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 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 연구 A study on preference of Baekje culture relic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of adolescents원문보기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preference of Baekje culture relics and to examine purchasing behaviors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of adolescents. The subjects were 421 adolescents and measuring instruments consisted of Baekje relics preference items, fashion cultural products purch...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preference of Baekje culture relics and to examine purchasing behaviors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of adolescents. The subjects were 421 adolescents and measuring instruments consisted of Baekje relics preference items, fashion cultural products purchasing behaviors items, and subject' demographic attributions.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x^2$ test, factor analysis, t-test, ANOVA and Duncan's multiple range test using SPSS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dolescents were more likely to prefer crown ornaments of the King Muryong in Kongju region, and gilt-bronze incense burner and halo in Buyeo region. Second, as fashion cultural products, adolescents were more likely to prefer T-shirts and accessory items, and modern image. As product selection criteria, they considered aesthetics as the most important factor, followed by symbolism and practicality. Adolescents evaluated the resonable purchase price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as less than 20,000 won for T-shirts, cap & bag, and less than 10,000 won for accessories. The adolescent's satisfaction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was low, and the main dissatisfaction was high prices, and the lack of practicality and diversity. Third, the preference for Baekje cultural relic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differed according to age and sex of adolescents. This study showed that fashion culture products for adolescents need to be designed in a modern sense with a unique cultural symbolism, focusing on T-shirts and accessories items. In addition, fashion cultural products companies should established the product development plan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age and sex of adolescent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preference of Baekje culture relics and to examine purchasing behaviors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of adolescents. The subjects were 421 adolescents and measuring instruments consisted of Baekje relics preference items, fashion cultural products purchasing behaviors items, and subject' demographic attributions.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x^2$ test, factor analysis, t-test, ANOVA and Duncan's multiple range test using SPSS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dolescents were more likely to prefer crown ornaments of the King Muryong in Kongju region, and gilt-bronze incense burner and halo in Buyeo region. Second, as fashion cultural products, adolescents were more likely to prefer T-shirts and accessory items, and modern image. As product selection criteria, they considered aesthetics as the most important factor, followed by symbolism and practicality. Adolescents evaluated the resonable purchase price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as less than 20,000 won for T-shirts, cap & bag, and less than 10,000 won for accessories. The adolescent's satisfaction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was low, and the main dissatisfaction was high prices, and the lack of practicality and diversity. Third, the preference for Baekje cultural relic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differed according to age and sex of adolescents. This study showed that fashion culture products for adolescents need to be designed in a modern sense with a unique cultural symbolism, focusing on T-shirts and accessories items. In addition, fashion cultural products companies should established the product development plan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age and sex of adolesc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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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박물관의 주요 관람객인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둘째, 청소년들의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10대 청소년의 선호와 특성을 고려한 백제지역의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기위해,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백제문화 유물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청소년들의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박물관의 주요 소비자인 청소년을 위한 효과적인 패션문화상ㅊ품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백제지역 문화산업의 활서오하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박물관의 주요 관람객인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백제의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 을 나타내는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청소년들의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 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국내 박물관의 주요 소비자인 10대청소년의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 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백제문화의 우수성과 정체성을 나타내는데 효과적인 유물을 알아보고 청소년의 특성과 취향에 부합하는 패션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한편, 본 연구는 대전과 충남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편의표집방법에 의해 피험자를 선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때에는 신중한 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박물관의 주요 소비자인 청소년을 위한 효과적인 패션문화상ㅊ품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백제지역 문화산업의 활서오하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설문조사에서는 피험자가 10대 청소년임을 고려하여 백제문화의 대표유물에 대한 칼라 사진과 함께 각 유물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선호도 측정문항으로는 제시된 유물 중 ‘가장 멋지고 세련된’ 유물과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 그리고 ‘역사적 가치가 높은’ 유물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인의 선호를 조사하는 3문항과 패션문화상품에의 적용을 위해 의류(티셔츠, 남방, 점퍼 등) 디자인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유물과 패션잡화(가방, 신발, 모자, 액세서리 등) 디자인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유물을 알아보는 2문항이 포함되었다.
제안 방법
첫째, 연구자가 공주 박물관과 부여박물관 홈페이지에서 고대 백제시대에 제작된 해당 지역의 주요 유물들을 조사하였다. 둘째, 박물관 홈페이지에 제시된 내용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각 박물관을 방문하여 유물들을 살펴보고 제작 시기와 지역, 유물의 용도와 역사적 의미 등에 대해 추가적으로 조사하였다. 셋째, 백제사를 전공한 박사학위 소지자 2명의 자문을 토대로 조사된 유물 중에서 고구려, 신라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는 유물과 중국에서 유입된 유물 등을 제외하고, 백제의 고유한 문화적 상징성과 우수성이 높다고 판단된 공주지역의 유물 50개, 부여지역의 유물 50개, 총 100개의 유물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방법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설문지는 고대 백제문화권인 공주와 부여지역의 대표 유물에 대한 선호도 측정문항, 패션문화상품의 구매행동에 대한 측정문항, 그리고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측정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 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이 청소년의 성과 연령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첫째, 공주와 부여지역을 중심으로 각 지역의 백제문화를 대표하는 유물을 선정하고,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유물이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청소년의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해 공주와 부여지역의 대표적인 유물을 선정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가 공주 박물관과 부여박물관 홈페이지에서 고대 백제시대에 제작된 해당 지역의 주요 유물들을 조사하였다. 둘째, 박물관 홈페이지에 제시된 내용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각 박물관을 방문하여 유물들을 살펴보고 제작 시기와 지역, 유물의 용도와 역사적 의미 등에 대해 추가적으로 조사하였다.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패션문화상품의 품목을 의류와 패션 잡화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의류에서는 티셔츠(58.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패션문화상품의 구입 적정 가격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패션문화상품의 품목별 가격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품목을 크게 의류(예. 티셔츠), 잡화(예. 가방, 모자), 액세서리(예. 목걸이, 핸드폰 줄)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의류(티셔츠)의 구입적정가격으로는 1만원∼2만원 미만(48.
패션문화상품 선호이미지는 선행연구(강정현, 권영숙, 2003; 문희강, 윤초롱, 2011; 장수경, 김재숙, 2000를 토대로 선정하였고, 제품선택기준과 선호품목, 만족도는 선행연구(강민, 2013; 김하연, 2008; 전희관, 2015; 정지연, 2011)를 토대로 선정하였다. 측정문항 중 제품선택기준과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만족도는 5점의 리커트(likert)형 척도로 제시하였고,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불만족사항은 자유기술식으로, 그 외의 문항은 선다형식(multiple choices)으로 제시하였다. 한편,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문항으로는 성별과 연령집단이 포함되었다.
대상 데이터
넷째, 의류학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문가 5명과의 토론 을 통해 1차 선정된 100개의 백제 유물 중 백제문 화의 우수성을 나타내며 패션문화상품의 개발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유물로 공주지역의 백제문화 대표유물 16개와 부여지역의 대표유물 16개를 최종 선정하였다.
13∼22에 실시되었으며, 회수된 445부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421부가 최종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과 충남지역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다니며, 10대에 해당하는 청소년 중 백제문화권인 공주와 부여지역의 박물관이나 역사유적지, 관광지 등을 방문해본 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총 421명을 편의표집방법에 의해 본 연구의 피험자로 선정하였다.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에서는 남자가 214명(50.
둘째, 박물관 홈페이지에 제시된 내용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각 박물관을 방문하여 유물들을 살펴보고 제작 시기와 지역, 유물의 용도와 역사적 의미 등에 대해 추가적으로 조사하였다. 셋째, 백제사를 전공한 박사학위 소지자 2명의 자문을 토대로 조사된 유물 중에서 고구려, 신라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는 유물과 중국에서 유입된 유물 등을 제외하고, 백제의 고유한 문화적 상징성과 우수성이 높다고 판단된 공주지역의 유물 50개, 부여지역의 유물 50개, 총 100개의 유물을 선정하였다. 넷째, 의류학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문가 5명과의 토론 을 통해 1차 선정된 100개의 백제 유물 중 백제문 화의 우수성을 나타내며 패션문화상품의 개발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유물로 공주지역의 백제문화 대표유물 16개와 부여지역의 대표유물 16개를 최종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 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구매행동이 청소년의 성과 연령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X2 test와 t-test, 변량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3∼22에 실시되었으며, 회수된 445부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421부가 최종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통계프로그램(Ver. 21.0) 을 사용하여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X2 검정, t-test, 변량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이 사용되었다.
이론/모형
청소년의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 측정문항은 패션문화상품의 선호품목, 선호이미지와 제품선택기준, 구입가격, 만족도 및 불만족사항에 대한 문항이 포함되었다. 패션문화상품 선호이미지는 선행연구(강정현, 권영숙, 2003; 문희강, 윤초롱, 2011; 장수경, 김재숙, 2000를 토대로 선정하였고, 제품선택기준과 선호품목, 만족도는 선행연구(강민, 2013; 김하연, 2008; 전희관, 2015; 정지연, 2011)를 토대로 선정하였다. 측정문항 중 제품선택기준과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만족도는 5점의 리커트(likert)형 척도로 제시하였고,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불만족사항은 자유기술식으로, 그 외의 문항은 선다형식(multiple choices)으로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6%)가 두 번째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로는 호자(21.4%)가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 금동대향로(16.6%), 금동광배(14.7%), 인물상(13.5%)의 순으로 나타났다. 역사적 가치가 높은 유물로는 금동대향로(49.
먼저 멋지고 세련된 유물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면,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호자와 간 돌검을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금동광배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에 대한 선호도에서는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금동대향로와 은제 관 꾸미개를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치미, 벽화, 새모양 토기, 청동뚜껑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의류디자인에 적합한 유물에서는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금동대향로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금동광배와 벽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주지역의 대표 유물에 대한 선호도가 청소년의 성과 연령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연령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성별에서는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X2=26.35, p<.05)과 '의류디자인에 적합한' 유물(X2=29.39, p<.01)에 대한 선호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주지역의 대표유물에 대한 청소년들의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가장 멋지고 세련된 유물로는 무령왕 관장식이 전체의 59.2%로 매우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 무령왕비 관장식(9.3%), 용문양 은제팔찌(7.3%), 금제 뒤꽂이(4.8%)의 순으로 나타났다. 개성있고 독특한 유물로는 진묘수(17.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패션문화상품의 품목을 의류와 패션 잡화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의류에서는 티셔츠(58.8%)가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한복/생활한복(12.4%), 가디건(10.2), 남방/블라우스(8.8%)의 순으로 나타났다. 패션 잡화에서는 목걸이, 귀걸이,반지, 팔찌 등의 액세서리(35.
그러나 백제지역의 문화상품 현황을 조사한 선행연구(서서영,2014; 신대택, 박승철, 2012; 이상미, 김정호,2007; 전희관, 2015; 정지연, 2011) 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관광지나 박물관에서 판매되고 있는 문화상품의 대부분이 지역 유물의 디자인을 그대로 복제한 공예품이었으며, 전체 문화상품 중에서 해당 지역의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을 담고 있는 문화상품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패션문화상품 중 의류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뿐 아니라 의류를 제외한 다른 패션문화상품들도 그 품목과 디자인이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드러나, 백제의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을 지닌 패션문화상품의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요인은 활용성, 보관편이성, 관리용이성, 품질, 가격 등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실용성’으로 명명하였으며, 설명력은 22.04%였고 신뢰도는 .82였다.
둘째,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살펴보면, 선호품목으로 의류에서는 티셔츠가, 패션 잡화에서는 액세서리가 가장 선호되었으며, 선호이미지에서는 현대적인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다. 제품선택기준에서는 심미성을 가장 중시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상징성과 실용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패션문화상품 구매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측면으로는 실용적 측면에서는 품질을, 심미적 측면에서는 디자인, 색상, 독창성을, 의미적 측면에서는 소장가치, 희귀성, 전통적 가치를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에 대한 선호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먼저 멋지고 세련된 유물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면,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호자와 간 돌검을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금동광배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에 대한 선호도에서는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금동대향로와 은제 관 꾸미개를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치미, 벽화, 새모양 토기, 청동뚜껑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01)에 대한 선호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면,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무령왕과 왕비의관장식, 용문양 은제팔찌, 진묘수, 유리동자상을 개성 있고 독특하다고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무령왕과 왕비의 베개, 무령왕릉 벽돌, 왕의 허리띠 장식을 개성 있고 독특한 것으로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의류디자인에 적합한 유물에 대한 선호도에서는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무령왕 관장식, 금제 뒤꽂이, 진묘수를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무령왕비 관장식, 무령왕 베개, 무령왕릉 벽돌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첫째, 백제문화의 유물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면, 공주지역에서는 무령왕 관장식이 가장 멋지고 세련되며, 역사적 가치가 높고, 의복이나 액세서리 등의 패션문화상품으로 개발하기에도 가장 적절한 것으로 선호되었으며, 진묘수와 무령왕 배게는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부여지역에서는 금동대향로가 가장 멋지고 세련되며, 역사적 가치가 높고, 패션문화상품으로 개발하기에 적절한 유물로써 선호되었으며 금동광배가 두 번째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로는 호자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부여지역의 대표 유물에 대한 선호도가 청소년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연령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성별에서는 ‘멋지고 세련된’ 유물(X2=26.72, p<.05),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X2=47.26, p<.001)과 '의류디자인에 적합한' 유물(X2=47.08, p<.001)에 대한 선호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부여지역의 대표유물에 대한 청소년들의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가장 멋지고 세련된 유물로는 금동대향로가 66.3%의 독보적인 선호도를 보였으며, 금동광배(16.6%)가 두 번째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로는 호자(21.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의류(티셔츠)의 구입적정가격으로는 1만원∼2만원 미만(48.0%)이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내었으며 그 다음으로 1만원미만(41.9%)도 높은 빈도를 보였다.
선호도 측정문항으로는 제시된 유물 중 ‘가장 멋지고 세련된’ 유물과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 그리고 ‘역사적 가치가 높은’ 유물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인의 선호를 조사하는 3문항과 패션문화상품에의 적용을 위해 의류(티셔츠, 남방, 점퍼 등) 디자인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유물과 패션잡화(가방, 신발, 모자, 액세서리 등) 디자인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유물을 알아보는 2문항이 포함되었다.
한편, 패션문화상품의 제품선택기준은 청소년의 성과 연령집단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성별에서는 여자 청소년이 남자 청소년보다 심미성, 실용성, 상징성의 3요인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집단에서는 실용성을 제외한 심미성과 상징성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심미성에서는 고등학생이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보다 심미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였으며, 상징성에서는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상징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요인은 희소성, 문화적 상징성, 관광기념품으로서의 적절성, 선물가능성으로 구성되어 ‘상징성’으로 명명하였으며, 설명력은 19.19%였고 신뢰도는 .78로 나타났다.
셋째,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 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은 청소년의 성과 연령집단에 따라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유물의 선호도는 공주와 부여 지역에서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과 의류디자인에 적합한 유물에서 차이를 보여, 공주지역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무령왕 관장식, 용문양 은제 팔찌, 진묘수를, 여자는 남자보다 무령왕 베개과 허리띠 장식, 무령왕릉 벽돌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부여지역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금동대향로, 은제 관 꾸미개, 호자와 간돌검을, 여자는 남자보다 금동광배와 벽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5%)의 순으로 나타났다. 역사적 가치가 높은 유물로는 금동대향로(49.5%)가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그 다음으로 금동관음보살입상(9.4%), 산수문전 벽돌(8.2%), 벽화(7.9%)의 순으로 나타났다. 의류 디자인에 적합한 유물로는 역시 금동대향로(45.
8%)의 순으로 선호되었다. 역사적 가치가 높은 유물로는 무령왕릉 벽돌(27.2%)과 무령왕 관장식(27.0%)이 높은 선호를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 청동거울(13.1%), 고리 자루칼(6.7%)과 진묘수(6.7%)의 순으로 나타났다. 의류디자인에 적합한 유물로는 무령왕 관장식(56.
성별에서는 여자 청소년이 남자 청소년보다 심미성, 실용성, 상징성의 3요인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집단에서는 실용성을 제외한 심미성과 상징성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심미성에서는 고등학생이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보다 심미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였으며, 상징성에서는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상징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 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은 청소년의 성과 연령집단에 따라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유물의 선호도는 공주와 부여 지역에서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과 의류디자인에 적합한 유물에서 차이를 보여, 공주지역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무령왕 관장식, 용문양 은제 팔찌, 진묘수를, 여자는 남자보다 무령왕 베개과 허리띠 장식, 무령왕릉 벽돌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부여지역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금동대향로, 은제 관 꾸미개, 호자와 간돌검을, 여자는 남자보다 금동광배와 벽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패션구매행동에서는 선호품목과 선호이미지, 제품선택기준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선호품목에서 의류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티셔츠와 점퍼를 선호하는 반면, 여자는 남자보다 바지/치마와 한복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먼저,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면,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무령왕과 왕비의관장식, 용문양 은제팔찌, 진묘수, 유리동자상을 개성 있고 독특하다고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무령왕과 왕비의 베개, 무령왕릉 벽돌, 왕의 허리띠 장식을 개성 있고 독특한 것으로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의류디자인에 적합한 유물에 대한 선호도에서는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무령왕 관장식, 금제 뒤꽂이, 진묘수를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무령왕비 관장식, 무령왕 베개, 무령왕릉 벽돌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해보면, 청소년들은 공주지역의 백제 유물 중 무령왕 관장식을 가장 멋지고 세련되며, 역사적 가치가 높고, 의복이나 액세서리 등의 패션문화상품으로 개발하기에도 가장 적절한 유물로써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로는 진묘수와 무령왕 베개가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해보면, 청소년들은 부여지역의 백제 유물 중에서 금동대향로를 가장 멋지고 세련되며, 역사적 가치가 높고, 의류 및 잡화 등의 패션문화상품으로 개발하기에 적절한 유물로써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로는 호자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해보면,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패션문화상품의 적정 가격으로 의류(티셔츠)와 잡화(가방, 모자)는 2만원 미만, 액세서리(목걸이, 핸드폰 줄)는 1만원 미만을 선호함을 알 수있다. 이러한 결과는 패션문화상품의 구입 희망비용으로 1∼3만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난 전희관(2015)의 결과와 유사하다.
둘째,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살펴보면, 선호품목으로 의류에서는 티셔츠가, 패션 잡화에서는 액세서리가 가장 선호되었으며, 선호이미지에서는 현대적인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다. 제품선택기준에서는 심미성을 가장 중시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상징성과 실용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문화상품의 품목별 구입 적정가격은 의류(티셔츠)와 잡화(모자, 가방)는 2만원 미만, 액세서리(목걸이, 핸드폰줄)는 1만원 미만으로 나타났다.
패션잡화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모자와 신발을, 여자는 남자보다 액세서리와 양말을 선호하였으며, 선호이미지에서 남자는 여자보다 전통적인 이미지와 품위 있는 이미지를, 여자는 남자보다 현대적, 개성적, 자연적 이미지를 더 선호하였다. 제품선택기준에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심미성, 실용성, 상징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였으며, 고등학생이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보다 심미성과 상징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요인은 디자인, 색상, 문양, 소재 등의 디자인 요소들로 구성되어 ‘심미성’으로 명명하였으며, 설명력은23.51%였고 신뢰도는 .86이었다.
첫째, 백제문화의 유물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면, 공주지역에서는 무령왕 관장식이 가장 멋지고 세련되며, 역사적 가치가 높고, 의복이나 액세서리 등의 패션문화상품으로 개발하기에도 가장 적절한 것으로 선호되었으며, 진묘수와 무령왕 배게는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부여지역에서는 금동대향로가 가장 멋지고 세련되며, 역사적 가치가 높고, 패션문화상품으로 개발하기에 적절한 유물로써 선호되었으며 금동광배가 두 번째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로는 호자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은 공주지역에서는 무령왕 관장식을, 부여지역에서는 금동대향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각 지역의 고유한문화적 상징성과 우수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패션문화상품으로는 무령왕 관장식과 금동대향로가 가장 효과적인 유물이라고 판단된다. 한편, 개성있고 독특한 유물은 공주지역에서는 진묘수와 무령왕 베개, 부여지역에서는 호자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이러한 유물을 활용하여 보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청소년들이 패션문화상품을 구매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제품선택기준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방법을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미성, 실용성, 상징성의 3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전체 설명력은 64.73%로 나타났다. 첫 번째 요인은 디자인, 색상, 문양, 소재 등의 디자인 요소들로 구성되어 ‘심미성’으로 명명하였으며, 설명력은23.
청소년들이 현재 박물관이나 관광지에서 판매하는 패션문화상품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를 5점의 리커트형 척도로 조사한 결과, 평균점수가 2.83(SD=.82)으로 중간 이하의 낮은 점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패션문화상품은 청소년들의 욕구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0%) 등이 제시되었다. 패션 잡화디자인에 적합한 유물에서도 무령왕 관장식(27.2%)이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 용문양 은제팔찌(15.0%), 금제 귀걸이(14.6%), 금제 뒤꽂이(10.0%), 진묘수(7.6%)의 순으로 나타났다.
먼저 패션문화상품의 선호 품목을 살펴보면, 의류의 경우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티셔츠와 점퍼를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바지/치마와 한복/생활한복을 선호하는 경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잡화의 경우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모자와 신발을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목걸이, 반지 등의 액세서리와 양말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문화상품의 선호이미지를 살펴보면,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전통적 이미지와 품위 있는 이미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반면, 여자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현대적 이미지, 개성적 이미지, 자연적 이미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유물의 선호도는 공주와 부여 지역에서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과 의류디자인에 적합한 유물에서 차이를 보여, 공주지역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무령왕 관장식, 용문양 은제 팔찌, 진묘수를, 여자는 남자보다 무령왕 베개과 허리띠 장식, 무령왕릉 벽돌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부여지역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금동대향로, 은제 관 꾸미개, 호자와 간돌검을, 여자는 남자보다 금동광배와 벽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패션구매행동에서는 선호품목과 선호이미지, 제품선택기준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선호품목에서 의류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티셔츠와 점퍼를 선호하는 반면, 여자는 남자보다 바지/치마와 한복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패션잡화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모자와 신발을, 여자는 남자보다 액세서리와 양말을 선호하였으며, 선호이미지에서 남자는 여자보다 전통적인 이미지와 품위 있는 이미지를, 여자는 남자보다 현대적, 개성적, 자연적 이미지를 더 선호하였다.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이 청소년의 성과 연령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 지를 조사한 결과, 선호 품목(의류: X2=29.79, p<.001, 패션잡화: X2=62.45, p<.001)과 선호이미지(X2=14.13, p<.05)는 성별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제품선택기준은 성과 연령집단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패션문화상품으로 선호하는 이미지를 알아본 결과, 청소년들은 심플하고 세련된 특성을 지니는 현대적인 이미지(50.0%)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개성적인 이미지(17.4%), 전통적인 이미지(12.1%)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패션문화상품의 디자인 적용과 변형을 조사한 결과, 전통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현대적인 감각에 맞추어 디자인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난 선행연구(전희관, 2015) 결과와 일치한다.
패션 잡화의 경우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모자와 신발을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목걸이, 반지 등의 액세서리와 양말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문화상품의 선호이미지를 살펴보면,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전통적 이미지와 품위 있는 이미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반면, 여자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현대적 이미지, 개성적 이미지, 자연적 이미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패션구매행동에서는 선호품목과 선호이미지, 제품선택기준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선호품목에서 의류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티셔츠와 점퍼를 선호하는 반면, 여자는 남자보다 바지/치마와 한복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패션잡화의 경우 남자는 여자보다 모자와 신발을, 여자는 남자보다 액세서리와 양말을 선호하였으며, 선호이미지에서 남자는 여자보다 전통적인 이미지와 품위 있는 이미지를, 여자는 남자보다 현대적, 개성적, 자연적 이미지를 더 선호하였다. 제품선택기준에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심미성, 실용성, 상징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였으며, 고등학생이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보다 심미성과 상징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에 대한 선호도에서는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금동대향로와 은제 관 꾸미개를 선호하는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치미, 벽화, 새모양 토기, 청동뚜껑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의류디자인에 적합한 유물에서는 남자 청소년은 여자 청소년보다 금동대향로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반면, 여자 청소년은 남자 청소년보다 금동광배와 벽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청소년들의 패션문화상품 선택기준의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3요인의 평균점수를 산출해본 결과, 청소년들은 패션문화상품을 구매하기 위한 선택기준으로 심미성(4.17)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상징성(3.96)과 실용성(3.93)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패션문화상품의 속성중요도에서 미적속성이 가장 중요하게 나타난 조윤진(2007)의 연구, 그리고 백제유물과 문양을 활용한 패션문화상품 구매결정요인에서 디자인이 가장 중요하게 나타난 전희관(2015)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청소년들이 패션문화상품에 대해 불만족하는 사항이 무엇인지를 자유기술식 으로 알아본 결과, ‘가격이 비싸서’(25.6%)와 ‘실용적이지 못해서’(22.5%)가 중요한 불만족사항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서’(14.0%),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9.2%), ‘다른 곳에서도 살 수 있어서’(7.2%), ‘유행에 뒤떨어져서’(6.5%)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패션문화상품의 제품선택기준은 청소년의 성과 연령집단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성별에서는 여자 청소년이 남자 청소년보다 심미성, 실용성, 상징성의 3요인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는 국내박물관의 주요 관람객인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나, 국내관광의 주요 소비자인 여성이나 40∼50대를 대상으로 한국적인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둘째, 청소년의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고려해볼 때, 청소년들을 위한 패션문화상품으로는 티셔츠와 패션 액세서리가 가장 효과적이며, 심미성, 문화적 상징성, 실용성을 고려한 현대적인 감각의 다양한 품목과 디자인의 패션문화상품을 학생들의 경제적 여건에 맞춰 품목별로 1∼2만원이내의 가격으로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볼 때, 백제문화를 활용한 패션문화상품은 품목과 다양성 측면에서 매우 부족함을 알 수 있었으며, 트렌드를 반영한 현대적인 디자인, 실용성, 지역의 고유한 문화유산을 활용한 상품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효과적인 문화상품 개발을 위해서는 백제의 문화적 우수성과 특징이 담긴 문화유산을 발굴하고, 유물에 대한 이미지와 선호도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셋째, 백제문화에 대한 유물 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은 청소년의 성과 연령집단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므로, 패션문화상품 개발업체에서는 청소년의 특성과 취향을 고려하여 상품개발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국내박물관의 주요 관람객인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나, 국내관광의 주요 소비자인 여성이나 40∼50대를 대상으로 한국적인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셋째, 최근 한류열풍과 함께 한국문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의 증가로 다양한 문화권의 관광객이증가하고 있으므로, 문화권에 따른 관광객의 패션문화상품 선호도와 구매행동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볼 때, 백제문화를 활용한 패션문화상품은 품목과 다양성 측면에서 매우 부족함을 알 수 있었으며, 트렌드를 반영한 현대적인 디자인, 실용성, 지역의 고유한 문화유산을 활용한 상품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효과적인 문화상품 개발을 위해서는 백제의 문화적 우수성과 특징이 담긴 문화유산을 발굴하고, 유물에 대한 이미지와 선호도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첫째, 청소년들은 공주지역에서는 무령왕 관장식을, 부여지역에서는 금동대향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각 지역의 고유한문화적 상징성과 우수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패션문화상품으로는 무령왕 관장식과 금동대향로가 가장 효과적인 유물이라고 판단된다. 한편, 개성있고 독특한 유물은 공주지역에서는 진묘수와 무령왕 베개, 부여지역에서는 호자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이러한 유물을 활용하여 보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국내 박물관의 주요 소비자인 10대청소년의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 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백제문화의 우수성과 정체성을 나타내는데 효과적인 유물을 알아보고 청소년의 특성과 취향에 부합하는 패션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한편, 본 연구는 대전과 충남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편의표집방법에 의해 피험자를 선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때에는 신중한 주의가 필요하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첫째, 청소년의 욕구에 부합할 수 있는 상품디자인 개발을 위해서는 색상 및 배색, 문양, 소재 및 이미지 등의 디자인 측면에 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국내박물관의 주요 관람객인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나, 국내관광의 주요 소비자인 여성이나 40∼50대를 대상으로 한국적인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상품이란 무엇인가?
문화상품이란 물질적 가치 뿐 아니라 각 나라 또는 지역의 전통문화나 이미지를 활용하여 감성적,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상품을 말한다. 문화상품은 각 지역의 문화가 지니는 전통적 가치와 정체성을 재확인하는 메커니즘이며, 역사, 문화, 예술의 고유성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요소이다(Cave et al.
외국 관광객과 비교해 국내 관광객은 어떤 변화를 보이고 있는가?
최근 한국을 둘러싼 다양한 국내외적 문제로 인해 외국 관광객의 전체적인 수요는 위축되고 있으나, 국내 관광객은 정신적 만족과 문화적 체험을 선호하고 여가와 레저생활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1인당 여행횟수와 여행비용이 2016년 대비 각각 17.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맞춰 2018년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하는 과제는 무엇인가?
4%로 주목할 만한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최근의 변화 경향에 발맞추어 한국관광공사는 관광여가 사회실현,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2018년 주요 실천과제로 추진하고 있다(한국관광공사, 2018,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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