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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7 no.4, 2018년, pp.98 - 102
이석영 (인하공업전문대학 기계과)
In order to improve the durability of components in the vehicle engine room, an experiment to improve the air cooling effect of components by installing a cooling duct using intake air aiming at four components, such as generator, battery, ECU and power steel oil, Respectively, experimental result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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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화기(Carburator)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방법은 1890년대 자동차의 내연기관이 발명된 수냉식 냉각방법이 유일하다. 과거 전자식이 아닌 기화기(Carburator)방식의 경우 자동차의 온도제어를 적절하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엔진의 과열로 인한 오버힛(Overheat)이 자주 발생하였다. 그러나 엔진의 제어가 전자식(ECU, Electronic Control Unit)으로 바뀌고 내연기관에서 수냉의 효과를 높이는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면서 엔진과열로 인한 문제는 센서와 기계적 결함에 국한되고 있다. | |
기후상황으로 엔진과열 발생 시 초래할 수 있는 결과는 무엇인가? | 그러나 엔진의 제어가 전자식(ECU, Electronic Control Unit)으로 바뀌고 내연기관에서 수냉의 효과를 높이는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면서 엔진과열로 인한 문제는 센서와 기계적 결함에 국한되고 있다. 한편,국내의 자동차 메이커는 글로벌 브랜드로서 세계의 모든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열대의 기후를 가진 지역이나 온난화로 인하여 하절기가평균기온이 35℃를 상회하는 기후상황에서 엔진룸 내부 온도의 급격한 상승은 비록 엔진룸의 부품들이 100℃를 견딜 수 있는 조건으로 제작되어 진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고온에 노출되는 상황은 부품의 수명과 그 기능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엔진룸의 주요 부품의 온도를 적당하게 낮추는 효과로 자동차에서 엔진과 관계된 부품과 엔진룸에 있는 부품의 성능이 상당히 개선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 |
수냉식 냉각 방식의 한계와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따라서, 엔진룸의 주요 부품의 온도를 적당하게 낮추는 효과로 자동차에서 엔진과 관계된 부품과 엔진룸에 있는 부품의 성능이 상당히 개선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엔진의 수냉식 냉각 방식은 엔진룸내 부품들을 동시에 냉각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엔진룸내 주요 부품의 냉각을 위한다른 수단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즉, 엔진룸의 주요부품의 온도를 낮출 수 있는 기술개발은 매우 의미 있다고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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