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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 감소에 따른 일반교실의 적정 모듈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f the Profit Module of General Classroom in according to Decreasing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student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7 no.1, 2018년, pp.33 - 39  

윤희철 (대진대학교휴먼건축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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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가 점차로 줄어 이제는 OECD 평균 21.1명(2017년 기준) 인구추계를 따르게 되면 20.5명(2025년)을 거쳐 19.8명(2030년)이 된다고 한다. 이러한 추계로 보았을 때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20~22명 정도가 향후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의 교실들의 크기는 최소 3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구조여서 많으면 10명 정도 더 과잉된 교실면적이 할애되고 있어 예산의 낭비와 공간의 밀도가 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 1인당 단위공간을 기초로 하여 일제식 수업 및 모둠수업에 필요한 공간을 도면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2인 1조의 일제식 수업에 필요한 교실크기는 벽체간 두께를 200으로 하였을 때 가로의 중심선간 치수는 7,100~7,500이 되고 세로는 7,000~7,800이 된다. 이러한 치수에 대하여 30cm 모듈에 맞게 적용하면 가로는 7.2m 7.5m, 세로 7.2m, 7.5m, 7.8m이 된다. 따라서 단위교실의 모듈은 정방형일 경우 $7.2m{\times}7.2m$, $7.5m{\times}7.5m$, 장방형일 경우 $7.2m{\times}7.5m$, $7.2m{\times}7.8m$, $7.5m{\times}7.8m$의 모듈이 나올 수 있다. 모듈의 면적은 $7.2m{\times}7.2m(51.84m^2)$, $7.5m{\times}7.5m(56.25m^2)$, $7.2m{\times}7.5m(54m^2)$, $7.2m{\times}7.8m(56.16m^2)$, $7.5m{\times}7.8m(58.5m^2)$로서 최소 $51.84m^2$에서 최대 $58.5m^2$가 된다. 이러한 면적은 기존의 교실 모듈 $7.5m{\times}9.0m(67.5m^2)$, $8.0m{\times}8.0m(64m^2)$, $8.1m{\times}8.1m(65.61m^2)$, $8.4m{\times}8.0m(67.2m^2)$ 등과 비교하면 최소 $5.5m^2$에서 최대 $15.7m^2$의 면적을 줄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students. It will be decreased to 21.1 OECD even and furthemore to 19.8 in 2030. Therfore fore the time being the number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students will be sustained in 20~22. But nowadays the classroom's area which is fitted the number of 3...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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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OECD의 평균에 해당하는 20~22명 정도의 학생들을 수용할 수 있는 적정크기의 모듈을 살펴보기로 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돌출된 기둥 깊이만큼 좌우로 연장된 폭은 별로 쓰임이 없게 되므로 대체로 이 공간에 책장이나 신발장 등의 수납공간으로 쓰이게 된다. 기둥이 교실 안쪽으로 돌출되는 길이는 300 내외여서 양 쪽 벽이나 창 쪽의 수납공간의 깊이는 300으로 가정하였다.
  • 후면에 위치한 학생들의 수납장과 후문을 이용한 통로의 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폭이다. 이 영역은 학생들이 정면 보행으로 서로 교차가 가능한 정도로 가정하였다. 학생들 수납장 깊이는 450으로 보았고 학생들의 어깨폭 500으로 했을 때 한 사람이 지날 수 있게 약간 여유가 있는 600을 최소 치수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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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표준설계도에 따른 일반교실의 크기는 어떠한가? 한편 이러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반교실의 크기는 과거 표준설계도에 따른 7.5m✕9.0m(67.5㎡)의 획일적인 모듈에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이하 각급학교 설립·운영기준’에 의해 8.0m✕8.
대학들이 구조조정되는 핵심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들이 구조조정으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그 핵심은 수험생들이 큰 폭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수험생 수가 큰 폭으로 줄어드는 것은 초등학교학생수의 추이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전국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2030년 어떻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가? 1명(2017년 기준)수준으로 줄어들것이고 인구추계를 따르게 되면 20.5명(2025년)을거쳐 19.8명(2030년)이 된다고 한다. 1) 이러한 추계로 보았을 때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20~22명 정도가 향후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김학래,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일반교실 단위공간의 규모계획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박사학위논문, 2005 

  2. 한상원, 한국 초등학생 인체 및 교육행태 특성을 고려한 단위교실공간의 치수설정 기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학과 실내건축전공, 2006 

  3. 이상대 외,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우리교육, 2004 

  4. KS 학생용 책상 및 의자의 규격, 한국표준협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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