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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산업에서 여성 프로 테니스 선수들이 착용한 테니스 웨어 디자인의 내용분석연구
Contents Analysis of the Tennis Wear Design on Female Professional Tennis Players in Sport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186 - 196  

김장현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  이지연 (여주대학교 패션산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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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스포츠는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자신의 건강을 도모하고 즐거움을 느끼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스포츠 선수들은 경기를 통하여 대중들에게 즐거움 전할 뿐 아니라 자국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가치를 전파하는 국위선양의 역할까지도 수행하고 있다. 테니스는 대중들에게 인기도가 높은 종목으로, 여성 테니스 선수들은 다양한 스포츠 기업의 테니스 웨어를 착용하고 전 세계의 대중들에게 디자인을 알리고 있다. 본 연구는 스포츠 웨어 및 테니스 웨어에 관련된 고찰과 함께 최근 5년간 4대 메이저 테니스 대회에 나타난 여성 테니스 선수들의 테니스 웨어를 토대로 의상 디자인 요소별 내용분석 연구를 실시하여 여성 테니스 웨어의 디자인에 관련된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향후 테니스 웨어의 디자인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실루엣은 활동량이 높은 테니스 선수들의 신체적 움직임을 고려하여 활동성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색상은 전통적인 테니스 대회의 규정 및 명시성을 강조하고 선수들의 원활한 경기 운영을 고려하거나 그 해 유행하는 색상의 접목을 통하여 테니스 웨어의 다변화된 경향을 반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재에서 문양이나 장식은 테니스 웨어의 심미성을 강조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었으며, 테이프는 여성의 신체미의 강조, 또는 신체의 움직임이나 부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스폰서 로고는 문자와 이미지를 혼용하여 테니스 웨어의 가슴 중앙에 위치시켰는데, 이는 스폰서 브랜드에 대한 명시성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라 해석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orts has become one way to improve our own health and to enjoy life by changing the lifestyle of modern-day people. Sports athletes not only give pleasure to the public, but also play a role in elevating a nation's reputation through sports. Tennis is popular with the public, and women players rec...

주제어

표/그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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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간 4대 메이저 테니스 대회(Australian Open, Roland Garros, Wimbledon open, US open)에 나타난 탑 랭커 여성 테니스 선수들이 착용한 테니스 웨어를 토대로 의상 디자인 요소별 내용분석 연구를 실시하여 여성 테니스 웨어의 디자인에 관련된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토대로 테니스 웨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포츠 분야의 의상 디자인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 국내 테니스 웨어의 국제적인 시장 진출을 도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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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의 스포츠는 어떻게 여겨지는가? 오늘날 스포츠는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자신의 건강을 도모하고 즐거움을 느끼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스포츠 선수들은 경기를 통하여 대중들에게 즐거움 전할 뿐 아니라 자국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가치를 전파하는 국위선양의 역할까지도 수행하고 있다.
스포츠 선수들의 역할은? 오늘날 스포츠는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자신의 건강을 도모하고 즐거움을 느끼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스포츠 선수들은 경기를 통하여 대중들에게 즐거움 전할 뿐 아니라 자국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가치를 전파하는 국위선양의 역할까지도 수행하고 있다. 테니스는 대중들에게 인기도가 높은 종목으로, 여성 테니스 선수들은 다양한 스포츠 기업의 테니스 웨어를 착용하고 전 세계의 대중들에게 디자인을 알리고 있다.
테니스가 국제적으로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알 수 있는 근거는? 이에 따라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여러 기업들은 스포츠 스타들을 통하여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향상을 위해 투자와 후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다양한 스포츠 종목 중 테니스는 2018년도 기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순위 중 4위를 차지하였으며, 하계 올림픽에서 몇몇 국가가 테니스 선수를 기수로 선정하여 많은 이슈를 불러일으켰다. 또한, Mercedes-Benz나 KIA와 같은 자동차 기업, ROLEX나 UNIQLO, Adidas, Nike와 같은 패션 또는 스포츠 관련 기업들이 테니스 선수들이나 테니스 대회와의 다년간 스폰서 계약을 맺고 있다. 이는 테니스가 국제적으로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간접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는 예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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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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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E. J. Ryu, Trichology dictionary, p. 217, Seoul: Kwangmoonkag, 2003. 

  19. G. T. Noh, "Development of tennis training program for improving the tennis game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of Korea,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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