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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르시시스트는 가까운 타인의 패션제품 모방 구매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모방자의 사회적 지위에 따른 차별화 전략-
How Does Narcissist Cope with Close Others' Mimicry Buying of Fashion Products? -Differentiation Strategies according to Social Status of Mimicke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2 no.6, 2018년, pp.897 - 908  

김응태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장주연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박지수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mimicry buying on differentiation behavior in the context of fashion product consumption. Merging insights from social identity theory, optimal distinctiveness theory and previous research on narcissism, this article presents ingroup-outgroup categorization, n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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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타인이 나와 동일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해당 제품의 인기에 대한 대리지표로써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신과 다른 소유자를 구별하고 싶은 욕망을 촉발하여 다소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왜 이러한 모순적 감정이 드는 것일까? 본 연구는 이러한 의문점에서 출발하여,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누군가가 따라 구매하였을 때 타인의 모방 행동에 대한 지각이 타인과의 차별화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영향 관계를 조절하는 요인 및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타인의 모방 행동에 대한 반응 연구 중 기존 선행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피모방자가 모방 행동을 인지한 상황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소비 맥락에서 개인의 정체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패션 제품의 모방 구매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다.
  • 실험 2는 타인의 모방 구매에 대한 피모방자의 차별화행동이 모방자가 외집단에 속해 있을 때보다 내집단에 속해 있을 때 더 강하게 나타난다는 실험 1의 결과를 바탕으로, 피모방자의 나르시시즘 성향과 모방자의 사회적지위가 차별화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 타인과의 차별화 성향이 강하고 독특성 욕구를 추구하는 나르시시스트들은 타인이 자신을 따라 제품을 구매했다는 것을 지각할 때 차별화 행동을 강화할 것이라는 연구 가설과는 반대되는 결과이다. 이는 피모방자의 나르시시즘 성향과 차별화 행동 사이의 관계 이면에 복합적인 심리 작용이 존재함을 보여주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후속분석을 통해 그 기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세 번째, 피모방자의 나르시시즘 성향이 차별화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지각된 차별성 위협에 의해 매개되며, 지각된 차별성 위협의 매개효과는 모방자의 사회적 지위에 의해 조절됨을 확인하였다.
  • 특히 나르시시즘(Narcissism) 성향이 강한 사람들은 타인과의 차별성 욕구가 높은 경향을 보이는데(Campbell & Foster, 2007; Emmons, 1984; Lee et al., 2013), 이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나르시시즘 성향이 타인의 모방 구매를 인지한 상황에서 차별화 행동을 일으키는 동인임을 확인하고, 이 영향력의 경계 조건을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나르시시즘 성향이 높은 사람은 타인과의 차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내집단에 속해있는 타인의 모방 구매에 대한 차별화 행동 의도는 피모방자의 나르시시즘 성향이 낮을 때보다 높을 때 더 크게 나타날 것이라 예상하였다(가설 2). 또한 피모방자의 나르시시즘 성향이 차별화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타인의 모방 구매지각 시 느끼는 차별성 위협에 의해 매개될 것이며(가설 3), 나르시시스트들은 높은 지위를 가진 타인과 사회적 동맹을 맺고 싶어한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피모방자의 나르시시즘 성향이 지각된 차별성 위협에 미치는 영향은 모방자의 사회적 지위에 의해 조절될 것이라 예상하였다(가설 4).
  • White and Argo(2011)의 연구에서, 상징적 제품군에 한하여 자신과 유사성이 높은 사람이 모방 행동을 했을 경우 이에 대한 차별화 행동이 강하게 나타남이 밝혀졌다. 따라서 타인의 모방 구매에 대한 피모방자의 차별화 행동은 모방자가 외집단에 속해있을 때 보다 내집단에 속해있을 때 더 강하게 나타날 것이라 예상하였다(가설 1).
  • 시나리오는 실험 참가자가 아직 구매하지는 않았지만 곧 구매 예정인 재킷 사진을 인스타그램(Instagram)에 게시한 상황에서, 타인으로부터 자신도 이 재킷이 마음에 들어 피험자의 인스타그램 사진을 본 후 따라 구매하였다는 메시지를 받은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때 내집단 조건의 경우 타인은 실험 참가자와 같은 집단(예.
  • 따라서 피모방자와 모방자 간의 사회적 관계가 밀접하다면, 모방 행동이 둘 간의 유사성을 더욱 높이고 피모방자로 하여금 차별성을 침해 받았다는 느낌을 증가시켜 차별화 행동을 유발할 것이다. 이상을 근거로, 타인의 모방 구매에 대해 피모방자가 보이는 차별화 행동은 모방자와의 사회적 관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 예측하고 가설 1을 설정하였다.
  • 지금까지 논의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하여, 타인의 모방 구매 상황에서 피모방자의 나르시시즘 성향이 차별화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가설 2~4). 특히 타인의 모방 구매에 따른 피모방자의 차별화 행동 의도가 모방자와 피모방자의 관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 1을 바탕으로, 나르시시즘 성향의 영향 및 기저의 심리적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모방자가 내집단 구성원인 경우로 한정하여 가설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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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나르시시스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나르시시스트(Narcissist)들은 타인과의 차별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독특성 욕구가 매우 높다(Fromkin,1970; Ohmann & Burgmer, 2016; Riketta, 2008). 또한 이들은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 욕구가 침해된다고 느끼면 내집단의 구성원들에게도 부정적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Bizumic& Duckitt, 2008). 이러한 특징은 소비 상황에서도 드러나는데, 나르시시스트들은소비재구매를자아의고양및 유지 수단으로 여기며(Lee et al.
모방 행동의 긍정적 해석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언제인가? 선행연구들은 모방 행동의 긍정적 결과에 대해, 타인의 모방행동이 자신과 높은 수준의관계를 맺고 있음을 반영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Bernieri, 1988; Chartrand & Bargh, 1999). 그러나 모방 행동의 긍정적 해석은 주로 모방되는 사람이 이를 인지하지 못한 경우에 이루어졌다(Chartrand & Bargh, 1999; Chartrand et al. 2005; Lakin et al.
나르시시즘 성향이 높은 소비자가 자신을 모방한 내집단 구성원의 지위에 따라 다른 경향을 보인 이유는 무엇인가? 나르시시즘 성향이 높은 소비자는 자신을 모방한 내집단 구성원의 지위가 낮으면 차별성 위협을 크게 지각하고 차별화행동을 통해 상대방과 구별되고자 하지만, 모방자의 지위가 높을 경우에는 차별성 위협을 받지 않고 예정대로 동일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타인과 전략적으로 사회적 관계를 맺음으로써 자아를 긍정적으로 고양시키고자 하는 나르시시스트들의 욕망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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