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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기술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물인터넷 기반의 모형 제작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스마트 농장' 제작 사례 분석
A Case Study of 'Smart Farm' Model Product Manufacturing and Recognition of Model Manufacturing Lesson Based on IoT(Internet of Things) by Pre-service Technology Teacher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3 no.1, 2018년, pp.158 - 176  

김성일 (세한대학교) ,  최운식 (세한대학교) ,  김기선 (세한대학교) ,  황선종 (세한대학교 기술교육과) ,  주은희 (세한대학교 기술교육과) ,  강현종 (세한대학교 기술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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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기술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모형 제품 제작 수업에서 제작 절차 및 전체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제작한 제품 중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던 '스마트 농장' 모형 제작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사물인터넷 기반 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만족도 분석을 위한 설문지는 모형 제품 제작 수업에 참여한 예비기술교사들에게 배포하였고, 얻어진 15명의 데이터는 통계프로그램(SPSS)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 문항은 제작 절차 각각의 만족도 8개 문항, 제작 시 어려운 점, 제작 수업에 대한 만족도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 농장' 모형 제작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 내용 및 절차에 대한 예비기술교사들의 만족도 평균은 4.22로 높은 편이다. 이러한 이유는 제품 제작 절차가 제품 제작에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둘째, '특허 검색 및 선행기술조사보고서 작성 교육'에 대한 만족도 평균은 4.07로 높은 편이다. 그러므로 선행기술보고서 작성 교육은 제품제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셋째, 모형 제품 제작 절차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문항은 '발명사고기법 교육'(만족도 평균 M=4.40)이었다. 따라서 예비기술교사들은 발명사고기법의 교육이 아이디어 구상에서 선정까지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그 다음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은 '설계 교육 및 상담', '수업 담당교수 외에 제품 제작 지도교수 선정을 통한 지도' 문항으로 평균이 4.33 이었다. 이는 예비기술교사들의 전공지식 부족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넷째, '모형 제작 결과 발표 및 전시회', '대외 발표 및 참가'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M) 4.13으로 높은 편이었으며, '스마트 농장' 모형 제품 제작을 마친 뒤 예비기술교사들의 면담 결과를 종합하면, 전공 지식의 부족으로 고생했지만, 많은 것을 배우는 기회가 되었고 제품 제작을 완성하고 성취감을 느꼈다고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atisfaction of the manufacturing process and the satisfaction of manufacturing lesson in the lesson of model product manufacturing based on IoT(Internet of Things) for pre-service technology teachers. and we also analyzed 'smart farm' model production m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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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기술교사들을 대상으로 사물인터넷 기반의 모형 제작 수업에서 제작 절차 및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제작한 제품 중 우수한 평가를 받았던 ‘스마트 농장’ 모형 제작 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함으로써 공업 및 기술교육분야에서의 사물인터넷 활용 교육 확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기술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모형 제품 제작 수업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제작한 여러 제품 중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던 ‘스마트 농장’ 모형 제작 사례를 분석하여 사물인터넷 기반 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 제공 및 예비기술교사들의 창의적 제품 제작 교육 및 지식재산권 교육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기술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모형 제품 제작 수업에서 제작한 5개의 제품 중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스마트 농장’ 모형 제품 제작 절차를 분석한다. 따라서 사물인터넷 기반 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 제공 및 예비기술교사들의 창의적 제품 제작 교육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물인터넷 기반 모형 제품 제작 수업에서 제작한 5개의 모형 제품 중에서 외부 대회 출전 및 전시회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던‘ 스마트 농장’ 모형 제품을 위주로 하여 설명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예비기술교사를 대상으로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모형 제품 제작 수업에서 모형 제작 절차 교육 각각에 대한 만족도, 제작 수업에서 어려웠던 점과 전체 수업에 대한 만족도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5개의 제품 중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던 ‘스마트 농장’ 모형 제품을 중심으로 제작 절차와 사례를 분석한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기술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모형 제품 제작 수업에서 제작한 5개의 제품 중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스마트 농장’ 모형 제품 제작 절차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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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물인터넷의 주요 기술은 무엇인가? 사물인터넷의 발전은 기존 네트워크에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부가가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주요 기술은 센서를 이용하여 온도, 습도, CO2 등의 환경 정보를 측정하는 기술,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서비스들과 연동하는 인터페이스 기술, 다양한 사물들을 연결하기 위한 유·무선 네트워크 등이다(채철주, 조한진, 2016).
사물인터넷이란 무엇인가? 사물인터넷이란 기존의 인터넷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기술(Bluetooth, ZigBee 등)을 활용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에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말하며 주로 '아이오티(IoT : Internet of Things)'라고 한다. 사물인터넷은 1999년에 케빈 애슈턴(Kevin Ashton)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으며, 그 후 닉 웨인라이트(Nick Wainwright)에 의해 물리적 대상물인 제어기, 센서, 액추에이터와 데이터 네트워크 및 서비스를 통합하는 기술로 일컬어지게 되었다(전홍배, 2015).
사물인터넷 기술은 미래와 산업 전체에 중요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여러 산업체에서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생산 자동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로봇의 활용, 생산 및 설비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의 사용이 증대되고 있다. 현재 사물인터넷 기술은 현재 및 미래 기술들에 직간접적으로 관여되고 있고, 새로운 시대, 신시장을 개척할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사물인터넷 기술은 미래와 산업 전체에 중요한 기술이 될 거라고 전망하고 있다(전홍배,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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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교육부(2015). 고등학교 교육과정(I,II,III) 실과(기술.가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4], 637-642.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구 미래창조과학부, 2014). 초연결 디지털 혁명의 선도국가 실현을 비전으로 사물인터넷 국가전략 수립 보고서. 

  3. 김기혁 외(2015). IoT(사물인터넷)를 연계한 고령층 IT 창업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19(11), 710-716. 

  4. 노재규 외(2012). 생각키움 창의적 공학설계입문. 서울 : GS인터비전. 

  5. 류갑상(2015). ICT 기반의 융합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모형 개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6(6), 75-80. 

  6. 서울시 정보기획단(2014). 사물인터넷(IoT)추진 기본계획. 서울. 

  7. 서울시 정보기획관(2017). '17년 서울 사물인터넷 도시조성 추진계획 보고서. 서울. 

  8. 서정현, 김영식(2012). 아두이노(Arduino)를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6(2), 103-107. 

  9. 심규헌, 이상욱, 서태원(2014). 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커리큘럼 설계, 적용 및 효과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4), 23-32. 

  10. 안영원, 오재인(2016). IoT 기술을 활용한 축산사료 측정방법 및 SCM 서비스 방안. 2016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360-367. 

  11. 이원섭(2014). 실습 및 사례중심 창의공학설계. 서울 : GS인터비전. 

  12. 이학용, 우호성, 김자미(2017). 생활 속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래밍과 피지컬 컴퓨팅 경험 사례.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1(1), 15-18. 

  13. 전홍배(2015). 사물인터넷 기술의 개념, 특징 및 전망.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4(1), 7-19. 

  14. 조준동(2015). 창의융합 프로젝트 아이디어북. 서울 : 한빛아카데미(주). 

  15. 진보영(2014).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적용 사례 및 시사점. 전기산업, 9, 1-9. 

  16. 채철주, 조한진(2016). 사물 인터넷 기반의 농업 융.복합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7(6), 49-54. 

  17. 황성일, 주종문, 주성용(2016). 수경인삼 식물공장 사례를 통한 ICT 기반 스마트 팜 팩토리 시스템.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40(4), 780-790. 

  18. 스마트 과학관(2018). 사물인터넷. http://terms.naver.com/list.nhn?cid58369&categoryId58369에서 검색함(2018.1.31.). 

  19. 스마트팜 정보공유 시스템(2018). 스마트팜. http://www.smartfarmkorea.net/main.do에서 검색함(2018.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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