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통신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 개발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aterials using various convex lenses 'VR glasses' for area of Communication technology of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in middle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통신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학습자 및 사회적 요구분석을 통해 수업자료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가상현실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여 VR 글라스와 관련 있는 통신기술 영역을 확인하였다. VR 글라스와 관련 있는 통신기술 영역으로 정보의 통신과정을 선정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분석단계를 바탕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교수전략 및 교수매체를 선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 개발된 수업자료는 교수 학습지도안, 수업용 PPT, 모둠활동지, 개인별 포트폴리오 활동지,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의 예시이다.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하여 VR 글라스를 제작한 결과 볼록렌즈의 지름이 큰 경우 시야각이 더 확장되었으나 이를 수치화하기 어려웠다. 실행단계에서는 중학생들 대상으로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평가단계에서는 학습자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해 수업자료를 개선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통신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학습자 및 사회적 요구분석을 통해 수업자료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가상현실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여 VR 글라스와 관련 있는 통신기술 영역을 확인하였다. VR 글라스와 관련 있는 통신기술 영역으로 정보의 통신과정을 선정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분석단계를 바탕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교수전략 및 교수매체를 선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 개발된 수업자료는 교수 학습지도안, 수업용 PPT, 모둠활동지, 개인별 포트폴리오 활동지,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의 예시이다.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하여 VR 글라스를 제작한 결과 볼록렌즈의 지름이 큰 경우 시야각이 더 확장되었으나 이를 수치화하기 어려웠다. 실행단계에서는 중학생들 대상으로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평가단계에서는 학습자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해 수업자료를 개선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using various convex lenses 'VR glasses' instructional materials for area of communication technology of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in middle school. This study was progressed depend on ADDIE model. In the analysis step, a necessity of developing the inst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using various convex lenses 'VR glasses' instructional materials for area of communication technology of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in middle school. This study was progressed depend on ADDIE model. In the analysis step, a necessity of developing the instructional materials was confirmed through social needs and leaner's needs and literature researches were reviewed about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and virtual reality and confirmed the area of communication technology related to VR glasses. The communication process of information was selected as a communication technology area related to VR glass. In the design step, Based on the analysis stage, instructional objectives were set and instructional method and medium were selected. In the development step was developed instructional materials, what are teaching-learning guidance, power-point presentations, the paper for group learning activities, Individual portfolio, and using various convex lenses VR glasses example. As a result of 'VR glasses' using various convex lenses, the viewing angle was enlarged when the diameter of the convex lens was large, but it was difficult to quantify it. In the implementation step, the instructional materials developed for middle school students was applied. In the evaluation step, instructional materials were modified and improved through a students evaluation, experts eval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using various convex lenses 'VR glasses' instructional materials for area of communication technology of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in middle school. This study was progressed depend on ADDIE model. In the analysis step, a necessity of developing the instructional materials was confirmed through social needs and leaner's needs and literature researches were reviewed about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and virtual reality and confirmed the area of communication technology related to VR glasses. The communication process of information was selected as a communication technology area related to VR glass. In the design step, Based on the analysis stage, instructional objectives were set and instructional method and medium were selected. In the development step was developed instructional materials, what are teaching-learning guidance, power-point presentations, the paper for group learning activities, Individual portfolio, and using various convex lenses VR glasses example. As a result of 'VR glasses' using various convex lenses, the viewing angle was enlarged when the diameter of the convex lens was large, but it was difficult to quantify it. In the implementation step, the instructional materials developed for middle school students was applied. In the evaluation step, instructional materials were modified and improved through a students evaluation, experts evalu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문헌 고찰을 통해 중학생의 기술 교과에 대한 인식 및 흥미, 선호하는 수업방법 등을 확인하여 중학생의 기술수업에 대한 요구를 분석한다. 기술교육 및 가상현실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여 기술교육 및 가상현실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수업자료 개발의 당위성을 확보한다. VR 글라스 수업에서 습득해야 할 학습요소 선정을 위해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통신기술 영역에 해당하는 부분을 분석하여 통신기술 영역에서 강조하는 학습요소를 확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통신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통신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교수체제개발의 일반모형인 ADDIE 모형은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의 5단계로 여러 교수 체제개발 모형에서 발견되는 핵심적인 활동이며 교수체제개발 모형의 기초개념으로 받아들여 진다(정재삼, 1996). 본 연구는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통신기술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개발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통신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통신기술 영역과 관련 있는 내용요소, 성취기준, 성취기준 해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을 분석하여 주요 학습요소 , 학습방법, 평가방법을 추출하였다.
따라서 1차시에는 구글 카드보드를 제작하고 체험하는 것으로만 진행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였다. 2차시는 구글 카드보드를 체험 및 검색활동을 바탕으로 가상현실의 원리 및 현대 정보통신기술의 특징 이해, 정보의 통신과정을 알아보는 과정으로 수정하였다 . 또한 3차시에는 구글 카드보드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한 VR 글라스 설계를 1차시로 구성하는 것으로 수정하였다 .
3차시는 모둠별 토론활동을 통해 구글 카드보드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해 보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4차시는 모둠별로 해결한 결과로 모둠별 VR 글라스를 설계해보도록 구성하였다. 설계는 재료적 측면 , 스마트폰 고정 측면, 구조적 측면, 기능적 측면을 고려하여 설계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설계는 재료적 측면 , 스마트폰 고정 측면, 구조적 측면, 기능적 측면을 고려하여 설계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5차시는 4차시 결과를 바탕으로 모둠별로 설계한 VR 글라스를 제작하였다. 6차시는 모둠별로 돌아가며 자신의 모둠이 제작한 VR 글라스의 특징을 발표한 후 모둠원들이 타 모둠을 방문하고 타 모둠의 VR 글라스를 체험하고 평가하였다.
5차시는 4차시 결과를 바탕으로 모둠별로 설계한 VR 글라스를 제작하였다. 6차시는 모둠별로 돌아가며 자신의 모둠이 제작한 VR 글라스의 특징을 발표한 후 모둠원들이 타 모둠을 방문하고 타 모둠의 VR 글라스를 체험하고 평가하였다.
기술교육 및 가상현실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여 기술교육 및 가상현실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수업자료 개발의 당위성을 확보한다. VR 글라스 수업에서 습득해야 할 학습요소 선정을 위해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통신기술 영역에 해당하는 부분을 분석하여 통신기술 영역에서 강조하는 학습요소를 확인한다. VR 글라스 수업의 내용을 선정하기 위하여 구글 카드보드를 활용하여 가상현실체험을 위한 스마트폰과 VR 글라스의 역할을 확인한다.
VR 글라스 수업에서 습득해야 할 학습요소 선정을 위해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통신기술 영역에 해당하는 부분을 분석하여 통신기술 영역에서 강조하는 학습요소를 확인한다. VR 글라스 수업의 내용을 선정하기 위하여 구글 카드보드를 활용하여 가상현실체험을 위한 스마트폰과 VR 글라스의 역할을 확인한다. 앞서 분석하였던 가상현실 체험을 위한 VR 글라스의 원리 및 역할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신기술 영역 학습요소와 관련 있는 부분을 확인하여 VR 글라스와 통신기술 영역의 관련성을 확보한다.
VR 글라스 제작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볼록렌즈를 선정하고 각각의 예시를 제작하여 학생이 VR 글라스를 제작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수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VR 글라스의 예시는 실제 제작한 것 외에도 인터넷 검색이나 문헌을 고찰하여 다양한 자료를 제시한다.
VR 글라스와 관련된 통신기술 영역의 학습요소에서 도출하여 선정한 학습목표는‘ VR 글라스를 제작,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가상현실의 원리 , 현대 정보 통신기술의 특징 , 정보의 통신과정을 이해하고 정보의 통신과정과 관련된 문제점을 인식하여 이를 개선한 VR 글라스를 제작한다.
이에 다른 종류의 VR 기기를 살펴본 결과 blitzwolf의 VR 헤드셋은 렌즈를 앞뒤좌우로 이동할 수 있어 사용자의 눈에 맞는 알맞은 상황을 제시함으로서 가상현실 체험이 보다 잘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 VR 글라스의 기본적인 원리는 구글 카드보드나 blitzwolf의 VR 헤드셋이 일치하기에 보다 저렴하고 만들기 용이한 구글 카드보드를 분석하여 VR 글라스의 가상현실의 원리를 파악하였다. VR 글라스에서 가상현실 체험을 위해서는 스마트폰과의 융합이 필요하며 각각의 역할을 통해 가상현실의 체험이 이루어지게 된다.
선정된 학습목표, 교수전략, 교수매체를 기준으로 VR 글라스 수업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고 PPT를 개발하여 수업시간에 활용하도록 한다. 개발된 교수・학습지도안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모둠 활동지와 개인별 포트폴리오 활동지를 개발한다.
개발된 수업자료를 중학교 3학년 35명을 대상으로 6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다. 개발된 수업자료는 학습자와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이 연구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수업을 종료 후 프로그램을 적용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의 적합성 및 통신기술 영역의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한 리커트 5단계 설문을 시행하고 결과를 분석한다. 개발된 수업자료를 교육경력 10년 이상의 기술교사 5인에게 리커트 5단계 설문지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다. 학습자 및 전문가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수정・보완한다.
또한 3차시에는 구글 카드보드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한 VR 글라스 설계를 1차시로 구성하는 것으로 수정하였다 . 개선한 VR 글라스를 제작하는 시간이 부족하여 제작시간은 4~5차시로 2시간에 걸쳐 하도록 수정하였다. 평가는 기존과 같이 6차시에 진행하는 것으로 유지하고 수업의 내용을 재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판단되었다.
모든 차시에 모둠별 활동지가 필요한 것은 아니기에 모둠원의 토론 및 의견 수합 , 제작 결과 발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개인별 포트폴리오 활동지는 크게 활동준비 부분과 활동 부분으로 나누고 활동준비 부분에는 전체 수업과정을 소개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개요 , 수업일정, 평가방법, 문제상황, 학습목표, 준비물, 주의사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 활동 부분은 각 차시별로 구성하여 각 차시별 세부학습목표 및 활동방법을 제시하여 활동의 지침서가 되게 하였고 학습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0 버전은 37mm 지름의 볼록렌즈를 사용하였다. 구글 카드보드 2.0이 1.0보다 개선된 모델이기에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하면 다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어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의 예시를 제작하였다. 사용한 렌즈의 종류는 평볼록렌즈, 양볼록렌즈, 프레넬렌즈이며 지름은ㅠ25mm, 30mm, 31mm, 34mm, 36mm, 37mm, 40mm, 40.
둘째,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의 학습목표를 설계한다.
2차시는 구글 카드보드를 체험 및 검색활동을 바탕으로 가상현실의 원리 및 현대 정보통신기술의 특징 이해, 정보의 통신과정을 알아보는 과정으로 수정하였다 . 또한 3차시에는 구글 카드보드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한 VR 글라스 설계를 1차시로 구성하는 것으로 수정하였다 . 개선한 VR 글라스를 제작하는 시간이 부족하여 제작시간은 4~5차시로 2시간에 걸쳐 하도록 수정하였다.
모둠원이 토론을 원활하게 하여 의견을 수합하여 공동의 작품을 제작하고 다른 모둠원의 작품을 평가하기 위한 모둠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 모든 차시에 모둠별 활동지가 필요한 것은 아니기에 모둠원의 토론 및 의견 수합 , 제작 결과 발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문헌 고찰을 통해 중학생의 기술 교과에 대한 인식 및 흥미, 선호하는 수업방법 등을 확인하여 중학생의 기술수업에 대한 요구를 분석한다. 기술교육 및 가상현실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여 기술교육 및 가상현실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수업자료 개발의 당위성을 확보한다.
분석 단계를 통하여 VR 글라스와 관련성이 높은 통신기술 영역의 성취기준을 토대로 VR 글라스 수업의 학습목표를 선정한다. 선정된 학습목표를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수 전략 및 교수 매체를 선정한다.
4차시는 모둠별로 해결한 결과로 모둠별 VR 글라스를 설계해보도록 구성하였다. 설계는 재료적 측면 , 스마트폰 고정 측면, 구조적 측면, 기능적 측면을 고려하여 설계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5차시는 4차시 결과를 바탕으로 모둠별로 설계한 VR 글라스를 제작하였다.
셋째, 개발된 수업자료는 총 6차시였으며 수업 적용 후 단원수업의 적합성 및 통신기술 개념의 이해도를 평가하였다. 전체 응답의 평균은 학생이 4.
셋째, 설계된 학습목표를 바탕으로 수업자료를 개발한다.
교수 매체로는 구글 카트보드, 교수・학습지도안, 모둠별 활동지, 개별 포트폴리오 활동지 ,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모형자료 등을 사용하였다. 수업은 총 6차시로 설계하였으며 문제의 이해단계에 3차시, 아이디어 탐색과 개발, 실현, 평가단계를 각각 1단계로 구성하였다. 차시별 세부학습 목표는 다음과 <표4>와 같다.
수업을 종료 후 프로그램을 적용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의 적합성 및 통신기술 영역의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한 리커트 5단계 설문을 시행하고 결과를 분석한다. 개발된 수업자료를 교육경력 10년 이상의 기술교사 5인에게 리커트 5단계 설문지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다.
VR 글라스 수업의 내용을 선정하기 위하여 구글 카드보드를 활용하여 가상현실체험을 위한 스마트폰과 VR 글라스의 역할을 확인한다. 앞서 분석하였던 가상현실 체험을 위한 VR 글라스의 원리 및 역할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신기술 영역 학습요소와 관련 있는 부분을 확인하여 VR 글라스와 통신기술 영역의 관련성을 확보한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통신기술 영역에서 학습요소를 추출하고 VR 글라스의 분석을 통해 통신기술 영역에서 VR 글라스와 관련된 학습요소를 선정한 후 학습목표를 제시하였다. 이 학습목표를 토대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의 예시를 개발하였고 교사용 자료 및 학생용 자료를 개발하였다 . 개발된 수업자료를 중학교 3학년 35명을 대상으로 6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통신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통신기술 영역에서 학습요소를 추출하고 VR 글라스의 분석을 통해 통신기술 영역에서 VR 글라스와 관련된 학습요소를 선정한 후 학습목표를 제시하였다. 이 학습목표를 토대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의 예시를 개발하였고 교사용 자료 및 학생용 자료를 개발하였다 .
첫째, 2015 개정 중학교 통신기술영역의 교육과정 및 VR 글라스를 분석한다.
개발된 수업자료를 중학교 3학년 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 총 6차시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1차시는 구글 카드보드 제작 및 체험을 통해 정보의 통신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과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2차시는 컴퓨터실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가상현실의 원리 및 현대 정보통신기술의 특징에 대해 자료를 검색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교수・학습지도안은 크게 학습준비와 학습실행으로 구성되며 학습준비 부분에는 단원명, 수업주제, 학습목표, 성취수준을 제시하였다. 학습실행 부분에는 배움 열기, 배움 활동, 배움 마무리 단계로 구분하고 학습내용 , 교수・학습활동, 학습형태, 자료 및 유의점으로 세부내용을 구성하였다. PPT는 학습자에게 학습의 과정을 안내하고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으로 프로젝트 수업의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개발된 수업자료를 교육경력 10년 이상의 기술교사 5인에게 리커트 5단계 설문지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다. 학습자 및 전문가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수정・보완한다.
개인별 포트폴리오 활동지는 크게 활동준비 부분과 활동 부분으로 나누고 활동준비 부분에는 전체 수업과정을 소개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개요 , 수업일정, 평가방법, 문제상황, 학습목표, 준비물, 주의사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 활동 부분은 각 차시별로 구성하여 각 차시별 세부학습목표 및 활동방법을 제시하여 활동의 지침서가 되게 하였고 학습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학습목표를 토대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의 예시를 개발하였고 교사용 자료 및 학생용 자료를 개발하였다 . 개발된 수업자료를 중학교 3학년 35명을 대상으로 6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다. 개발된 수업자료는 학습자와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개발된 수업자료를 중학교 3학년 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 총 6차시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1차시는 구글 카드보드 제작 및 체험을 통해 정보의 통신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과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경기도 ○○ 중학교 3학년 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실행한다.
이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 전략으로는 이상봉 , 배선아(2007)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수업설계를 사용하였다 . 교수 매체로는 구글 카트보드, 교수・학습지도안, 모둠별 활동지, 개별 포트폴리오 활동지 ,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모형자료 등을 사용하였다. 수업은 총 6차시로 설계하였으며 문제의 이해단계에 3차시, 아이디어 탐색과 개발, 실현, 평가단계를 각각 1단계로 구성하였다.
5mm를 사용하였다. 몸체의 재료는 가공이 편한 재료로 하드보드지 및 폼보드를 사용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0보다 개선된 모델이기에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하면 다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어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의 예시를 제작하였다. 사용한 렌즈의 종류는 평볼록렌즈, 양볼록렌즈, 프레넬렌즈이며 지름은ㅠ25mm, 30mm, 31mm, 34mm, 36mm, 37mm, 40mm, 40.5mm, 50mm, 50.5mm를 사용하였다. 몸체의 재료는 가공이 편한 재료로 하드보드지 및 폼보드를 사용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자유 서술형 응답에서도 학습자료의 적합성 및 시간배부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나타났다 . 전문가 평가는 기술경력 10년 이상인 교사 5인을 대상으로 수업자료를 공개하고 수업자료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정보 통신기술 단원을 위한 수업자료의 적합성은 5.
이론/모형
’이다. 이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 전략으로는 이상봉 , 배선아(2007)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수업설계를 사용하였다 . 교수 매체로는 구글 카트보드, 교수・학습지도안, 모둠별 활동지, 개별 포트폴리오 활동지 ,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모형자료 등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전문가 평가는 기술경력 10년 이상인 교사 5인을 대상으로 수업자료를 공개하고 수업자료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정보 통신기술 단원을 위한 수업자료의 적합성은 5.0 및 수업현장 활용가능성은4 .8로 이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 자료의 적절성 및 학습 시간 배분의 적절성은4 .0으로 일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자유 서술형 응답에서도 시간 배분의 적절성 및 학습 내용을 적정화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었다.
둘째, VR 글라스는 스마트폰의 VR 컨텐츠가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정보의 통신과정이며 정보시스템의 각 단계별 세부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보여지는 VR 컨텐츠는 정보의 송신자라 할 수 있으며 VR 글라스의 볼록렌즈는 전송매체가 된다 .
둘째,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를 제작한 결과 볼록렌즈의 지름이 큰 경우에 시야각이 더 확장되어 몰입감이 향상되었으나 이를 수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양볼록렌즈나 단볼록렌즈는 가상현실 체험이 잘 이루어졌으나 프레넬렌즈는 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렌즈를 2개 이상 겹쳐 사용한 경우에도 가상현실 체험이 어려웠다.
렌즈의 초점거리가 너무 멀거나 스마트폰 스크린이 작은 경우에는 몰입감이 다소 떨어졌으나 이를 측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둘째, 평볼록렌즈는 볼록한 부분이 스크린을 향할 때 시야각 확장이 자연스러웠으며 양볼록렌즈는 방향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 그러나 프레넬렌즈를 사용하였을 때나 볼록렌즈를 2개 이상 겹쳐 사용하였을 때에는 초점을 조절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가상현실 체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
셋째, VR 글라스는 볼록렌즈의 종류나 스마트폰을 고정하는 방법에 따라 가상현실 체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정보의 통신과정과 관련된 문제해결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프레넬렌즈를 사용하였을 때나 볼록렌즈를 2개 이상 겹쳐 사용하였을 때에는 초점을 조절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가상현실 체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 셋째, 배리어는 가림막의 형태가 되지 않아도 되었으며 스크린 주변을 막아 외부의 시각적 자극을 차단하였을 때 몰입감이 더 높았다. 그러나 이것을 수치로 나타내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수업이 종료된 후 학습자를 대상으로 통신기술 단원수업으로서의 적합성, 난이도의 적합성, 학습자료 및 시간배분의 적절성 , 통신기술 관련 개념 이해도, 흥미도, 평가의 객관성 등을 묻는 리커트 5단계 질문지로 10개 문항으로 평가한 결과 흥미도가 4.54로 가장 높게 측정되었으며 통신기술 단원수업으로서의 적합성도 4.43으로 측정되었다. 시간배분의 적절성은 3.
이상을 요약하면 VR 글라스와 관련된 통신기술 영역의 학습요소는 현대 정보통신기술의 특징, 정보시스템의 각 단계별 요소, 정보의 통신과정, 정보의 통신과정 문제해결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2015 개정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는 ‘9기가 04-15’와의 관련성이 가장 높다 할 수 있다.
그러나 구글 카드보드는 렌즈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어 가상현실 체험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다른 종류의 VR 기기를 살펴본 결과 blitzwolf의 VR 헤드셋은 렌즈를 앞뒤좌우로 이동할 수 있어 사용자의 눈에 맞는 알맞은 상황을 제시함으로서 가상현실 체험이 보다 잘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 VR 글라스의 기본적인 원리는 구글 카드보드나 blitzwolf의 VR 헤드셋이 일치하기에 보다 저렴하고 만들기 용이한 구글 카드보드를 분석하여 VR 글라스의 가상현실의 원리를 파악하였다.
셋째, 개발된 수업자료는 총 6차시였으며 수업 적용 후 단원수업의 적합성 및 통신기술 개념의 이해도를 평가하였다. 전체 응답의 평균은 학생이 4.21, 전문가가 4.52로 나타났으며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수업자료를 수정・보완하였다.
첫째, VR 글라스는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된다는 현대 정보통신기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가상현실의 체험은 스마트폰이나 VR 글라스의 단독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예시를 제작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렌즈의 지름이 큰 경우 시야각이 더 확장되었다. 렌즈의 초점거리가 너무 멀거나 스마트폰 스크린이 작은 경우에는 몰입감이 다소 떨어졌으나 이를 측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학습자 및 전문가 평가결과 각 수업내용별 시간 확보의 적절성 및 학습내용의 중복 과다부 분을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평가 내용 및 수업과정을 지켜본 결과 1차시에는 개인별로 도면 해석능력 및 제작능력이 달라 소요시간에 차이가 있었다 . 따라서 1차시에는 구글 카드보드를 제작하고 체험하는 것으로만 진행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였다.
개선한 VR 글라스를 제작하는 시간이 부족하여 제작시간은 4~5차시로 2시간에 걸쳐 하도록 수정하였다. 평가는 기존과 같이 6차시에 진행하는 것으로 유지하고 수업의 내용을 재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판단되었다. 다음 <표 5>는 개선한 차시별 세부학습 목표이다.
후속연구
따라서 다양한 렌즈를 이용한 VR 글라스를 제작하면 구글 카드보드와는 다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며 이 과정은 정보통신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렌즈를 사용하여 VR 글라스를 제작하는 실습은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통신기술 영역의 이론적인 내용 및 성취기준을 달성하는 실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가상현실 체험은 VR 글라스와 함께 VR 컨텐츠도 중요하기 때문에 VR 컨텐츠의 개발을 포함하는 수업자료의 개발도 필요하다 판단된다.
둘째, VR 글라스를 통한 가상현실 체험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가상현실 체험장소를 안내하여 실제 생활에서 활용되고 있는 분야의 경험을 통해 가상현실에 대한 이해가 향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요구된다.
VR 글라스 역시 양안에 서로 다른 영상을 제공하여 입체감을 제공한다 . 또한 VR 글라스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눈앞에 위치하게 장착하고 VR 글라스 안에 볼록렌즈를 배치하여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크게 확대한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입체감 있는 장면을 대형화면처럼 느낄 수 있게 되어 몰입감이 높아진다(김세희, 2016, p.
모둠원이 토론을 원활하게 하여 의견을 수합하여 공동의 작품을 제작하고 다른 모둠원의 작품을 평가하기 위한 모둠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 모든 차시에 모둠별 활동지가 필요한 것은 아니기에 모둠원의 토론 및 의견 수합 , 제작 결과 발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개인별 포트폴리오 활동지는 크게 활동준비 부분과 활동 부분으로 나누고 활동준비 부분에는 전체 수업과정을 소개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개요 , 수업일정, 평가방법, 문제상황, 학습목표, 준비물, 주의사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
셋째,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의 시야각 확장 및 몰입감 향상 수준을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며 공학적인 설계방법을 제시하여 고등학생 이상의 수준의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요구된다.
넓은 시야각 및 몰입감을 위해 스마트폰은 왜곡된 영상을 제공하고 VR 글라스는 볼록렌즈로 왜곡된 영상을 복원한다 . 이후 구글 카드보드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새로운 VR 글라스를 제작하는 과정에서는 blitzwolf사의 VR 헤드셋의 원리에 대해 조사해 보는 것이 요구된다.
첫째, VR 글라스 수업이 통신기술 영역의 이해도 향상을 검증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학습자 및 전문가 평가결과 각 수업내용별 시간 확보의 적절성 및 학습내용의 중복 과다부 분을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평가 내용 및 수업과정을 지켜본 결과 1차시에는 개인별로 도면 해석능력 및 제작능력이 달라 소요시간에 차이가 있었다 .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교육에서 통신기술이란?
이를 요약하면 기술교육에서 통신기술이란 통신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며 초기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의 생산 및 처리를 뜻하였으나 점차 정보의 유통에서 사용하는 모든 기술수단으로 바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따라서 기술교육에서 통신기술이란 정보 유통의 모든 과정에 사용되는 기술 수단을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인간의 생각을 전달하는 모든 종류의 통신 매체를 이용하는 정보 교환의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기존의 VR 글라스인 구글 카드보드는 렌즈의 종류 및 몸체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종류에 따라 가상현실 체험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그리고 기존의 VR 글라스인 구글 카드보드는 렌즈의 종류 및 몸체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종류에 따라 가상현실 체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렌즈를 이용한 VR 글라스를 제작하면 구글 카드보드와는 다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며 이 과정은 정보통신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렌즈를 사용하여 VR 글라스를 제작하는 실습은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통신기술 영역의 이론적인 내용 및 성취기준을 달성하는 실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VR(Virtual Reality) 글라스를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하는 이유는?
가상현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현장에서는 가상현실 체험을 위해 ‘VR(Virtual Reality) 글라스’를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 그러나 현재 학교현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실습의 대부분은 구글 카드보드를 직접 제작하거나 구글 카드보드의 도면을 조금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16)
교육과학기술부(2015). 실과(기술.가정)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10]
김만식, 강정호, 전문석(2016). 가상현실 기술 시장 및 기술 동향. 한국콘텐츠학회지, 14(4), 14-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