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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통신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 개발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aterials using various convex lenses 'VR glasses' for area of Communication technology of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3 no.1, 2018년, pp.94 - 113  

황우준 (백암중학교) ,  이용진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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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통신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학습자 및 사회적 요구분석을 통해 수업자료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가상현실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여 VR 글라스와 관련 있는 통신기술 영역을 확인하였다. VR 글라스와 관련 있는 통신기술 영역으로 정보의 통신과정을 선정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분석단계를 바탕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교수전략 및 교수매체를 선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 개발된 수업자료는 교수 학습지도안, 수업용 PPT, 모둠활동지, 개인별 포트폴리오 활동지,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의 예시이다.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하여 VR 글라스를 제작한 결과 볼록렌즈의 지름이 큰 경우 시야각이 더 확장되었으나 이를 수치화하기 어려웠다. 실행단계에서는 중학생들 대상으로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평가단계에서는 학습자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해 수업자료를 개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using various convex lenses 'VR glasses' instructional materials for area of communication technology of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in middle school. This study was progressed depend on ADDIE model. In the analysis step, a necessity of developing the in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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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헌 고찰을 통해 중학생의 기술 교과에 대한 인식 및 흥미, 선호하는 수업방법 등을 확인하여 중학생의 기술수업에 대한 요구를 분석한다. 기술교육 및 가상현실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여 기술교육 및 가상현실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수업자료 개발의 당위성을 확보한다. VR 글라스 수업에서 습득해야 할 학습요소 선정을 위해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통신기술 영역에 해당하는 부분을 분석하여 통신기술 영역에서 강조하는 학습요소를 확인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통신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통신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교수체제개발의 일반모형인 ADDIE 모형은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의 5단계로 여러 교수 체제개발 모형에서 발견되는 핵심적인 활동이며 교수체제개발 모형의 기초개념으로 받아들여 진다(정재삼, 1996). 본 연구는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통신기술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개발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는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통신기술 영역에서 다양한 볼록렌즈를 사용한 ‘VR 글라스’ 수업자료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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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교육에서 통신기술이란? 이를 요약하면 기술교육에서 통신기술이란 통신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며 초기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의 생산 및 처리를 뜻하였으나 점차 정보의 유통에서 사용하는 모든 기술수단으로 바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따라서 기술교육에서 통신기술이란 정보 유통의 모든 과정에 사용되는 기술 수단을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인간의 생각을 전달하는 모든 종류의 통신 매체를 이용하는 정보 교환의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기존의 VR 글라스인 구글 카드보드는 렌즈의 종류 및 몸체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종류에 따라 가상현실 체험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그리고 기존의 VR 글라스인 구글 카드보드는 렌즈의 종류 및 몸체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종류에 따라 가상현실 체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렌즈를 이용한 VR 글라스를 제작하면 구글 카드보드와는 다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며 이 과정은 정보통신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렌즈를 사용하여 VR 글라스를 제작하는 실습은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통신기술 영역의 이론적인 내용 및 성취기준을 달성하는 실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VR(Virtual Reality) 글라스를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하는 이유는? 가상현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현장에서는 가상현실 체험을 위해 ‘VR(Virtual Reality) 글라스’를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 그러나 현재 학교현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실습의 대부분은 구글 카드보드를 직접 제작하거나 구글 카드보드의 도면을 조금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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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교육과학기술부(2015). 실과(기술.가정)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10] 

  2. 김만식, 강정호, 전문석(2016). 가상현실 기술 시장 및 기술 동향. 한국콘텐츠학회지, 14(4), 14-16. 

  3. 김방희(2011). 기술.가정과 '전자 기계 기술' 단원을 위한 태양광 발전기 수업자료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4. 김성환(2016). VR 역사와 기술을 말하다. 서울: 클라우드북스 

  5. 김세희(2016). 동작인식 기반 파노라마 동영상 탐색 제어방법. 동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6. 김혜정, 노태천(2007). 중학교 기술 영역 실습수업에 대한 남녀고등학생의 인식 및 흥미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93-111. 

  7. 서종환(1994). 가상현실의 세계. 서울: 영진출판사 

  8. 손준우(2017). 한국 가상 현실 게임에서 사이버 멀미 완화 방법 적용 현황에 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9. 송일민, 최유현(2001). 중학생들의 기술 수업에 대한 인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 98-110. 

  10. 윤덕환(2017). 중학교 기술교육에서 주의집중력 강화를 위한 통신기술 영역 체험활동 과제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1. 이명훈(2015). 중학생의'기술'과'기술교과'에 대한 인식. 실과교육연구 21(2), 133-150 

  12. 이상봉, 배선아(2007). 기술교육에서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의 함양을 위한 수업설계.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13(4), 78-91 

  13. 이승환(2016). VR 저널리즘의 발전과 미래.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195-199. 

  14. 정재삼(1996). 교수설계(ID)와 교수체제개발(ISD)의 최근 경향과 논쟁, 교육공학연구 12(1), 41-47 

  15. 최정태, 우상호, 김진수(2006).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기술 영역 실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실과교육연구학회, 12(1), 155-178 

  16. 한종성, 이근호(2015). HMD를 이용한 VR 관광 콘텐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5(3), 4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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