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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 매니폴드 가스켓 블레이드 적용에 따른 배출가스 고찰
Investigation of Emission Gas by using the Intake Manifold Gasket Blad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54 - 61  

이민정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김태중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 자동차과) ,  신윤찬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조홍현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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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엔진에서 불완전 연소는 유해 배기가스 생성의 주요 원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엔진에서 불완전 연소를 방지하고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양을 줄이기 위하여 흡기 매니폴드가스켓 블레이드를 적용하여 유입되는 공기의 유속 증가에 따른 배기가스의 변화를 해석과 실험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먼저 3D 유동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스켓 블레이드의 개수와 각도에 따른 유동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 결과 가스켓 블레이드를 적용한 흡기 매니폴드 출구에서 공기의 평균 유속은 블레이드 개수가 6개와 $30^{\circ}$각도에서 가장 좋게 나타났다. 해석 결과를 기반으로 무부하 엔진 시뮬레이션 시스템에서 가스켓 블레이드가 배기가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엔진 회전수가 2000 rpm에서 4000 rpm으로 증가함에 따라 배기가스인 HC, CO, NOx는 평균적으로 각각 23.4%, 16.5%, 3.8% 감소하였으며 배기가스의 배출량 감소 효과는 점점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omplete combustion in automotive engines is a major cause of harmful exhaust gases. In this study, to prevent incomplete combustion and reduce exhaust gas emissions, a gasket blade for increasing the air velocity was applied to the intake manifold, and the change in exhaust gas was investigated t...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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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흡기 매니폴드에서 와류의 강도를 강화시키기 위하여 가스켓 블레이드를 적용하여 자동차 배출가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해석과 실험을 통하여 동시에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흡기 매니폴드 내부의 유동은 속도가 매우 빠름으로 난류로 가정하여 k-ε 난류모델을 기반으로 유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Fig. 2에 본 연구에서 사용한 흡기 매니폴드의 3D 모델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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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 자동차 배기가스는 무엇이 있는가? 전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자동차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가 점차 강화되는 추세이다. 대표적인 자동차 배기가스에는 HC, CO, CO2, NOx 등이 있다. HC는 불완전 연소로 생기는 미연소물질이며, 발암물질이고 매우 자극적이고 냄새가 심하다.
배기가스 중 NOx의 특징은 무엇인가? CO는 주로 연소시 공기가 부족하므로 연료가 불완전 연소하여 생성되며, 무색무취의 유독한 기체이다. NOx는 완전 연소에 가까울수록 증가하며 연소실에서 고온, 고압에서 공기와의 산화로 생기며,독성이 있으며 지구온난화를 유발시킨다[1-3].
EGR의 장점은 무엇인가? 다음은 EGR(Exhaust Gas Recirculation)이 있으며, 이는 연소 이후 흡기 행정에서 연소실 재유입을 통해 이산화탄소 등의 불활성 가스가 흡입되는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되는 특징을 갖는다. 연료와 공기의 혼합가스의 양을 줄이고, 연소시의 연소 온도를 낮춤으로써 질소산화물 생성을 억제시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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