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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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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재난재해 또는 보안의 이유로 외부와의 통신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운용할 수 있도록 외부 데이터 통신 없이 장비와 스마트폰 간의 무선통신만으로 장비 인식과 매뉴얼 데이터 전송을 수행할 수 있는 온라인 매뉴얼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매뉴얼 데이터가 내장된 매뉴얼 관리 모듈을 대상 장비에 내장한 후 스마트폰에서 수행되는 매뉴얼 앱은 관리 모듈에 부착된 QR 코드 스캔 또는 NFC 접촉으로 장비를 인식하고, 장비가 인식되면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관리 모듈에 내장된 매뉴얼 데이터를 수신하여 웹 템플릿을 이용하여 화면에 표시한다. 구현된 시스템을 실제 산업용 발전기에 설치하여 정전 발생 시 기존의 3단계 처리 과정을 2단계로 줄일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d implements an on-line instruction manual system which can generate the instruction manual page for the target device at the smartphone on the spot. The instruction manual app. on smartphone scans a QR code or reads NFC tag attached in the instruction manual management modu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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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QR 코드와 NFC 태그를 이용하여 사용자 요구에 맞는 매뉴얼을 실시간으로 자동 제공하는 온라인 매뉴얼 추천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제안 시스템은 추천의 정확도 향상과 자동 처리를 위해 매뉴얼을 온톨로지 의미 구조에 따라 분류하고 키워드 추출과 유사도 계산을 통해 최적의 매뉴얼을 추천할 수 있다.
  • 특히 재난재해 또는 보안의 이유로 외부통신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운용할 수 있도록 외부 데이터 통신 없이 장비와 스마트폰 간의 무선통신만으로 장비 인식과 매뉴얼 데이터 전송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한 QR 코드 스캔과 스마트폰에 내장된 NFC로 장비를 인식하고 블루투스 통신으로 장비에 내장된 매뉴얼 데이터를 수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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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톨로지 기반의 매뉴얼 추천 방식의 장점은? 또한 매뉴얼에 포함된 방대한 내용 중에서 해당 정비 업무에 필요한 절차를 보다 정확하게 찾기 위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5]. 온톨로지 기반의 매뉴얼 추천 방안 연구[6]에서는 해당 정보시스템 도메인에 대한 매뉴얼들을 온톨로지로 구축하고, 서비스 요청 키워드와 분류된 매뉴얼 데이터와의 유사도를 분석하여 보다 정확한 매뉴얼 추천이 가능함을 보였다.
2015년 12월 제주공항 관제시설 통신장애를 대처하는데 지연된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2015년 12월 제주공항 관제시설 통신장애가 발생하여 항공기 관제가 1시간여 동안 마비된 사례가 있었다. 당시 복구하러 온 한국공항공사 직원들은 엉뚱한 장치만 손보다가 시간을 허비하였는데 텍스트 위주의 매뉴얼 해석의 어려움이 처리지연의 주요 원인으로 파악되었다[1]. 항공 및 군용 장비의 정비는 점검절차 자체가 복잡할 뿐만 아니라 전문용어의 사용과 각 절차의 구체적인 설명 부족으로 인해 매뉴얼만으로는 즉각적인 대응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2].
온라인 매뉴얼 시스템을 설계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업무는 대부분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수행되고 있다. 업무의 정보화가 확대됨에 따라 정보시스템의 규모는 물론 복잡성 또한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어 사용자가 학습해야 할 정보시스템 매뉴얼의 양도 따라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인쇄물 위주의 매뉴얼은 원하는 내용을 찾기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업무 절차의 변경이나 업데이트된 장비와의 매뉴얼 불일치성, 나아가 매뉴얼 학습의 부담으로 인해 시스템 활용성을 저하시키고 유지보수 비용 증가와 사용자 만족도 저하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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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onhap News, A mechanic of Jeju Airport wastes of time for misguided maintenance of air traffic communications [Internet]. Available: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12/14/0200000000AKR20151214173400056.HTML. 

  2. K. Ahn, J. Kang, J. Kwak, Y. Lee, M. Cho, "Study on Maintainability Prediction Time Application for Aircraft System,"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pp. 741-744, Nov. 2014. 

  3. J. Cha, J. Shin, C. Yeom, "A Review on Applicability of Big Data Technology in Nuclear Power Plant," Transactions of the Korean Nuclear Society Spring Meeting, Apr. 2015. 

  4. J. Won, S. Choi, "The Effects of AR (Augmented Reality) Contents on User's Learning : A Case Study of Car manual Using Digital Content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8, no. 1, pp. 17-23, Sep. 2017. 

  5. M. Bhatia, A. Kumar, R. Beniwal, "Ontology based framework for automatic software's documentation," in Proceedings of 2nd Int. Conference on Computing for Sustainable Global Development, pp. 421-424, Mar. 2015. 

  6. K. Lee, "An Automated Manual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Ontology," in Proceedings of Korea Multimedia Society, pp. 151-151, 2007. 

  7. M. Fiorentino, A. Uva, G. Monno, R. Radkowski, "Natural interaction for online documentation in industrial maintenance," Int. Journal of Computer Aided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8, no. 1-2, pp. 56-79, Jan. 2016. 

  8. S. Henderson, S. Feiner, "Exploring the Benefits of Augmented Reality Documentation for Maintenance and Repair,"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17, no. 10, pp. 1355-1368, Oct. 2011. 

  9. Edaily News, Hanbit Soft develops simulator for disaster response [Internet]. Available: http://www.edaily.co.kr/news/news_detail.asp?newsId01666246609502744&mediaCodeNo257&OutLnkChkY, 2015. 

  10. ZDNet Korea, Samsung Electronics developed a book in braille using OCR using multi-function printer [Internet]. Available: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60605092552, 2016. 

  11. ZDNet Korea, LG Electronics developed electronics devices for the disabled [Internet]. Available: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31103120721, 2013. 

  12. K. Lee, D. Lee, "An online help framework for web applications," in Proceedings of the 25th annual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sign of communication, pp. 176-180, 2007. 

  13. S. Lim, "Mobile Documentation with Smartphone and Cloud in an Emergent Curriculum,"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actice, Theory, and Applied Research, vol. 34, no. 4, pp. 304-317, Nov. 2017. 

  14. B. Choi, S. Eun, B.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2M Platform based on PWW,"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7, no. 7, pp. 740-746, Mar. 2013. 

  15. H. Kim, "Learning from the UK's Operating System of Crisis Response Manual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2, pp. 189-198, Feb.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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