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정신과 조직 내 기술혁신역량이 신제품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흡수역량의 조절역할
Effects of CEO's Entrepreneurship and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y on New Product Performance in SMEs and the Moderating Role of Absorption Capabilit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20 no.4, 2018년, pp.21 - 37  

전종일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임헌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test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y on new product performance in SMEs and the moderating role of absorption capability. For this study, Research data we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 instruments from the sample of 374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정신과 중소기업 내부의 기술혁신역량이 신제품개발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흡수역량의 조절효과를 실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가설을 수립하고 설문조사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함으로써 가설을 검증하였다.
  • Stock, Greis& Fisher(2002)는 흡수역량과 신제품개발성과 간의 관계가 선형이 아닌 비선형적인 관계를 보인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흡수역량이 신제품개발성과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 외에 다른 요소와 상호간섭 작용에 의한 간접영향을 주고 있을 가능성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개발성과에 대한 흡수역량의 조절작용에 초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아직까지 기업가정신과 신제품개발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흡수역량의 조절역할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결과는 없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제품 개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기업가정신, 기술혁신역량, 흡수역량을 주요변수로 설정하여 신제품개발성과와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기업가정신과 신제품개발성과, 기술혁신역량과 신제품개발성과의 관계에서 흡수역량의 조절변수 역할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기술축적역량은 신제품개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연구개발역량은 신제품개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진취성은 신제품개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흡수역량은 신제품개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의 생존과 경젱우위를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이렇듯 신제품개발과 이를 위한 기술개발노력이 중소기업의 생존과 경쟁우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만, 신제품개발노력의 상당수는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신제품개발은 본질적으로 위험을 동반하는 것으로서, 신제품개발 관리는 난이도가 매우 높은 과업에 속한다.
중소기업에 성공적인 신제품개발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은 무엇인가? 신제품개발은 본질적으로 위험을 동반하는 것으로서, 신제품개발 관리는 난이도가 매우 높은 과업에 속한다. 급속한 기술변화,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기업 환경의 불확실성 증대, 신제품 개발시간의 단축 등은 성공적인 신제품개발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들이다.
위험감수성의 총 3가지 각각의 의미는? 혁신성(Innovativeness)은 Schumpeter가 최초로 도입한 개념으로 기존 실행 체계나 기술에서 벗어나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을 도입하고 기술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창조적 과정을 촉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지원하는 성향을 의미한다. 진취성(Proactiveness)은 경쟁상황 속에서 시장의 미래 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자 대비 더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 시장을 적극적으로 리드하는 것이다. 위험감수성(Risk-taking Sensitivity)은 기대수익이 불확실한 사업기회에 대하여 자원의 활용 가능 범위를 벗어난 투자의 위험을 감수하고 기꺼이 자원을 투자하여 기회를 추구하는 성향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Sung-su Kim (2014), "Entrepreneurship of Successful and Creative CEO: Theory and practical case." Topbooks, 29-76 

  2. In-su Kim (2008), "The Effect on the New Product Performance by the Market Orientation and the Company Capability." Ph.D.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3. Jae-young Kim, Boo-Yun Cho, Jae-Jung Kang (2014), "The Impacts of Supplier Development and Information Sharing on New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3(1):123-141 

  4. Jun-chul Kim (2007), "Revival of entrepreneurship and Construction of industry ecosystem for the restoration of the competitiveness of manufacturing industry." kr-insight, June 

  5. Jae-hun Seoul (2014), "The Effect on innovation performance by Technological capabilities of partner's technology alliance." M.A.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6. Hae-mi Eum, So-ra Kan, Min-sun Kim (2010), "Role of Conflict and Absorption Capability in the impact of team diversity on knowledge creation." The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623-628 

  7. Innopolis Foundation (2005), "Statistics of Dae-deok Research and Development Zone." 

  8. Hyong-reok Woo, Jung-eon Kwon (2013),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absorptive capacity on SME's NPD."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21(2):57-84 

  9. Dong-seok Lee, Lak-che Jung (2010), "A Study on Effect of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y and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Capability on Business Performance in SMEs of Korea."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32(1):65-87 

  10. Pan-guk Lee (2009), "A Study on the measurement process of leading technology in SMEs: focus on LCD manufacturing equipment." Ph.D. dissertation, Sung-sil University 

  11. Chae-yun Lim, et al. (2015), "The assessment of technology innovation competency in SMEs and Global policy analysis task(VI)." STEPI 

  12. Woo-hyuk Jang (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Market Orientation on the Non Financial Performance of Small Business ." Ph.D. dissertation, Gyong-nam University 

  13. Ji-sang Jang, Jang-pyo Hong (2016), "Impact of the transaction type and the utilization of outside technology on the innovation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Economic Development, 22:27-59 

  14. Hyun-suk Jang (2016), "Survival strategy of SMEs in globalization; discard 5 types of streotpye." KITA, Trade Focus, No. 49 

  15. FKI Center for Large and Small Business Cooperation (2016), "Survey of Management Environment Surrounding Small and Medium Business Partners in 2016." 

  16. Dae-yong Jung, Kwon-hong Park (2010), "The Impact of Learning Orientation of CEO on Business Performance of SMEs: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Learning Orientation, Strategic Orientation and Core Competence."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24(2):153-176 

  17. Hyun-suk Jung (2013), "Entrepreneurship, strategic orientation and performance: moderating effects of absorptive capacity." M.A. dissertation, Yong-Nam University 

  18. KBIZ Research Department (2016), Report on descriptive statistics of SMEs in 2016 

  19. Yong-hee Ji, Yoon-bo Lee, Jung-hwa Han (2001), "Theory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Gyeong-mun-sa 

  20. Sun-young Huh (2005), "A study on the evaluation model for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of technology based small & medium firms." Ph.D. dissertation, Han-nam University 

  21. Sung-yeong Hyun, Yoon-suk Choi (2013), "A Study on the Corporate Characteristics of Technological Innovativeness-Type Small Businesses and R&D Performances According to Technological Innovation."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35(4):193-215 

  22. P. Almeida, B. Kogut (1997), "The exploration of technological diversity and geographic localization in innovation: Start-up firms in the semiconductor industry." Small Business Economics, 9(1):21-31 

  23. M. Almus, D. Czarnitzki (2003), "The Effects of Public R&D Subsidies on Firms' Innovation Activities: The Case of Eastern Germany."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 Statistics, 21(2): 226-236 

  24. H.K. Bowen, K.B. Clark, S.C. Wheelwright, C.A. Hollowway (1994), "The perceptual enterprise machine." UK: Oxford University Press 

  25. H. Chesbrough (2003), "What is Open Innovation?." Interreg Ivc: euris 

  26. Cohen, Levinthal (1990), "Absorptive capacity: A new perspective on learning and innov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5(1):128-152 

  27. Covin, Jeffrey, Dennis P. Slevin (1989), "Strategic management of small firms in hostile and benign environment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0(1):75-87 

  28. J.G. Covin, D.P. Slevin (1990), "New venture strategic posture, structure, and performance: An industry life cycle analysi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5(2):123-135 

  29. R. Deshpande (1993). R. Deshpande, JU Farley, FE Webster Jr. "Corporate culture, customer orientation, and innovativeness in Japanese firms: A quadrad analysis." The Journal of Marketing, 57(1):23-37 

  30. Drucker, Peter F. (1985),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Practice and Principles." NewYork, Harper and Row 

  31. J.F. Eagel, P.D. Blackwell, P.W. Minard (1993), "Consumer Behavior, 7th ed.." The Dryden Press 

  32. C. Freeman (1982), "The economics of industrial innovation." London: FrancesPinter 

  33. J. Frishammar, S. Ake Horte (2007). "The role of market orientation and entrepreneurial orientation for new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in manufacturing firms." Technology Analysis & Strategic Management, 19(6):765-788 

  34. O. Gassmann, E. Enkel (2004), "Towards a theory of open innovation: three core process archetypes" 

  35. H. Gatignon, J.M. Xuereb (1997), "Strategic orientation of the firm and new product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77-90 

  36. T.J. Gerpott (1999), "Strategischs technologie und innovations managemen." Stuttgart: Schaffer Poeschel 

  37. G. Hamel, A. Heene (1994), "Conclusions: which theory of strategic management do we need for tomorrow?." In Competence-based competition, Wiley, 315-320 

  38. J.J.P. Jansen, F.A.J. Van Den Bosch, H.W. Volberda (2005), "Managing potential and realized absorptive capacity: How do organizational antecedents matte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8(6):999-1015 

  39. Leonard-Barton, Dorothy (1995), "Wellsprings of knowledge."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40. D.H. Lester (1998),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new product development." Research Technology Management, 41(1):36-43 

  41. G.L. Lilien, E. Yoon (1989), "Determinants of new industrial product performance: A strategic re-examination of the empirical literature."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36(1): 3-10 

  42. A. Lisboa, D. Skarmeas, C. Lages (2011), "Entrepreneurial orientation, exploitative and explorative capabilities, and performance outcomes in export markets: A resource-based approach."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0(8):1274-1284 

  43. G.T. Lumpkin, G.G. Dess (1996), "Clarify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struct and linking it to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1):135-172 

  44. D. Miller (1983),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rms." Management Science, 29(7):770-791 

  45. M. Nieto, P. Quevedo (2005), "Absorptive capacity, technological opportunity, knowledge spillovers, and innovative effort." Technovation, 25(10): 1141-1157 

  46. Scheuing, Eberhard E. (1989), "New Product Management." Merrill Publishing Co 

  47. J.A. Schumpeter (1934), "Change and the Entrepreneur." Essays of JA Schumpeter 

  48. G.N. Stock, N.P. Greis, W.A. Fisher (2001), "Absorptive Capacity and New Product Development." The Journal of High Technology Management Research, 12(1):77-91 

  49. D. Teece, G. Pisano, A. Shuen (1997), "Dynamic Capabilities and Strategic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8(7):509-533 

  50. K.H. Tsai (2004), "The impact of technological capability on firm performance in Taiwan's electronics industry." The Journal of High Technology Management Research, 15(2):183-195 

  51. G.S. V an d er V egt, J.S. B und erson (2005), "Learning and performance in multidisciplinary teams: The importance of collective team identific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8(3):532-547 

  52. V. Van de Vrande, J.P. De Jong, W. Vanhaverbeke, M. De Rochemont (2009), "Open innovation in SMEs: Trends, motives and management challenges." Technovation, 29(6):423-437 

  53. A. Walter, M. Auer, T. Ritter (2006), "The impact of network capabilities and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n university spin-off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1(4):541-567 

  54. S.K.S. Wong (2012), "The influences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n product advantage and new product success." Journal of Chinese Entrepreneurship, 4(3):243-262. 

  55. C.M. Yap, W.E. Souder (1994), "Factors Influencing New Product Success and Failure in Small Entrepreneurial High-Technology Electronics Firm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11(5):418-432 

  56. R.C.M. Yam, J.C. Guan, K.F. Pun, E.P.Y. Tang (2004), "An Audit of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ies in Chinese Firma: Some Empirical Findings in Beijing, China." Research Policy, 33:1123-1140 

  57. S.A. Zahra, G. George (2002), "Absorptive capacity: A review, reconceptualization, and extens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7(2):185-2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