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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지식재산교육을 위한 교육요구 분석
Educational Needs Analysis on NCS-based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3 no.1, 2018년, pp.134 - 157  

박기문 (목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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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식재산 분야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NCS 기반 교육체계를 도입 운영하기 위해서 지식재산교육체제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 지식재산 NCS(지식재산관리, 지식재산정보조사분석, 지식재산평가 거래)에 대한 교육요구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재산교육체제에 대한 만족도는 교육내용(M=3.86), 강사(M=3.79), 강의방법 및 환경(M=3.66), 교육평가(M=3.5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개선해야 할 문제점은 교육내용에 대해 내용 체계성 미흡과 산업현장 요구를 미반영하여 현업적용도가 낮은 것, 강사는 교육역량과 수강생과의 상호작용이 미흡하며 실무 능력보다 이론 지식을 강조하는 것, 강의 방법은 교육매체 활용성이 낮고 흥미 및 동기부여 방법이 미흡한 것, 평가방법은 이론 지식과 실무 능력의 목표 달성이 부족, 이론 위주로 평가를 실시한다는 것 등이 높게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지식재산 NCS에 대한 교육요구도는 지식재산평가 거래(요구도 평균=4.33), 지식재산관리(요구도 평균=3.68), 지식재산정보조사분석(요구도 평균=2.99)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를 NCS 기반 교육과정을 개편하거나 신규 개발하는 데 반영할 수 있도록 검토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기존 지식재산교육은 보통이상의 만족도를 보였지만 산업현장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이론보다 실무 능력을 높이는 직무 중심의 교육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서는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지식재산 NCS를 도입하여 NCS 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거나 신규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 이론 지식이 아닌 수행 및 과정 중심의 평가방법 등의 변화된 교육 패러다임으로 지식재산교육이 개선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rveyed and analyzed satisfaction and issues about a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system, and educational needs for intellectual property NCS (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intellectual property information survey analysis, intellectual property assessment trade), in order to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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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지식재산 분야에서 직무 역량 중심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NCS 기반 교육을 도입·운영하기 위해서 지식재산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조사하고, NCS 지식 재산 관리, 지식재산정보조사분석, 지식재산평가·거래에 대한 교육요구를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지식재산 분야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토대로서 NCS 기반 교육체계를 도입․운영하기 위해서 지식재산교육체제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 NCS 지식재산 관리, 지식재산정보조사분석, 지식재산평가·거래에 대한 교육요구를 조사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 8%가 모르고 있다고 응답을 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지에 NCS를 소개하는 내용과 관련 홈페이지를 포함하여 응답자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NCS 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이를 일정 시간동안 이수한 후에 선호하는 혜택 유형으로 ‘국가 자격증’(75.
  • 따라서 이 연구는 지식재산 분야에서 직무 역량 중심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NCS 기반 교육을 도입·운영하기 위해서 지식재산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문제점을 조사하고, NCS 지식 재산 관리, 지식재산정보조사분석, 지식재산평가·거래에 대한 교육요구를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NCS 기반 지식재산교육의 도입 및 운영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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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 기반 교육의 기대되는 이점은? 개발된 지식재산 NCS는 알고 있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 및 직업훈련기관에서 직무 역량 중심의 지식재산교육과정으로 개편하거나 개발하는 데 매개체로 활용된다. NCS 기반 교육은 NCS 도입과 개발 취지, 기업의 교육훈련 변화 요구, 산업분야의 최신 동향 등을 반영함으로서 NCS 기반 자격 및 평생경력개발을 위한 평생교육훈련체제 구축의 토대가 될 것이다. 하지만 지식재산 분야에서 NCS 및 NCS 기반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나 적용한 교육훈련과정은 아직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유태수 외, 2016).
개발된 지식재산 NCS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지식재산 분야는 2014년에 3개 세분류(지식재산관리, 지식재산평가·거래, 지식재산정보조사 분석)에 이어 2017년에는 1개 세분류(특허엔지니어링)가 개발되었으며, 이에 대한 학습모듈과 NCS 기반 자격이 개발되었다. 개발된 지식재산 NCS는 알고 있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 및 직업훈련기관에서 직무 역량 중심의 지식재산교육과정으로 개편하거나 개발하는 데 매개체로 활용된다. NCS 기반 교육은 NCS 도입과 개발 취지, 기업의 교육훈련 변화 요구, 산업분야의 최신 동향 등을 반영함으로서 NCS 기반 자격 및 평생경력개발을 위한 평생교육훈련체제 구축의 토대가 될 것이다.
해외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위해 하고있는 노력들은 무엇이 있는가?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은 산업계의 요구에 부응하는 직무능력표준체계를 구축하여 직업교육훈련 체제로개편하고, 유럽연합(EU)은 노동 인력의 국가 간 이동 촉진을 위해 상호 통용될 수 있는 유럽 공통의 자격기준체계인 QCF(Qualification and Credit Framework)를 만들어 2012년부터 적용해 나가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는 인적자원 개발을 위해 1994년 국가기술표준법(National Skill Standards Act)을 제정하고 기술표준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카자흐스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150여개에서도 NCS 및 NCS 기반 자격체제를 기준으로 직업교육을 운영 하고 있다(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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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고용노동부(2016.7.2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확정.고시. 보도자료. 

  2. 교육부, 고용노동부(2014.1.22). 국가역량체계(NQF) 구축을 위해 '14년부터 시범사업 추진. 보도자료 

  3.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4). 능력중심사회 구축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도입 및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1단계 설명회 자료집. 

  4. 유태수 외(2016). IP-NCS에 기반한 일반인 대상 지식재산 교육과정 개편 및 설계. 한국발명진흥회, 특허청. 

  5. 이규녀, 박기문, 하홍준(2014). 지식재산 이러닝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연구. 지식재산연구, 9(4). 223-253. 

  6. 이상돈 외(2013). 고등교육 인재정책 수립을 위한 인력수급 전망체제 구축 연구(III). 한국직업능력개발원. 

  7. 정재삼(2006). 교육훈련 현업적용도 평가문항 및 매뉴얼 개발. 교육인적자원연수원. 

  8. 조정윤 외(2003). 국가직무능력표준 관련 외국 사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9. 주인중, 조정윤, 임경범(2010).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업의 현안 및 정책방안. THE HRD REVIEW, 13(3).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0. 한국발명진흥회(2016). 2016 NCS 기반자격 신구 대조 총괄표 자료집. 내부자료. 

  11.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발명진흥회(2014). 2014 국가직무능력표준 및 활용패키지 소분류: 지식재산관리. 고용노동부. 

  12.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발명진흥회(2015). 2015 산업계 주도 NCS기반 자격종목재설계, 인증기준, 검정(평가)기준 개발사업: 지식재산사무. 고용노동부. 

  13.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발명진흥회(2016). 2016 국가직무능력표준 및 활용패키지 소분류: 지식재산관리. 고용노동부. 

  14. Borich, G. D. (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15. Krejcie, R.V. & Morgan, D.W.(1970). Determining sample size for research activiti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30. 607-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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