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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패션광고의 지속가능성 평가에 대한 소비자 혁신성 효과
Effects of Consumer Innovativeness on the Evaluation of the Online Fashion Advertisement Sustainability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9 no.2, 2016년, pp.43 - 54  

손미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 ,  윤남희 ((주)트렌드랩506)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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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혁신성이 온라인 패션광고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평가와 광고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인터넷과 모바일의 온라인 패션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573명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요인분석, t 검증, 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소비자 혁신성 평균값을 중심으로 혁신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구분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패션광고의 지속가능성 개념은 광고표현의 객관성, 광고표현의 비유해성, 개인정보의 보호성, 웹이용 비침해성 등 4개 요인의 하위차원으로 구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소비자 혁신성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인터넷 사용시간 뿐만 아니라 온라인 광고경험이 유의하게 높았다. 그리고 소비자 혁신성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온라인 패션광고의 하위 차원 중에서 개인정보 보호성, 웹이용 비침해성, 광고표현 객관성을 유의하게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혁신성이 높은 집단에서는 광고표현 객관성, 웹이용 비침해성이 광고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자 혁신성이 낮은 집단에서는 광고표현 객관성, 개인정보 보호성이 광고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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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on the evaluation of online fashion advertisement sustainability and on purchase intentions of advertising products. Online survey have been conducted of 573 people who had experience of online advertisements. The da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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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7) 새로운 미디어를 통한 광고접근과 제공방법의 차이를 기반으로 한 특성을 평가한다는 측면에서 소비자의 혁신성은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서 제공되는 온라인 패션광고의 지속가능성 평가와 광고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 내재적 특성인 혁신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새롭게 등장하는 광고의 형태로 온라인 광고의 지속가능성을 고찰해보고, 패션 온라인광고에 있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요인들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특히 온라인 패션광고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평가는 온라인 광고 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소비자가 광고를 수용하고 평가함에 있어 차이를 유도하는 주요한 변수로 소비자 혁신성의 차이에 따라 기인된 차이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패션광고에서 요구되는 지속가능성을 확인해보고 소비자의 광고평가, 광고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특별히 패션브랜드의 온라인 광고에 있어서 온라인 사용자 개인의 정보보호와 웹 사용성에 대한 평가적 요소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의 책임성 등도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소비자 혁신성이 소비자의 온라인 패션광고 경험과 온라인 패션광고의 지속가능성 평가, 온라인 광고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3. 소비자 혁신성에 따라 온라인 패션광고의 지속가능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밝힌다.
  • 연구문제 2.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온라인 패션광고의 지속가능성 평가에 차이가 있는지 밝힌다.
  • 본 연구는 새롭게 등장하는 광고의 형태로 온라인 광고의 지속가능성을 고찰해보고, 패션 온라인광고에 있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요인들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특히 온라인 패션광고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평가는 온라인 광고 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소비자가 광고를 수용하고 평가함에 있어 차이를 유도하는 주요한 변수로 소비자 혁신성의 차이에 따라 기인된 차이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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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광고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인터넷 광고는 웹을 기술적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광고의 형태로 온라인에서 서비스되는 웹을 비롯한 여러 기능을 이용하여 소리, 화상, 문자 등의 수단을 통해 인터넷을 매체로 게재 방영된다. 인터넷 광고의 유형에는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유형으로, 고정형 배너 광고, 리치미디어 광고(동영상형 광고), 플로팅 광고(팝업 광고), 쇼핑 광고(검색 광고), 타켓 광고(이메일 광고) 등이 있다(Mun & Kim, 2014).
온라인 광고에서 과도한 노출과 함께 개인화된 미디어를 통해 접근 가능해졌다는 점은 어떤 필요성을 제기하는가? 온라인 광고는 과도한 광고 노출과 함께 기존의 매스미디어의 광고와는 달리 개인화된 미디어를 통한 접근이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그 순기능과는 달리 소비자의 온라인 사용을 방해하기도 한다(Ha, 1996). 특히 이 과정에서 음란․허위․과장 광고의 불법 전송 및 개인정보의 과도한 수집과 사용, 불공정 경쟁 등이 문제시 되면서 광고 산업에서 소비자의 보호와 광고 집행의 윤리성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온라인 광고의 장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광고는 소비자와의 접점이 자유롭고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해 주는데 있어 소비자의 맞춤화된 광고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장점을 갖고 있는 반면, 시장의 성장과 함께 다양한 문제점도 제기되고 있다. 온라인 광고는 과도한 광고 노출과 함께 기존의 매스미디어의 광고와는 달리 개인화된 미디어를 통한 접근이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그 순기능과는 달리 소비자의 온라인 사용을 방해하기도 한다(Ha,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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