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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0 no.4, 2018년, pp.40 - 49
정승환 (현대자동차 ADAS성능개발팀) , 유제명 (현대자동차 ADAS성능개발팀) , 정낙승 (현대자동차 ADAS성능개발팀) , 유민상 (현대자동차 법규인증1팀) , 편무송 (현대자동차 법규인증1팀) , 김재부 (현대자동차 법규인증1팀)
Currently, a lot of researches about high risk test scenarios for autonomous vehicle and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have been carried out to evaluate driving safety. This study proposes new type of test scenario that evaluate the driving safety for autonomous vehicle by reconstructing acc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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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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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 단계은 어떻게 나뉘나? |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 단계는 0부터 4까지, 총 다섯 단계로 나눠지는데 이중 ADAS는 단계 1~2수준에 해당 하며, 제한적 또는 완전한 자율주행의 경우는 단계 3~4 로 구분하고 있다. (1,2) 이중 ADAS의 경우에는 각국에서 신차안전도평가(NCAP, New Car Assessment Program) 라는 제도 및 프로토콜을 제시하여 자국 내 시장에 출시 되는 차량 안정성의 수준과 정도가 일정 이상 유지될 수 있도록 평가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평가 만족 여부를 안전성 등급으로 표기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차량 선택의 기준 이 될 수 있도록 제도화 하고 있다. | |
ADAS의 제도화 내용은 무엇인가? |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 단계는 0부터 4까지, 총 다섯 단계로 나눠지는데 이중 ADAS는 단계 1~2수준에 해당 하며, 제한적 또는 완전한 자율주행의 경우는 단계 3~4 로 구분하고 있다. (1,2) 이중 ADAS의 경우에는 각국에서 신차안전도평가(NCAP, New Car Assessment Program) 라는 제도 및 프로토콜을 제시하여 자국 내 시장에 출시 되는 차량 안정성의 수준과 정도가 일정 이상 유지될 수 있도록 평가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평가 만족 여부를 안전성 등급으로 표기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차량 선택의 기준 이 될 수 있도록 제도화 하고 있다. (3~5) 이런 NCAP의 경우 각각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갖춰야 할 최소 작동 조건에 대한 평가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있으나, 이는 각 시스템의 시험, 검증 및 안정 성능 만족에 대한 표준화 및 정규화를 제시할 수 있을 뿐이다. | |
SHRP(Strategic Highway Research Program)-2 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SHRP-2 데이터 베이스는 사고 당시의 영상이 다양한 위치에서 확보되어 있어 갑작스런 방해 차량 출현, 도로 조건, 운전자 부주의 및 운전 미숙 등 사고 원인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과 사고 유사 상황을 구분하고 있어 사고를 재구성하는데 가장 적합한 데이터 베이스 환경 조건을 갖추고 있다. 다만, 사고 다이어그램은 제공하고 있지 않아 데이터 계측 차량 전방에 설치된 레이더 데이터의 후 처리로부터 방해 차량의 경로를 재구성해야 하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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