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20대 여성복 온라인 쇼핑몰의 브랜드 전략을 위한 메인 홈페이지 디자인 분석 An analysis of design for a branding strategy of online shopping mall for women in their 20s focusing on the main homepage원문보기
In this study, five women's fashion shopping mall companies were selected as the subjects based on the number of searches per month for analyzing website design of online shopping mall for women in their twenties. Design characteristics are divided into three aspects such as structural, visual, and ...
In this study, five women's fashion shopping mall companies were selected as the subjects based on the number of searches per month for analyzing website design of online shopping mall for women in their twenties. Design characteristics are divided into three aspects such as structural, visual, and customer service,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from the structural perspective, the main navigation area and global navigation area of most shopping malls are arranged at the top center, and below them, the main image, the banner area, and the content area are arranged in order. Looking at the visual aspect, the logo is mostly written in a black text, the colors used on the main page were only one or two colors such as pink-based, gray-based, and red. Finally, from the customer service aspect, most shopping malls were encouraging buyers to place celebrity sponsorship, videos using products, self made products, and best products in the banner are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to present the direction of design for the founders who intend to operate the women' fashion shopping mall in future, and provide basic data for online shopping mall design research.
In this study, five women's fashion shopping mall companies were selected as the subjects based on the number of searches per month for analyzing website design of online shopping mall for women in their twenties. Design characteristics are divided into three aspects such as structural, visual, and customer service,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from the structural perspective, the main navigation area and global navigation area of most shopping malls are arranged at the top center, and below them, the main image, the banner area, and the content area are arranged in order. Looking at the visual aspect, the logo is mostly written in a black text, the colors used on the main page were only one or two colors such as pink-based, gray-based, and red. Finally, from the customer service aspect, most shopping malls were encouraging buyers to place celebrity sponsorship, videos using products, self made products, and best products in the banner are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to present the direction of design for the founders who intend to operate the women' fashion shopping mall in future, and provide basic data for online shopping mall design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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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대 여성복 온라인쇼핑몰 중 5개를 선정하여 쇼핑몰 홈페이지 디자인 분석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쇼핑몰 사례 별로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20대 여성복 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의 디자인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각 온라인쇼핑몰의 홈페이지 디자인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향 후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고자 하는 창업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쇼핑몰 디자인을 설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타 쇼핑몰과 또 하나의 다른 점은 글로벌 네비게이션 영역의 위치인데 대부분 메인 네비게이션의 아래쪽에 글로벌 네비게이션이 위치한 것과 달리 “스타일 난다”의 경우 화면 제일 상단에 글로벌 네비게이션을 텍스트 형식으로 배치하여 제품 대분류에 대한 노출을 높였다. 또 장바구니 역시 화면 좌측 중앙에 아이콘 형태로 하나만 배치하여 소비자가 자신이 쇼핑한 제품이 무엇인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할인 제품은 우측의 숨은 배너를 통해 소비자에게 수시로 안내하도록 설계한 점, 제품 검색 시 서치 박스 하단에 제품 연관 텍스트들이 반복적으로 보여지도록 한 점 등 전체적으로 메인 페이지에서 중점을 둔 것은 소비자가 상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아이콘이나 텍스트가 구성되었다는 것이다.
때문에 그 대신 고객에게 양질의 제품을 제공함과 동시에 놀이와 엔터테인먼트의 개념이 결합된 새로운 컨텐츠가 홈페이지 내에 결합된다면 고객 유입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개인 의류 쇼핑몰 운영을 위한 창업자들에게 홈페이지 디자인 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대 여성복 온라인쇼핑몰 중 5개를 선정하여 쇼핑몰 홈페이지 디자인 분석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쇼핑몰 사례 별로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20대 여성복 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의 디자인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각 온라인쇼핑몰의 홈페이지 디자인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향 후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고자 하는 창업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쇼핑몰 디자인을 설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즉, 네비게이션 위치, 메인이미지의 정렬 유형, 각 컨텐츠의 정렬 유형 등을 통해 구조적 측면을, 메인 이미지 노출 방법, 로고, 아이콘 디자인, 컬러, 텍스트 등을 통해 시각적 측면을, 바로가기 메뉴 사용 여부, 제품 사진의 노출 정보, 동영상 사용, 리뷰와 고객 서비스 노출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 측면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여성복 쇼핑몰 메인 페이지의 디자인 특징을 파악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향 후 여성복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는 창업자에게 쇼핑몰 제작 시 홈페이지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네비게이션 위치, 메인이미지의 정렬 유형, 각 컨텐츠의 정렬 유형 등을 통해 구조적 측면을, 메인 이미지 노출 방법, 로고, 아이콘 디자인, 컬러, 텍스트 등을 통해 시각적 측면을, 바로가기 메뉴 사용 여부, 제품 사진의 노출 정보, 동영상 사용, 리뷰와 고객 서비스 노출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측면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여성복 쇼핑몰 홈페이지의 디자인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는 창업자에게 쇼핑몰 제작 시 필요한 홈페이지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상과 같이 5개 여성복 쇼핑몰의 메인 페이지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여성복 쇼핑몰 메인페이지 기본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또한 컨텐츠 영역도 너무 많은 제품 사진을 한꺼번에 노출하기 보다는 페이지 확장 기능을 삽입하여 희망하는 소비자에 한하여 상품을더 볼 수 있는 “더보기” 기능을 넣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제안 방법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살펴보면 메인 네비게이션 영역의 로고 바로 아래에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아이콘( )을 만들어 대분류 아래 하위 영역을 모두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타 쇼핑몰과 또 하나의 다른 점은 글로벌 네비게이션 영역의 위치인데 대부분 메인 네비게이션의 아래쪽에 글로벌 네비게이션이 위치한 것과 달리 “스타일 난다”의 경우 화면 제일 상단에 글로벌 네비게이션을 텍스트 형식으로 배치하여 제품 대분류에 대한 노출을 높였다.
고객 서비스 측면을 살펴보면 글로벌 네비게이션 영역에 눈에 잘 띄는 빨강색을 사용하여 “TODAY 5%”, “BEST 50”, “육걸제작”, “당일배송”의 작은 크기 배너를 만들어 대분류 상품을 보기 전에 업체에서 제안하는 상품군을 먼저 볼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또 아이콘은 장바구니와 서치, 언어 변환, “NANDA MADE”(자체 제작 의류) 부분에만 사용하였고, 하단에 사용한 배너도 직사각형 틀에 차분한 색상과 텍스트 중심으로 제작하였다(참고).
또 우측 아이콘 아래에는 “최근 본 상품”이 사진으로 제공되어 쇼핑의 편리성을 도왔으며, 세일 상품도 빨강색 바탕에 흰색 글씨로 배너를 만들어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 텍스트는 한 가지 글씨체로 통일하지 않고 다양한 글씨체와 그래픽적 요소를 가미한 텍스트를 별도 제작하여 사용함으로써 자유로운 느낌을 주었다().
로고의 경우 재미있는 그래픽적 요소와 텍스트를 함께 사용하여 제작함으로써 “육육걸즈”의 이미지를 반영하였고, 우측에도 다양한 아이콘을 활용하여 디자인하였다.
본 연구의 경우 선행연구를 토대로 쇼핑몰 내 디자인 요소를 구조적 측면, 시각적 측면, 고객서비스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네비게이션 위치, 메인 이미지의 정렬 유형, 각 컨텐츠의 정렬 유형 등을 통해 메인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분석함으로써 구조적 측면을 살펴보고자 하며, 두 번째는 메인 이미지 노출 방법, 로고, 아이콘 디자인, 컬러, 텍스트 등을 통해 쇼핑몰의 시각적 측면을 분석하고자 한다. 세 번째는 바로가기 메뉴 사용 여부, 제품 사진의 노출 정보, 동영상 사용, 리뷰와 고객 서비스 노출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와 관련된 측면을 분석하고자 한다.
육육걸즈의 홈페이지를 구조적 측면에서 살펴보면(<그림5>) 메인 네비게이션은 홈페이지 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글로벌 네비게이션 영역은 좌측으로 정렬되어 있었다. 메인 네비게이션 영역에는 로고를 중앙에 배치한 후 좌측에는 언어 변환 아이콘과 회사 내, 외관 동영상을 배치하였고, 우측에는 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조회, 마이페이지, 출석체크가 텍스트 형태로, 즐겨찾기, 북마크,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아이콘 형태로 위치(①)하였다. 한편 타 쇼핑몰과 다르게 글로벌 네비게이션이 좌측에 정렬되어 16개의 대분류가 배치되었고(②), 대분류 아래에는 다른 페이지로 링크를 할 수 있는 4개의 작은 배너가 있었다.
중앙에 위치한 메인 이미지는 5개의 이미지 사진이 슬라이드 형식으로 노출되어 있고(④) 바로 아래는 4개의 배너가 있고 다시 BEST ITEM, NEW ARRIVALS, BEST PANT, 코디 아이템(4개☓3~7단) 등의 컨텐츠가 순서대로 배치되었다. 메인 이미지 우측인 ③번 영역에는 아이콘을 이용하여 베이직 제품, 데님 제품, 남녀 공용 제품, 레이디 라벨 등의 제품을 진열하였다.
메인 페이지에 사용된 글씨체도 한 가지 글씨로 통일하여 일관된 이미지를 주고 있으며 아이콘도 그래픽적 요소를 배제한 텍스트만을 이용해서 제작하였다( 참고).
본 연구에서는 월간 검색 수를 근거로 5개 여성복 쇼핑몰 업체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업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온라인쇼핑몰의 디자인 특성을 3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즉, 네비게이션 위치, 메인이미지의 정렬 유형, 각 컨텐츠의 정렬 유형 등을 통해 구조적 측면을, 메인 이미지 노출 방법, 로고, 아이콘 디자인, 컬러, 텍스트 등을 통해 시각적 측면을, 바로가기 메뉴 사용 여부, 제품 사진의 노출 정보, 동영상 사용, 리뷰와 고객 서비스 노출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 측면을 분석하였다.
또한 김동섭(2006)은 구성 요소를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메인비주얼, 아이콘, 컬러로 나누었고, 이지혜(2003)는 쇼핑의 편리성, 쇼핑몰 이미지, 쇼핑몰 서비스 측면에서 구성요소를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경우 선행연구를 토대로 쇼핑몰 내 디자인 요소를 구조적 측면, 시각적 측면, 고객서비스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네비게이션 위치, 메인 이미지의 정렬 유형, 각 컨텐츠의 정렬 유형 등을 통해 메인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분석함으로써 구조적 측면을 살펴보고자 하며, 두 번째는 메인 이미지 노출 방법, 로고, 아이콘 디자인, 컬러, 텍스트 등을 통해 쇼핑몰의 시각적 측면을 분석하고자 한다.
사용된 그래픽 요소로써 아이콘을 보면 메인 네비게이션에 있는 아이콘은 검정색의 동그란 이미지로 제작(①, ②) 되었으며, 제품 사진의 좌측 상단에 있는 “임블리 메이드”, “SET 10%”, “콜라보” 등의 아이콘 역시 원을 활용해 제작함으로써 전체적인 이미지와 통일시켜 주었다.
선정된 5개 업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온라인쇼핑몰의 디자인 특성을 3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즉, 네비게이션 위치, 메인이미지의 정렬 유형, 각 컨텐츠의 정렬 유형 등을 통해 구조적 측면을, 메인 이미지 노출 방법, 로고, 아이콘 디자인, 컬러, 텍스트 등을 통해 시각적 측면을, 바로가기 메뉴 사용 여부, 제품 사진의 노출 정보, 동영상 사용, 리뷰와 고객 서비스 노출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측면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네비게이션 위치, 메인 이미지의 정렬 유형, 각 컨텐츠의 정렬 유형 등을 통해 메인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분석함으로써 구조적 측면을 살펴보고자 하며, 두 번째는 메인 이미지 노출 방법, 로고, 아이콘 디자인, 컬러, 텍스트 등을 통해 쇼핑몰의 시각적 측면을 분석하고자 한다. 세 번째는 바로가기 메뉴 사용 여부, 제품 사진의 노출 정보, 동영상 사용, 리뷰와 고객 서비스 노출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와 관련된 측면을 분석하고자 한다.
위의 구조는 소비자가 제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중앙 정렬을 기본으로 하였고, 화면의 확장 기능을 활용하여 우측에 고객 서비스 관련 내용을 배치하여 소비자의 이용 편의를 도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컨텐츠 영역도 너무 많은 제품 사진을 한꺼번에 노출하기 보다는 페이지 확장 기능을 삽입하여 희망하는 소비자에 한하여 상품을더 볼 수 있는 “더보기” 기능을 넣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이외에도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쉽게 상담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화면 우측에 “상담”하기 배너(⑦)를 만들었으며 홈페이지 하단 부분에 업체 전화번호 옆에도 “문의하기”, “자주 묻는 질문”을 배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월간 검색 수를 근거로 5개 여성복 쇼핑몰 업체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업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온라인쇼핑몰의 디자인 특성을 3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즉, 네비게이션 위치, 메인이미지의 정렬 유형, 각 컨텐츠의 정렬 유형 등을 통해 구조적 측면을, 메인 이미지 노출 방법, 로고, 아이콘 디자인, 컬러, 텍스트 등을 통해 시각적 측면을, 바로가기 메뉴 사용 여부, 제품 사진의 노출 정보, 동영상 사용, 리뷰와 고객 서비스 노출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 측면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여성복 쇼핑몰 메인 페이지의 디자인 특징을 파악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향 후 여성복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는 창업자에게 쇼핑몰 제작 시 홈페이지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선정된 5개 업체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온라인쇼핑몰의 디자인 특성을 3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즉, 네비게이션 위치, 메인이미지의 정렬 유형, 각 컨텐츠의 정렬 유형 등을 통해 구조적 측면을, 메인 이미지 노출 방법, 로고, 아이콘 디자인, 컬러, 텍스트 등을 통해 시각적 측면을, 바로가기 메뉴 사용 여부, 제품 사진의 노출 정보, 동영상 사용, 리뷰와 고객 서비스 노출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측면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여성복 쇼핑몰 홈페이지의 디자인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는 창업자에게 쇼핑몰 제작 시 필요한 홈페이지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메인 이미지는 중앙에 5개의 사진이 슬라이드 형식으로 배치되었고(③), 아래쪽에 위치한 각종 컨텐츠 영역은 중간에 1단 형식의 배너를 삽입하여 컨텐츠와 컨텐츠를 구분하였다. 컨텐츠 영역에 제품 사진 이외에 의류 신상품 관련 동영상, 셀럽 협찬 홍보, 자체 제작 의류, 인스타그램 리뷰, 글로벌 스토어 정보 등을 삽입하여 타 쇼핑몰과 차별화를 꾀했다. 제품 사진의 배열은 2~4개☓1~8단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배치하였으며 화면 좌측에 숨은 배너를 활용하여 할인 제품 홍보를 하고 있었다.
컨텐츠와 컨텐츠 간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 텍스트도 단정한 느낌의 글씨체로 통일하여 사용하고 있었으며 상품사진의 좌측 상단에 “자체제작(MADE NANING9)”을 나타내는 아이콘 역시 사각형 검정색 바탕에 흰색 텍스트를 사용하여 쇼핑몰의 이미지와 통일시켜 주었다().
대상 데이터
20대 여성을 위한 온라인 쇼핑몰의 디자인 분석을 위해 다음과 같이 쇼핑몰 선정을 하였다. 먼저 2018년 7월 20일~ 8월 3일까지 네이버를 통해 “20대 여성 쇼핑몰”, “20대 여성 쇼핑몰 순위” 등을 검색하였으며, 랭키닷컴(http://www.
먼저 2018년 7월 20일~ 8월 3일까지 네이버를 통해 “20대 여성 쇼핑몰”, “20대 여성 쇼핑몰 순위” 등을 검색하였으며, 랭키닷컴(http://www. rankey.com)에서 상위 쇼핑몰명을 검색한 후 최종 50개의 쇼핑몰 명을 수집하였다.
사용된 색상은 로고의 경우 한곳을 제외하고 검정색 텍스트로 대부분 화면 상단 중앙에 배치하였고, “육육걸즈”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쇼핑몰에서는 제한된 색상만을 사용하였다.
com)에서 상위 쇼핑몰명을 검색한 후 최종 50개의 쇼핑몰 명을 수집하였다. 이후 2018년 8월 5일을 기준으로 한 달간 네이버를 이용한 사용자가 pc 및 모바일에서 해당 업체명을 검색한 횟수를 근거로 상위 5개 업체를 최종 선정하였다. 선정된 업체의 온라인 쇼핑몰명과 한달 간 검색 수는 <표 1>과 같다.
컨텐츠 영역에 제품 사진 이외에 의류 신상품 관련 동영상, 셀럽 협찬 홍보, 자체 제작 의류, 인스타그램 리뷰, 글로벌 스토어 정보 등을 삽입하여 타 쇼핑몰과 차별화를 꾀했다. 제품 사진의 배열은 2~4개☓1~8단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배치하였으며 화면 좌측에 숨은 배너를 활용하여 할인 제품 홍보를 하고 있었다.
시각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로고는 타 쇼핑몰로 가 유사하게 검정색 텍스트로 제작되었고(②), 화면 중앙에 정렬된 메인 이미지(④)는 2개의 사진이 슬라이드 형식으로 노출되었다. 홈페이지 전반에 사용된 색상을 살펴보면, 검정색을 주로 사용하였고 액센트 컬러로 빨강색(#9c0101)과 파랑색(#3972ab)을 사용하였다. 메인 페이지에 사용된 글씨체도 한 가지 글씨로 통일하여 일관된 이미지를 주고 있으며 아이콘도 그래픽적 요소를 배제한 텍스트만을 이용해서 제작하였다(<그림 10> 참고).
성능/효과
1. 구조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메인 네비게이션 영역은 로고, 서치, 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마이페이지를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었으며 여기에 언어변환, 북마크와 즐겨찾기, 리뷰, 이벤트, 주문, 공지, C/S 등이 각 쇼핑몰마다 특성에 맞게 다르게 배치되었다. 또한 글로벌 네비게이션 영역은 “스타일 난다”를 제외하고 모두 중앙 정렬되었으며 여기에 노출된 대분류 갯수는 4개에서 최대 16개였고 하위 메뉴는 마우스를 대분류 위에 올릴 경우 나타나도록 설계된 쇼핑몰이 많았다.
2. 시각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로고는 “육육걸즈”를 제외하고 모두 검정색 텍스트로 대부분 화면 상단 중앙에 배치되었다.
3. 고객서비스 측면에서 살펴보면 대부분의 쇼핑몰이 메인이미지 바로 아래 배너 영역을 두고 셀럽 협찬, 제품 사용 동영상 링크, 자체제작, 베스트 상품 등을 배치하여 구매 유도를 하고 있었다. 또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궁금한 점을 쉽게 상담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화면 좌.
또한 중간에 슬라이드 형식으로 제품 사진을 보여주고 있어 한정된 공간에서 최대한 많은 제품이 노출되도록 설계한 점과 컨텐츠 사이에 “더보기” 버튼을 만들어 관련 상세 페이지로 쉽게 링크되도록 설계한 점 역시 소비자 측면에서 페이지 구성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살펴보면 글로벌 네비게이션 영역에 의류 중심으로 대분류를 표기하여 의류제품 판매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쇼핑몰에서 본 상품을 다시 볼 수 있도록 화면 우측에 아이콘을 배치하였다. 화면에 노출된 제품은 동영상과 사진 형태로 제공되고 있었으며, 색상, 제품명, 사이즈, 가격, 제품정보, 자체제작, 아이콘(신상여부, 할인여부, 베스트 상품) 등이 함께 표기되어 있었다.
메인 네비게이션 영역에는 로고가 중앙에 있고 그 위쪽 좌측에는 전체 분류를 펼쳐볼 수 있는 “All CATEGORY”, “언어 변환 창”과 “패밀리 브랜드 이동 창”, “인재채용”이 있었고, 우측에는 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리뷰, 이벤트, C/S, 장바구니, 서치가 배치되어(①) 좌우간 안정된 구조를 보이고 있었다.
20대 여성복 쇼핑몰 5곳의 메인페이지 디자인을 분석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메인 네비게이션 영역은 로고, 서치, 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마이페이지를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었으며 여기에 언어변환, 북마크와 즐겨찾기, 리뷰, 이벤트, 주문, 공지, C/S 등이 업체마다 특성에 맞게 다르게 배치되었다. 또한 글로벌 네비게이션 영역은 한 업체를 제외하고 모두 중앙 정렬되었으며 여기에 노출된 대분류 갯수는 4개에서 최대 16개였고 하위 메뉴는 마우스를 대분류 위에 올릴 경우 나타나도록 설계된 업체가 많았다.
이상과 같이 원간 검색 수 상위 5개 여성복 쇼핑몰의 메인 페이지를 디자인 측면에서 살펴본 결과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에 따라 서로 다른 구조, 색상, 컨텐츠 등에 의해 차별화 전략을 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현재 인터넷 쇼핑몰 간에 경쟁이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으므로 소비자에게 쇼핑의 편리함과 그들이 원하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쇼핑몰 홈페이지 디자인을 분석하는 것 뿐 아니라 이와 더불어 새로운 트랜드에 맞는 컨텐츠 개발도 후속 연구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또한 대형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4차 산업에 발맞춰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빅데이터나 AI 등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추세지만 개인 소호 쇼핑몰의 경우 창업 초기 이를 활용하기는 쉽지 않다. 때문에 그 대신 고객에게 양질의 제품을 제공함과 동시에 놀이와 엔터테인먼트의 개념이 결합된 새로운 컨텐츠가 홈페이지 내에 결합된다면 고객 유입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개인 의류 쇼핑몰 운영을 위한 창업자들에게 홈페이지 디자인 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 및 쇼핑의 편리성 제공 등은 고객 유입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업체에게는 매출을 높일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때문에 향 후 온라인 쇼핑몰 제작 시 업체의 차별화된 제품 특성을 반영하는 것 이외에 철저한 시장조사와 트렌드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의 디자인 개발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메인 페이지의 제품 사진과 함께 제공된 정보를 살펴보면 제품명, 제품설명, 가격, 할인여부, 제품구분(자체제작), 리뷰 개수 등이 노출되어 있었으나, 사이즈나 색상 정보가 없어 소비자들에게 다소 불편함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단순히 제품을 나열하고 판매하는 쇼핑몰이 아닌 최신 트렌드 제시, 회원 간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 배치 등 가치 지향적인 정보와 재미 요소를 담은 컨텐츠와 결합된 쇼핑몰이 주목받고 있다(장지혜, 2017). 제품 판매 뿐 아니라 패션, 뷰티, 요리, 여행 등 고객 취향에 맞춘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쇼핑몰이 하나, 둘씩 생겨나고 있는 시점에 쇼핑몰 홈페이지의 디자인적 요소와 더불어 컨텐츠 개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원간 검색 수 상위 5개 여성복 쇼핑몰의 메인 페이지를 디자인 측면에서 살펴본 결과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에 따라 서로 다른 구조, 색상, 컨텐츠 등에 의해 차별화 전략을 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현재 인터넷 쇼핑몰 간에 경쟁이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으므로 소비자에게 쇼핑의 편리함과 그들이 원하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쇼핑몰 홈페이지 디자인을 분석하는 것 뿐 아니라 이와 더불어 새로운 트랜드에 맞는 컨텐츠 개발도 후속 연구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대형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4차 산업에 발맞춰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빅데이터나 AI 등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추세지만 개인 소호 쇼핑몰의 경우 창업 초기 이를 활용하기는 쉽지 않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은희가 정의한 온라인 쇼핑몰이란?
초기에는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상거래를 전자상거래라 하였으며 온라인쇼핑몰의 개념에 대해서 여러 학자들은 아래와 같이 정의를 하고 있다. Hoffman & Novak(1996)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은 ‘다양한 영역의 상품들을 포함한 온라인상의 점포(Storefronts)들의 집합체’라고 정의하였고 김은희(1998)는 ‘온라인상에서 상품을 제공하고, 쇼핑몰 내 상품의 선택에서 결제, 배송의 전 단계가 온라인을 통해 행해지는 새로운 유형의 상거래 방식’이라고 정의하다. 또 오영순(2007)은 인터넷의 인프라를 구축으로 가상공간에 상품 이미지와 정보를 진열하여 판매하는 것과 음원, 정보, 서비스, 기술, 오락 각종 컨텐츠를 판매하는 컴퓨터 통신망의 가상 세계를 뜻한다고 정의하였으며 ‘네티즌’이라는 새로운 감성 소비자의 부상과 구매 패턴이 변화됨에 따라 보다 확장된 의미의 다양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인터페이스와 웹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이처럼 온라인 시장의 경쟁이 점차 가속화되면서 소비자가 선호하는 인터페이스와 웹디자인을 갖춘 매출중심 홈페이지에 대한 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신지선, 2018).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 및 쇼핑의 편리성 제공 등은 고객 유입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업체에게는 매출을 높일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때문에 향 후 온라인 쇼핑몰 제작 시 업체의 차별화된 제품 특성을 반영하는 것 이외에 철저한 시장조사와 트렌드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의 디자인 개발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게 된 계기는?
처음 전자상거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B2B(Business to Business) 형태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으나 1990년대 출현된 월드와이드웹(www: World Wide Web)은 인터넷을 가장 편리한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을 대중화시켰다(김병찬, 2006), 그 후 2000년부터 기업들이 마켓플레이스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도입하면서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했다(정보통신진흥원, 2002). 최근 불황이 계속되는 저성장시대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데 실제로 2017년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는 78조를 돌파하면서 2015년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가 54조 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2년 새 44% 증가한 양상을 보였다(신지선,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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