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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 현황분석을 통한 에너지절약설계 개선방향 연구
A Study on Design for Energy-saving Based on Analysis of Current Situation in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7 no.3, 2018년, pp.1 - 8  

맹준호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김성중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이승민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고현수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초록

기후변화에 따른 지구 생태계의 변화와 에너지 및 자원고갈 등 전 지구적 대응노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정부에서는 탈원전 정책 등 적극적인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특히 공공건물 중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학교시설은 학생수가 감소하는 반면 학교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에너지사용량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의 설계현황을 분석하여 에너지절약설계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uggest improvement direction of energy-saving design based on analysis of current situation in school facilities. School facilities have large area among public buildings. While the number of students is decreasing, the number of school and energy consumption is increasing year after year. Scho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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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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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에 따라 현재 건축되거나 설계되어지고 있는 학교시설의 설계현황을 분석하여 학교시설 에너지절약설계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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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건축물 에너지관련 다양한 정책은 무엇이 있는가? 또한 우리나라 건축물은 국가 온실가스 배출의 약25%를 차지하고, 에너지 소비의 약20%를 차지하고 있어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 향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건축물 에너지관련 다양한 정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으며, 그 중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의 시행에 따라 녹색건축인증,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 에너지절약설계기준 작성 등 녹색건축 및 에너지성능 관련 법규를 별도로 제정하여 확대시행 및 관련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국공립 초․중․고등학교 건축물 에너지에 관한 규정은 어떠한가? 국공립 초․중․고등학교 등의 교육시설은 공공기관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에 따라 공공건축물로 분류되며 3,000㎡이상일 경우 건축물 에너지효율 1등급 이상(2014년 9월 1일 기준)을 의무적으로 획득하도록 유도해 왔다.
우리나라 에너지 정책은? 우리나라는 2015년 12월 파리협정의 체결로 2030년까지 37%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하였다. 그리고 ‘제1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에서는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7대 주요과제를 제시하고, ‘2030국가온실가스감축 기본로드맵’을 설정하여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이행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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