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 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 연구
A study on preference of Baekje culture relics and purchasing behaviors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of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0 no.4, 2018년, pp.41 - 56  

이미숙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preference of Baekje culture relics and to examine purchasing behaviors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of adolescents. The subjects were 421 adolescents and measuring instruments consisted of Baekje relics preference items, fashion cultural products pur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박물관의 주요 관람객인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둘째, 청소년들의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10대 청소년의 선호와 특성을 고려한 백제지역의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기위해,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백제문화 유물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청소년들의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박물관의 주요 소비자인 청소년을 위한 효과적인 패션문화상ㅊ품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백제지역 문화산업의 활서오하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박물관의 주요 관람객인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백제의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 을 나타내는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청소년들의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 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 박물관의 주요 소비자인 10대청소년의 백제문화 유물에 대한 선호도와 패션문화상품 구매행동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백제문화의 우수성과 정체성을 나타내는데 효과적인 유물을 알아보고 청소년의 특성과 취향에 부합하는 패션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한편, 본 연구는 대전과 충남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편의표집방법에 의해 피험자를 선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때에는 신중한 주의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국내 박물관의 주요 소비자인 청소년을 위한 효과적인 패션문화상ㅊ품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백제지역 문화산업의 활서오하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설문조사에서는 피험자가 10대 청소년임을 고려하여 백제문화의 대표유물에 대한 칼라 사진과 함께 각 유물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여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선호도 측정문항으로는 제시된 유물 중 ‘가장 멋지고 세련된’ 유물과 ‘개성 있고 독특한’ 유물, 그리고 ‘역사적 가치가 높은’ 유물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인의 선호를 조사하는 3문항과 패션문화상품에의 적용을 위해 의류(티셔츠, 남방, 점퍼 등) 디자인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유물과 패션잡화(가방, 신발, 모자, 액세서리 등) 디자인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유물을 알아보는 2문항이 포함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상품이란 무엇인가? 문화상품이란 물질적 가치 뿐 아니라 각 나라 또는 지역의 전통문화나 이미지를 활용하여 감성적,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상품을 말한다. 문화상품은 각 지역의 문화가 지니는 전통적 가치와 정체성을 재확인하는 메커니즘이며, 역사, 문화, 예술의 고유성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요소이다(Cave et al.
외국 관광객과 비교해 국내 관광객은 어떤 변화를 보이고 있는가? 최근 한국을 둘러싼 다양한 국내외적 문제로 인해 외국 관광객의 전체적인 수요는 위축되고 있으나, 국내 관광객은 정신적 만족과 문화적 체험을 선호하고 여가와 레저생활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1인당 여행횟수와 여행비용이 2016년 대비 각각 17.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맞춰 2018년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하는 과제는 무엇인가? 4%로 주목할 만한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최근의 변화 경향에 발맞추어 한국관광공사는 관광여가 사회실현,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2018년 주요 실천과제로 추진하고 있다(한국관광공사, 2018, 6. 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