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7 no.3, 2018년, pp.26 - 34
윤희철 (대진대학교 휴먼건축공학부)
This research is a pre-research to find out profit module of 20 students in a classroom. I researched the widths of passages in the 30 classrooms of 5 elementary schools in Nothern Kyeonggi-do. I found the conclusions as follows. 1st, the area of 1 student's unit 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학급당 학생수는 어떠한가? |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학급당 학생수는 평균 22.4명(2016년 기준)으로 우선 OECD 평균인 21.3명에 비해 1명 정도가 더 많은 수준이다. 빠른 시기 안에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OECD평균 또는 상위수준인 최대 20명 수준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 |
학급교실에서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 | 단위공간으로 학급교실인 일반교실의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교사공간, 책걸상, 통로, 사물함 등 수납공간 등이 있다. 이 중 학급당 학생수에 따른 학생들의 책걸상이 차지하는 요소가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 작용된다. | |
학급교실인 일반교실의 공간구성을 바꿔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일반교실의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는 다른 요소로는 수업형태가 주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일제식 수업, 모둠수업, 토론 수업 등의 수업형태에 따라 책상의 배치가 달라지고 이에 따른 통로폭이 마련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김학래,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일반교실 단위공간의 규모계획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박사학위논문, 2005
한상원, 한국 초등학생 인체 및 교육행태 특성을 고려한 단위교실공간의 치수설정 기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학과 실내건축전공 2006
이상대 외,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우리교육, 2004
KS 학생용 책상 및 의자의 규격, 한국표준협회, 20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