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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대 여성복 온라인 쇼핑몰의 브랜드 전략을 위한 메인 홈페이지 디자인 분석
An analysis of design for a branding strategy of online shopping mall for women in their 20s focusing on the main homepage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0 no.4, 2018년, pp.131 - 146  

정화연 (국제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ive women's fashion shopping mall companies were selected as the subjects based on the number of searches per month for analyzing website design of online shopping mall for women in their twenties. Design characteristics are divided into three aspects such as structural, visual,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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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대 여성복 온라인쇼핑몰 중 5개를 선정하여 쇼핑몰 홈페이지 디자인 분석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쇼핑몰 사례 별로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20대 여성복 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의 디자인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각 온라인쇼핑몰의 홈페이지 디자인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향 후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고자 하는 창업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쇼핑몰 디자인을 설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타 쇼핑몰과 또 하나의 다른 점은 글로벌 네비게이션 영역의 위치인데 대부분 메인 네비게이션의 아래쪽에 글로벌 네비게이션이 위치한 것과 달리 “스타일 난다”의 경우 화면 제일 상단에 글로벌 네비게이션을 텍스트 형식으로 배치하여 제품 대분류에 대한 노출을 높였다. 또 장바구니 역시 화면 좌측 중앙에 아이콘 형태로 하나만 배치하여 소비자가 자신이 쇼핑한 제품이 무엇인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할인 제품은 우측의 숨은 배너를 통해 소비자에게 수시로 안내하도록 설계한 점, 제품 검색 시 서치 박스 하단에 제품 연관 텍스트들이 반복적으로 보여지도록 한 점 등 전체적으로 메인 페이지에서 중점을 둔 것은 소비자가 상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아이콘이나 텍스트가 구성되었다는 것이다.
  • 때문에 그 대신 고객에게 양질의 제품을 제공함과 동시에 놀이와 엔터테인먼트의 개념이 결합된 새로운 컨텐츠가 홈페이지 내에 결합된다면 고객 유입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개인 의류 쇼핑몰 운영을 위한 창업자들에게 홈페이지 디자인 시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대 여성복 온라인쇼핑몰 중 5개를 선정하여 쇼핑몰 홈페이지 디자인 분석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쇼핑몰 사례 별로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20대 여성복 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의 디자인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각 온라인쇼핑몰의 홈페이지 디자인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향 후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고자 하는 창업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쇼핑몰 디자인을 설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즉, 네비게이션 위치, 메인이미지의 정렬 유형, 각 컨텐츠의 정렬 유형 등을 통해 구조적 측면을, 메인 이미지 노출 방법, 로고, 아이콘 디자인, 컬러, 텍스트 등을 통해 시각적 측면을, 바로가기 메뉴 사용 여부, 제품 사진의 노출 정보, 동영상 사용, 리뷰와 고객 서비스 노출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 측면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여성복 쇼핑몰 메인 페이지의 디자인 특징을 파악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향 후 여성복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는 창업자에게 쇼핑몰 제작 시 홈페이지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즉, 네비게이션 위치, 메인이미지의 정렬 유형, 각 컨텐츠의 정렬 유형 등을 통해 구조적 측면을, 메인 이미지 노출 방법, 로고, 아이콘 디자인, 컬러, 텍스트 등을 통해 시각적 측면을, 바로가기 메뉴 사용 여부, 제품 사진의 노출 정보, 동영상 사용, 리뷰와 고객 서비스 노출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측면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여성복 쇼핑몰 홈페이지의 디자인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는 창업자에게 쇼핑몰 제작 시 필요한 홈페이지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5개 여성복 쇼핑몰의 메인 페이지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여성복 쇼핑몰 메인페이지 기본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컨텐츠 영역도 너무 많은 제품 사진을 한꺼번에 노출하기 보다는 페이지 확장 기능을 삽입하여 희망하는 소비자에 한하여 상품을더 볼 수 있는 “더보기” 기능을 넣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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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은희가 정의한 온라인 쇼핑몰이란? 초기에는 인터넷에서 일어나는 상거래를 전자상거래라 하였으며 온라인쇼핑몰의 개념에 대해서 여러 학자들은 아래와 같이 정의를 하고 있다. Hoffman & Novak(1996)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은 ‘다양한 영역의 상품들을 포함한 온라인상의 점포(Storefronts)들의 집합체’라고 정의하였고 김은희(1998)는 ‘온라인상에서 상품을 제공하고, 쇼핑몰 내 상품의 선택에서 결제, 배송의 전 단계가 온라인을 통해 행해지는 새로운 유형의 상거래 방식’이라고 정의하다. 또 오영순(2007)은 인터넷의 인프라를 구축으로 가상공간에 상품 이미지와 정보를 진열하여 판매하는 것과 음원, 정보, 서비스, 기술, 오락 각종 컨텐츠를 판매하는 컴퓨터 통신망의 가상 세계를 뜻한다고 정의하였으며 ‘네티즌’이라는 새로운 감성 소비자의 부상과 구매 패턴이 변화됨에 따라 보다 확장된 의미의 다양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인터페이스와 웹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이처럼 온라인 시장의 경쟁이 점차 가속화되면서 소비자가 선호하는 인터페이스와 웹디자인을 갖춘 매출중심 홈페이지에 대한 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신지선, 2018).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 및 쇼핑의 편리성 제공 등은 고객 유입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업체에게는 매출을 높일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때문에 향 후 온라인 쇼핑몰 제작 시 업체의 차별화된 제품 특성을 반영하는 것 이외에 철저한 시장조사와 트렌드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의 디자인 개발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게 된 계기는? 처음 전자상거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B2B(Business to Business) 형태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으나 1990년대 출현된 월드와이드웹(www: World Wide Web)은 인터넷을 가장 편리한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을 대중화시켰다(김병찬, 2006), 그 후 2000년부터 기업들이 마켓플레이스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도입하면서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했다(정보통신진흥원, 2002). 최근 불황이 계속되는 저성장시대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데 실제로 2017년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는 78조를 돌파하면서 2015년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가 54조 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2년 새 44% 증가한 양상을 보였다(신지선,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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