CCA 감소에 대한 IVC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CCA를 감소시키기 위한 IVC기반 긴급 교통사고정보 전파의 가능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IVC 장치의 시장 점유율과 교통량 시나리오에 따른 차량의 접근속도 감소, 사고정보의 전파속도, 그리고 CCA의 감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IVC 장비의 시장 점유율 10%와 50%에서 CCA는 40~60% 그리고 80~82%로 각각 감소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most shocking headlines is a serious chain collision accident (CCA). The development of CCA has a temporal and spatial locality, and the information of the CCA is time-critical. Due to these characteristics of CCA, traffic accident information should be rapidly propagated to drivers in ord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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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IVC는 현행 ITS의 고정지점 정보수집 및 정보전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유력한 대안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통류 측면에서 CCA와 긴급 교통사고 정보전파를 구현하기 위하여 차량 시뮬레이션과 차량간 통신 시뮬레이션을 병렬로 연결한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개발된 방법론을 이용하여 차량간 긴급 교통사고정보전파를 실험적으로 해석함으로써 CCA 감소 효과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IVC기반의 긴급 교통사고정보 전파를 이용한 CCA의 감소효과를 모의실험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통신과 교통환경에 대한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시나리오에 따른 CCA 감소효과, 교통류 속도제어 효과, 그리고 IVC기반 긴급 교통사고 정보전파의 속도 및 한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FTMS의 (고정지점) 정보수집 및 제공체계에서 불가능한 국부적인 교통사고정보의 즉각적인 수집/전파를 IVC기반으로 구현함으로써 긴급 사고정보전파의 CCA 감소효과를 실험적으로 평가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즉, 낙하물, 1차 교통사고 등 CCA의 원인이 되는 비정상적 경우에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최소의 조건이다. 본 연구의 목표는 IVC를 이용한 사고정보 전파를 통해 안전운행속도로 교통류의 속도를 제어함으로써 CCA의 감소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따라서 교통사고 정보를 수신한 차량의 속도는 안전 정지거리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제어된다.

가설 설정

  • 안전 정지거리는 선행차량의 급격한 정지 상태로의 전환을 가정하며, 일반적인 차량의 주행상태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즉, 낙하물, 1차 교통사고 등 CCA의 원인이 되는 비정상적 경우에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최소의 조건이다.
  • 전방에 발생한 교통사고정보를 수신한 차량은 타 차량에 비하여 주의 깊게 안전운전을 수행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안전운전은 전방의 1차 교통사고를 인지하고 안정적인 감속과정을 통해 2차 추돌을 방지할 수 있는 수준의 안전속도를 준수한다고 가정한다. 이러한IVC 장비 탑재차량의 안전속도 준수는 교통류의 속도를 제어하게 되며, 급제동 없이 CCA를 감소시키게 된다.
  • 전방에 발생한 교통사고정보를 수신한 차량은 타 차량에 비하여 주의 깊게 안전운전을 수행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안전운전은 전방의 1차 교통사고를 인지하고 안정적인 감속과정을 통해 2차 추돌을 방지할 수 있는 수준의 안전속도를 준수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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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쇄추돌을 감소시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CCA의 진행과정은 시공간적으로 국부성을 가지며, 그 정보는 시간 임계적(time-critical)이다. 따라서 연쇄추돌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1차 사고 발생 직후 교통사고 정보를 운전자에게 신속하게 전파시켜야 한다. 국부적 긴급 정보전파의 유력한 대안 중 하나는 Ad hoc 통신에 기반을 둔 차량 간 통신(Inter-Vehicle Communication, IVC)이다.
CCA의 사고원인은?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특징 중 하나는 연쇄추돌 교통사고(chain collision accident, CCA)이다. CCA의 사고원인은 다음의 예와 같이 짙은 안개, 강설, 강우 등이며, 추돌대수는 20~100대에 달한다. 예) ①20중 추돌(서해안고속도로 춘장대 나들목 인근, 강설 6cm, 2017년 12월), ②106중 추돌(인천대교, 가시거리 10m, 2015년 2월), ③21중 추돌(서해안고속도로 상행선 264km, 가시거리 10m, 2008년 10월), ④41중 추돌(서해대교, 가시거리 40m, 2006년 10월).
CCA를 방지/감소를 위해 현행의 지능형교통체계 전술 대신 국부적으로 발생하는 1차 사고정보를 즉시 수집하고, 수집된 사고정보를 긴급하게 전파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한 이유는? 그리고 CCA를 방지/감소시키기 위한 사고정보의 전파는 시간 임계적(time-critical)이다. 이러한 CCA의 시·공간적 전개 과정과 시간 임계적인 정보전파의 필요성 때문에, 고정지점 검지체계 및 폐쇄회로카메라 등에 기반하여 사고정보를 수집한 후, 교통정보전달매체로 사고정보를 전파하는 현행의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ITS) 전술은 CCA의 방지/감소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CCA를 방지/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국부적으로 발생하는 1차 사고정보를 즉시 수집하고, 수집된 사고정보를 긴급하게 전파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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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lum, J. J., Eskandarian, A. and Hoffman, L. J. (2004). "Challenges of intervehicle ad hoc network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5, No. 4, pp. 347-351. 

  2. Goel, S., Imielinski, T. and Ozbay, K. (2004). "Ascertaining viability of WiFi based vehicle-to-vehicle network for traffic information dissemination." Proceeding of the 7th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 1086-1091. 

  3. Jeong, E., Oh, C., Kang, K. and Kang, Y. (2012). "Development of traffic safety monitoring technique by detection and analysis of hazardous driving events in V2X environment."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6, pp. 1-14 (in Korean). 

  4. Jung, S., Kim, T. and Lee, S. (2011). "An analysis on the prevention effects of forward and chain collision based on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0, No. 4, pp. 36-43 (in Korean). 

  5. Kim, H., Shin, M., Nam, B. and Lovell, D. J. (2008a). "Designing a simulation framework for vehicular ad hoc network applica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ation, Vol. 14, No. 1, pp. 93-101. 

  6. Kim, H., Shin, M., Nam, B. and Lovell, D. J. (2008b). "Measuring a range of information dissemination in a traffic information system based on a vehicular ad hoc network."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7, No. 6, pp. 12-20 (in Korean). 

  7. Leung, K. Y. K., Dao, T., Clark, C. M. and Huissoon, J. P. (2006). "Development of a microscopic traffic simulator for inter-vehicle communication application research." Proceedings of the 9th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 1286-1291. 

  8. Martinez, F. J., Toh, C. K., Cano, J. C. and Calafate, P. M. (2009). "A survey and comparative study of simulators of vehicular ad hoc network (VANETs)." Wireless Communications Journal, Vol. 11, No. 7, pp. 813-828.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08). "Development of the core technologies for ubiquitous transporation systems (II)." pp. 1192-1208 (in Korean). 

  10. Park, S., Kim, J., Na, S. and Lee, S. (2016). "Empirical analysis on radio communication range and vehicle ratio in V2X environment."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5, No. 5, pp. 29-41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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