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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도로 주행 조건 기반의 자율주행자동차 고위험도 평가 시나리오 개발 및 검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High Risk Test Scenario and Evaluation from Field Driving Conditions for Autonomous Vehicle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0 no.4, 2018년, pp.40 - 49  

정승환 (현대자동차 ADAS성능개발팀) ,  유제명 (현대자동차 ADAS성능개발팀) ,  정낙승 (현대자동차 ADAS성능개발팀) ,  유민상 (현대자동차 법규인증1팀) ,  편무송 (현대자동차 법규인증1팀) ,  김재부 (현대자동차 법규인증1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a lot of researches about high risk test scenarios for autonomous vehicle and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have been carried out to evaluate driving safety. This study proposes new type of test scenario that evaluate the driving safety for autonomous vehicle by reconstructing accide...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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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8) 이런 논문들에서 제시하고 있는 결과의 대부분은 다양한 지역별, 연령별 및 기후별 사고 발생에 대해 통계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사고 원인 분석 및 사고 절감을 위한 제도를 선언적으로 제시할 뿐 차량 개발관점에서 활용이 불가능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9,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도로 사고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하여 사고 상황을 주행 속도 예측의 관점으로 재구성하는 합리적인 방법과 예측된 속도를 차대차 주행 경로를 생성하고 시뮬레이션 및 실차 평가 시나리오로 활용하는 절차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런 절차와 방법을 통한 시험·검증 방법은 실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위험에 대한 자율주행 제어 전략, ADAS 제어 개입 및 한계 사항과 시험 평가의 우선 순위를 정할 수 있게 되고, FDC(Field Driving Conditions)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조건에서의 검증이 가능하여 시험 평가 기술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NASS CDS를 활용하여 사고 분류 방안 및 재구성에 대한 합리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사고 재구성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 및 실차 평가 환경에 적용하여 FOT 환경에서 ADAS 제어 개입 여부 및 한계 상황에 대한 수준을 파악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도로 공로에서 발생하는 고위험도 시나리오를 자율주행자동차와 ADAS 시험 평가 및 검증 시나리오로 구성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을 개발하고 제안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소개한 무료의 사고 데이터 베이스 선정, 사고 및 도로 유형 분류의 구조화, 재구성 절차와 생성된 시나리오를 MILS 또는 VILS 환경에서 검증할 경 우 다양한 실도로 주행 조건의 평가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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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 단계은 어떻게 나뉘나?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 단계는 0부터 4까지, 총 다섯 단계로 나눠지는데 이중 ADAS는 단계 1~2수준에 해당 하며, 제한적 또는 완전한 자율주행의 경우는 단계 3~4 로 구분하고 있다. (1,2) 이중 ADAS의 경우에는 각국에서 신차안전도평가(NCAP, New Car Assessment Program) 라는 제도 및 프로토콜을 제시하여 자국 내 시장에 출시 되는 차량 안정성의 수준과 정도가 일정 이상 유지될 수 있도록 평가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평가 만족 여부를 안전성 등급으로 표기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차량 선택의 기준 이 될 수 있도록 제도화 하고 있다.
ADAS의 제도화 내용은 무엇인가?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 단계는 0부터 4까지, 총 다섯 단계로 나눠지는데 이중 ADAS는 단계 1~2수준에 해당 하며, 제한적 또는 완전한 자율주행의 경우는 단계 3~4 로 구분하고 있다. (1,2) 이중 ADAS의 경우에는 각국에서 신차안전도평가(NCAP, New Car Assessment Program) 라는 제도 및 프로토콜을 제시하여 자국 내 시장에 출시 되는 차량 안정성의 수준과 정도가 일정 이상 유지될 수 있도록 평가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평가 만족 여부를 안전성 등급으로 표기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차량 선택의 기준 이 될 수 있도록 제도화 하고 있다. (3~5) 이런 NCAP의 경우 각각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갖춰야 할 최소 작동 조건에 대한 평가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있으나, 이는 각 시스템의 시험, 검증 및 안정 성능 만족에 대한 표준화 및 정규화를 제시할 수 있을 뿐이다.
SHRP(Strategic Highway Research Program)-2 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SHRP-2 데이터 베이스는 사고 당시의 영상이 다양한 위치에서 확보되어 있어 갑작스런 방해 차량 출현, 도로 조건, 운전자 부주의 및 운전 미숙 등 사고 원인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과 사고 유사 상황을 구분하고 있어 사고를 재구성하는데 가장 적합한 데이터 베이스 환경 조건을 갖추고 있다. 다만, 사고 다이어그램은 제공하고 있지 않아 데이터 계측 차량 전방에 설치된 레이더 데이터의 후 처리로부터 방해 차량의 경로를 재구성해야 하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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