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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nking Maps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cience Instruction Using Thinking Map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cience Process Skill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1 no.3, 2018년, pp.172 - 181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Thinking Maps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B초등학교에서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반, 비교반 선정을 위해 담임교사에게 동의를 구하였으며, 학생들에게는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연구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 연구자가 직접 내방하여 연구반 학생 24명과 비교반 학생 24명을 선정하였다. 연구반에 대해서는 담임교사를 실험처치자로 선정하여 Thinking Maps을 활용한 과학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기간을 설정하여 40분 단위수업을 12주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수업 후에는 사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검사, 과학탐구능력 검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정리하는 단계로 진행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hinking Maps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Thinking Maps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과학탐구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셋째, Thinking Maps 수업 후 연구집단의 학습자들 인식 반응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의 논의와 시사점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Thinking Maps 기법을 다양한 과학 수업에 적용시켜 효과를 알아보는 것도 새로운 수업방법의 하나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둘째, Thinking Maps 기법으로 초등학생들의 학년을 달리하여 적용함으로써 효과를 검정해 보는 것도 과학수업에 대한 또 다른 수업방법의 하나로 부각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cience process skills by utilizing 'Thinking Maps' in a science class. This particular study was proceeded to 5th grader at B elementary school, there was a mutual agreement with a teacher about assigning a...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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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Thinking Maps을 활용한 프로그램 적용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먼저 Thinking Maps에 대한 선행연구 탐색과 Thinking Maps의 근거가 된 이론을 살펴보았으며, 특히 그래픽 조직자, 마인드맵과 같은 시각화 도구를 활용한 연구에 대해 탐독을 하였다. B초등학교에서 연구활동 목적으로 연구반, 비교반 선정을 위해 담임교사에게 동의를 구하였으며, 학생들에게는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연구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
  •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는 연구반의 담임인 수업처치 담당자와 비교반의 담임교사와는 매주 수업에 대한 수업교사의 수업역량, 수업내용, 수업시간 등에 대한 변인을 통제하기 위해 사전협의회를 진행하였다. 수업에 대해서는 초등과학 5학년 교과의 내용인 ‘태양계와 별’에 대한 내용을 매주 1시간씩 배당하여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발생되는 변인에 대해서는 연구반과 비교 반의 집단간의 차이를 최소화하는데 관심을 갖고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Thinking Maps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Thinking Maps 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에 세부적인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Thinking Maps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인식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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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미래의 성공을 예측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새로운 과학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 시대로 튼튼한 과학기술의 기반 없이는 미래의 성공을 예측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과학 지식과 기술을 성취하려는 노력은 기초과학의 터전이 되는 초․중등학교 과학교육을 통하여 출발하여야 한다고 본다.
새로운 과학 지식과 기술을 성취하려는 노력의 출발점은 어디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새로운 과학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는 시대로 튼튼한 과학기술의 기반 없이는 미래의 성공을 예측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과학 지식과 기술을 성취하려는 노력은 기초과학의 터전이 되는 초․중등학교 과학교육을 통하여 출발하여야 한다고 본다. 초․중등학교 과학교육은 다양하게 제기되는 문제에 직면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모험심을 가지고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과에서 제시된 탐구활동은 내용이나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한 활동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학습과제로 부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에 따른 문제점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과에서 제시된 탐구활동은 내용이나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한 활동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학습과제로 부여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탐구활동에서는 학생이 문제 인식단계에서 가설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결과 해석 및 결론 도출 등의 다양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수행하기 어렵다(교육부, 2016). 학습의 가치는 학습자의 학습활동 결과가 유의미하고 실세계에서 타당성이 있는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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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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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우주(2011). Thinking maps를 활용한 창의성 미술 교육 지도 방안.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진선(2004).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박미진, 이용섭(2010). 과학수업에서 Thinking Maps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3(1), 47-54. 

  5. 박혜진(2009). Thinking Maps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과학 학업성취도 및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신명렬, 이용섭(2012). Thinking Maps 사고기법을 활용한 천체 관측 수업이 초등과학영재의 과학탐구능력과 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 교육방법연구, 24(1), 14-60. 

  7. 이원숙(2016). 중학교 3학년 태양계 단원에 대한 Thinking Maps를 활용한 과학수업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재준, 유인환(2016).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을 위한 앱인벤터 활용 수학영재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6), 1-8. 

  9. 조혜진(2011). Thinking Maps를 활용한 과학글쓰기가 초등과학영재의 과학탐구 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4(2), 166-176 

  10. 허영주(2006). 마인드 맵 활동을 통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화산 개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Edwards, P. A. (2010). The effects of utilizing thinking maps to influence attitudes and comprehension of elementary school males. East Eisenhower Park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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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Hubble, G. (2004). Embracing change: The evolution of thinking in a k-12 school. London: Cowin Press. 

  15. Hudson, D. (2013). The effect of thinking maps on fifth grade science achievement. East Eisenhower Parkway. 

  16. Hyerle, D. (1996). Thinking maps: Seeing is understanding. Educational Leadership, 53(4), 85-89. 

  17. Hyerle, D. (2004). Student successes with thinking maps. London: Cowin Press. 

  18. Kessler, C., Zuercher, D. K. & Wong, C. S. (2013). Thinking maps: Research-based instructional strategy in a PDS. School-University Partnerships, 6(1), 33-46.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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