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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합부 강화구조용 탄소복합재 자동차 부품 개발
Development of the CFRP Automobile Parts Using the Joint Structure of the Dissimilar Material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1 no.6, 2018년, pp.392 - 397  

고관호 (Composites Processing Division, Korea Institute of Carbon Convergence Technology) ,  이민구 (Composites Processing Division, Korea Institute of Carbon Convergence Technology) ,  허몽영 (Composites Processing Division, Korea Institute of Carbon Convergence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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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스틸재 타이로드를 브레이딩 공법을 적용한 탄소복합재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탄소복합재 타이로드는 기존 제품과 동등한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브레이딩 직조에 필요한 코어 단면설계, 코어와 탄소섬유의 접합부에 대한 구조형상설계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브레이딩 공법을 적용한 시편을 제작하여 시험평가를 통해 구조해석에 적용하였다. 제작 공정은 브레이딩 직조 후 인퓨전 공정을 거쳐 후경화 공정까지 진행하였으며 최종 제품에 대한 시험평가는 인장 시험, 비틀림 시험, 압축 시험과 피로시험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여 모두 만족시켰다. 또한 탄소복합재 타이로드의 중량을 기존 제품 대비 약 37% 정도 경량화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evelopment purpose is to replace steel Tie Rod of commercial vehicle to the carbon composite by a braiding process. CFRP tie rod was designed to meet the performance requirements of existing products by designing the cross section of the core for braiding weaving and the structur...

주제어

표/그림 (2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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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딩 공법을 이용하여 기존 스틸 제품을 탄소복합재로 대체하기 위한 구조 설계, 해석 및 시험평가를 실시하였다. 특히 타이로드의 핵심 설계요소인 코어재의 형상 및 단면설계를 진행하였고 복합재 해석을 통하여 구조 검토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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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용차용 타이로드의 역할은 무엇인가? 상용차용 타이로드는 차량의 조향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나의 부품으로 운전자의 조향의지를 마지막으로 너클에 전달하여 차량을 원하는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소재의 경량화가 환경오염 방지와 연료절감에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그 중 직접적인 큰 효과가 기대되는 것으로 자동차 그 자체를 가볍게 하는 것이다. 특히 소재의 경량화는 엔진효율을 높여 자동차의 성능향상을 극대화시키고 그로 인해 연비향상을 도모할 수 있어서, 결국 소재의 경량화는 환경오염 방지와 연료절감에 가장 적합하고 중요한 요소이다[1].
브레이딩 공법 이용해 탄소복합재로 대체한 결과, 어느정도의 경량화가 있었는가?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타이로드의 중량은 6.1 kg으로 기존 스틸 제품 11.7 kg 대비 약 48% 경량화 효과가 있었으며, 코어재와 복합재의 결합부 설계 및 해석 등 복합재 해석에 대한 설계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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