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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액상성형공정별 물리적/기계적 특성 비교 평가
Evaluation of Physical and Mechanical Properties based on Liquid Composite Molding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1 no.6, 2018년, pp.304 - 310  

박동철 (Tech Center, Korean Air) ,  김태곤 (Tech Center, Korean Air) ,  김승혁 (Tech Center, Korean Air) ,  신도훈 (Tech Center, Korean Air) ,  김현우 (Songwol Technologies) ,  한중원 (Songwol Technologi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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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클레이브 (Autoclave) 성형 공정은 항공산업분야의 복합재 부품 제작에 있어서 매우 안정적이고 중요한 제조방법으로서 자리매김 해왔었지만 오토클레이브가 가진 많은 장점과 함께 단점 또는 제약 사항들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탈 오토클레이브 (OoA, Out-of-Autoclave) 공정들이 연구 개발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탈 오토클레이브 공정 중 하나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액상성형공정 (Liquid Composite Molding)을 사용하여 시편들을 제작하고 이를 오토클레이브 공정으로 제작된 시편과 실험적으로 비교평가하였다. 액상성형공정 중 DB (Double Bagging), CAPRI (Controlled Atmospheric Pressure Resin Infusion) 및 VAP (Vacuum Assisted Process) 공정을 사용하여 시편 제작을 수행하고 내부 기공 함유량, 두께, 유리전이온도, 층간전단강도 및 굽힘강도 시험 평가를 통하여 각 제작 공정에 따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오토클레이브 성형 시편이 우수한 두께 균일도, 낮은 기공 함유량 및 양호한 기계적 강도 특성을 보였으며, 액상성형공정 중에서는 CAPRI 성형 시편이 DB 및 VAP 성형 시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한 특성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clave process has been remaining as one of the most robust and stable process in fabricating structural composite part of aerospace industry. It has lots of advantages, however exhibits some disadvantages or limitations in capital investment and operation. Recently, there have been various Ou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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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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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프리프레그 소재를 바탕으로 한 오토클레이브 성형의 대체 공정으로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액상성형공정을 이용하여 제작된 시편들과 오토클레이브 공정으로 성형된 시편을 실험적으로 비교 평가하였다. 액상성형공정 중 Double Bagging, CAPRI 및 VAP 공정을 사용하여 시편 제작을 수행하고 내부 기공 함유량, 두께, 유리전이온도, 층간 전단 강도 및 굽힘 강도 시험 평가를 통하여 각 제작 공정에 따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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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토클레이브 성형 공정이란 무엇인가? 오토클레이브 (Autoclave) 성형 공정은 항공산업분야의 복합재 부품 제작에 있어서 매우 안정적이고 중요한 제조방법으로서 자리매김 해왔었지만 오토클레이브가 가진 많은 장점과 함께 단점 또는 제약 사항들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탈 오토클레이브 (OoA, Out-of-Autoclave) 공정들이 연구 개발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탈 오토클레이브 공정 중 하나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액상성형공정 (Liquid Composite Molding)을 사용하여 시편들을 제작하고 이를 오토클레이브 공정으로 제작된 시편과 실험적으로 비교평가하였다.
RTM 공정이 갖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RTM 공정은 상하형 몰드 내에 Dry Preform을 위치시킨 뒤 낮은 점도의 액상 수지를 가압/주입하여 성형하는데 최종 경화부품에서 결함을 줄이고 우수한 표면 상태를 얻을 수 있으며 공정 자동화가 용이하고 대량생산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상하 폐쇄형 몰드가 사용되고 높은 압력(0.3~1 MPa)이 적용됨에 따라 제작 비용이 증가되는 원인이 되며 이는 대형 부품에 적용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한다. 따라서, 항공기용 대형 일체화 구조물에는 VaRTM 공정 위주로 다양하게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9,10].
탈 오토클레이브 공정의 하나인 액상성형공정은 무엇인가? 탈 오토클레이브 공정의 하나인 액상성형공정(LCM, Liquid Composite Molding)은 수지가 미리 함침된 상태로 사용되는 프리프레그 자재와 달리 Dry Preform 보강재를 부품의 형상에 맞게 별도 제작한 뒤 수지(Matrix)를 주입하여 오븐 또는 자체 가열 몰드를 이용하여 경화/제작하는 공정이다. 항공기 부품 제작을 위해 사용되는 액상성형공정은 크게 적용 압력의 형태에 따라 RTM (Resin Transfer Molding)과 VaRTM (Vacuum Assisted RTM)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Tabl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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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erome PORA, "Composite Materials in the Airbus A380 - From History to Future -", Proceeding of the 13 International Committee on Composite Materials, Beijing, China, 2001. 

  2. Marsh, G., "Airbus Takes on Boeing with Reinforced Plastic A350", Reinforced Plastics, Vol. 51, Issue 11, 2007, pp. 26-29. 

  3. Park, D.C., and Kim, Y.H., "Evaluation of Laminate Property using Caulplate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9, No. 5, 2016, pp. 231-235. 

  4. Koushyar, H., "Effects of Variation in Autoclave Pressure, Cure Temperature, and Vacuum Application Time on the Porosity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a Carbon/epoxy Composite," Master Thesis, Wichita State University, USA, 2011. 

  5. Hong, S.H., Song, M.H., Song, K.I., Baik, S.M., and Shin, S.J., "Fabrication and Evaluation of Integrated Composite Part for Aircraft using OoA Prepre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9, No. 5, 2016, pp. 315-320. 

  6. Mario Danzi, "Manufacturing of Polymer Composites OOA Prepreg Technology", CMASLab, ETH Zurich, 2017. 

  7. Harshe, R., "A Review on Advanced Out-of-Autoclave Composite Processing", Journal of the Indian Institute of Science, Vol. 95, No. 3, 2015. 

  8. Gardiner, G., "A400M Cargo Door: Out-of-Autoclave", Retrieved from Composites World website: http://www.compositesworld.com/articles/inside-manufacturing-a400m-cargo-door-out-ofthe-autoclave, 2010. 

  9. Phillips, B.J., "Multidisciplinary Optimisation of a CFRP Wing Cover," Doctoral Thesis, Cranfield University, UK, 2009. 

  10. Heider, D., Newton, C., and Gillespie, J.W., VARTM Variability and Substantiation, Center for Composite Materials, University of Delaware, 2006. 

  11. Kim, S.O., Seong, D.G., Um, M.K., and Choi, J.H., "Experimental and Phenomenological Modeling Studies on Variation of Fiber Volume Fraction during Resin Impregnation in VaRT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8, No. 6, 2015, pp. 340-347. 

  12. Campbell, F.C., Manufacturing Processes for Advanced Composites, Elsevier, 2004. 

  13. Mitsuhiro Yamashita and Toru Sakagawa, "Development of Advanced Vacuum-assisted Resin Transfer Molding Technology for Use in an MRJ Empennage Box Structure", MHI Technical Review, Vol. 45, No. 4, 2008. 

  14. Li, W., Krehl, J., Gillespie, J.W., and Heider, D., "Process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Vacuum-Assisted Proces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38, Issue. 20, pp. 1803-1814. 

  15. US. Patent No. 7,334,782 B2, "Controlled Atmospheric Pressure Resin Infusion Process", 2008. 

  16. Vishwanath R. Kedari, Basil I. Farah and Kuang-Ting Hsiao, "Effect of Vacuum Pressure, Inlet Pressure, and Mold Temperature on the Void Content, Volume Fraction of Polyester/e-glass Fiber Composites Manufactured with VARTM Proces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45, No. 26, 2011, pp. 2727-2742. 

  17. "Carbon Fiber Laminate - Determination of the Fiber, Resin and Void Content", EN 2564, 1998. 

  18.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 Determination of the Apparent Interlaminar Shear Strength", EN 2563, 1997. 

  19. "Standard Test Methods for Flexural Properties of Unreinforced and Reinforced Plastics and Electrical Insulating materials", ASTM D790-0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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