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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 일반교실의 통로폭에 관한 조사 연구 - 경기 북부지역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A Research of the Width of Passage in the Elementary School Classroom - Centered on Elementary Schools in Northen Gyeonggi Province -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7 no.3, 2018년, pp.26 - 34  

윤희철 (대진대학교 휴먼건축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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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학급당 학생수는 평균 22.4명(2016년 기준)으로 우선 OECD 평균인 21.3명에 비해 1명 정도가 더 많은 수준이다. 빠른 시기 안에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OECD평균 또는 상위수준인 최대 20명 수준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20명 수준에 맞는 학급교실의 모듈을 설정하기 위한 사전 연구로서 모듈결정에 주요 변인이 되는 교실에서의 각 지점의 통로폭을 현장조사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포천(1개교), 의정부(2개교), 양주(2개교) 등 경기 북부에 도시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최근에 지어진 초등학교 5개교를 대상으로 각 학교별로 저, 중, 고학년 각 2학급씩 총 30개의 교실을 실측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의 크기를 결정짓는 가장 기초적인 단위공간인 학생들의 책걸상으로 학년에 관계없이 책상은 $650(W){\times}450(D)$, 걸상은 $380(W){\times}400(D)$의 규격을 사용하고 있다. 책상간 거리는 앞뒤 거리는 45cm의 걸상 깊이(D)에 뒤 책상 경계와 5cm의 여유를 둔 50cm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따라서 학생 1인당 단위공간의 크기는 $650(W){\times}950(D)$이 된다. 둘째, 대부분(77%)의 교실들이 일제식의 책상배치를 하고 있고, U자형이 13%, 모둠학습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 학급이 7%로 조사되어 대부분의 학급이 평상시에는 일제식 수업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교실에서 학생들이 이동 가능한 통로폭은 조사한 학교들의 평균값에 의거하여 (1) 칠판과 최전열 책상 간 최소폭은 2.08m (2) 최후열 걸상에서 최소 통로폭 1.12m (3) 복도쪽 벽에서 책상(걸상)까지 최소폭 0.89m (4) 창가에서 책상 간 최소폭 0.74m (5) 책상 간 종통로 평균폭(A) 0.68m (6) 책상간 종통로 평균폭(B) 0.7m로 조사되었다. 넷째, 교사 공간의 면적은 가로 $2.1{\sim}2.25m{\times}$세로 2.1m(전체 평균값)=$4.41{\sim}4.73m^2$가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 pre-research to find out profit module of 20 students in a classroom. I researched the widths of passages in the 30 classrooms of 5 elementary schools in Nothern Kyeonggi-do. I found the conclusions as follows. 1st, the area of 1 student's unit is $650(W){\times}950(D)$...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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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명 수준의 초등학교 일반교실의 적정한 모듈을 찾기 위한 전 단계의 연구로서 현재의 일반교실에서 공간의 크기를 결정짓는 수업형태별로 책상의 배치현황과 이에 따른 통로공간의 크기를 조사하여 20명 수준의 일반교실의 모듈 설정의 기초자료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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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학급당 학생수는 어떠한가?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학급당 학생수는 평균 22.4명(2016년 기준)으로 우선 OECD 평균인 21.3명에 비해 1명 정도가 더 많은 수준이다. 빠른 시기 안에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OECD평균 또는 상위수준인 최대 20명 수준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학급교실에서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 단위공간으로 학급교실인 일반교실의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교사공간, 책걸상, 통로, 사물함 등 수납공간 등이 있다. 이 중 학급당 학생수에 따른 학생들의 책걸상이 차지하는 요소가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 작용된다.
학급교실인 일반교실의 공간구성을 바꿔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교실의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는 다른 요소로는 수업형태가 주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일제식 수업, 모둠수업, 토론 수업 등의 수업형태에 따라 책상의 배치가 달라지고 이에 따른 통로폭이 마련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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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윤희철,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 감소에 따른 일반교실의 적정 모듈에 관한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7권, 1호, 2018. http://doi.org/10.7743/kisee.2018.17.1.033 

  2. 김학래,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일반교실 단위공간의 규모계획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박사학위논문, 2005 

  3. 한상원, 한국 초등학생 인체 및 교육행태 특성을 고려한 단위교실공간의 치수설정 기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학과 실내건축전공 2006 

  4. 이상대 외,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 우리교육, 2004 

  5. KS 학생용 책상 및 의자의 규격, 한국표준협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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