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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1 no.6, 2018년, pp.304 - 310
박동철 (Tech Center, Korean Air) , 김태곤 (Tech Center, Korean Air) , 김승혁 (Tech Center, Korean Air) , 신도훈 (Tech Center, Korean Air) , 김현우 (Songwol Technologies) , 한중원 (Songwol Technologies)
Autoclave process has been remaining as one of the most robust and stable process in fabricating structural composite part of aerospace industry. It has lots of advantages, however exhibits some disadvantages or limitations in capital investment and operation. Recently, there have been various Ou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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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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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클레이브 성형 공정이란 무엇인가? | 오토클레이브 (Autoclave) 성형 공정은 항공산업분야의 복합재 부품 제작에 있어서 매우 안정적이고 중요한 제조방법으로서 자리매김 해왔었지만 오토클레이브가 가진 많은 장점과 함께 단점 또는 제약 사항들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탈 오토클레이브 (OoA, Out-of-Autoclave) 공정들이 연구 개발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탈 오토클레이브 공정 중 하나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액상성형공정 (Liquid Composite Molding)을 사용하여 시편들을 제작하고 이를 오토클레이브 공정으로 제작된 시편과 실험적으로 비교평가하였다. | |
RTM 공정이 갖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 RTM 공정은 상하형 몰드 내에 Dry Preform을 위치시킨 뒤 낮은 점도의 액상 수지를 가압/주입하여 성형하는데 최종 경화부품에서 결함을 줄이고 우수한 표면 상태를 얻을 수 있으며 공정 자동화가 용이하고 대량생산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상하 폐쇄형 몰드가 사용되고 높은 압력(0.3~1 MPa)이 적용됨에 따라 제작 비용이 증가되는 원인이 되며 이는 대형 부품에 적용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한다. 따라서, 항공기용 대형 일체화 구조물에는 VaRTM 공정 위주로 다양하게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9,10]. | |
탈 오토클레이브 공정의 하나인 액상성형공정은 무엇인가? | 탈 오토클레이브 공정의 하나인 액상성형공정(LCM, Liquid Composite Molding)은 수지가 미리 함침된 상태로 사용되는 프리프레그 자재와 달리 Dry Preform 보강재를 부품의 형상에 맞게 별도 제작한 뒤 수지(Matrix)를 주입하여 오븐 또는 자체 가열 몰드를 이용하여 경화/제작하는 공정이다. 항공기 부품 제작을 위해 사용되는 액상성형공정은 크게 적용 압력의 형태에 따라 RTM (Resin Transfer Molding)과 VaRTM (Vacuum Assisted RTM)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Table 1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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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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