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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3 no.4, 2018년, pp.127 - 136
이수현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Sangmyung University) , 김정연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Sangmyung University)
With the increased value in digital contents, 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has increased exponentially over the past years. Focused around those in their teens and twenties, social media has spread its influence to people regardless of one's age or gender. This increased attention is reflected by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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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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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소비자들에게 대리만족의 역할을 하는 유튜브 채널의 예시는 무엇인가? | 고양이를 직접 키우는 대신 영상을 보면서 즐거움을 찾는 콘텐츠 소비자들에게 반려묘들의 일상적인 상황을 보여주면서 콘텐츠 소비자들에게 대리만족의 역할을 한다 [15]. 예를 들어 [Table 1]과 [Table 2]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인기가 가장 많았던 콘텐츠의 주제는 특정 상황 시 고양이 반응(각 14개, 19개)으로 가장 많았고 고양이 목욕 및 관리 (각 8개, 2개) 일상생활(각 5개, 6개)이 다음으로 많았다. | |
뷰니멀족이란 무엇인가? | TV의 반려동물 방송은 여러 동물들을 대상으로 하면서 시청자에게 일방향적인 영상을 제공하지만 이들은 크리에이터들이 키우고 있는 고양이를 통해 시청자와 상호작용하면서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다양한 주제와 자유로운 표현방 식으로 영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SNS에 올라있는 반려동물들 사진과 영상을 보면서 즐거워하고 자신의 반려동물처럼 생각하는 뷰니멀족(Viewnimal族)과 더불어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이 키우는 고양이의 사진, 영상 등을 즐겨보며 심리적 위안을 받고 만족감을 느끼는 랜(LAN)선집사가 생겨났다. 이러한 새로운 개념들이 파생되고, 고양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이 시점에 맞추어 본 연구에서는 고양이 유튜브와 관련된 소셜 미디어를 분석 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영향력을 살펴본다. | |
두 고양이 유튜브 채널은 유튜브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수리노을SuriNoel>은 5마리의 고양이와 함께하는 유튜브 채널로 국내 유튜브 동물 채널 전체에서 업로드 되어있는 영상의 개수는 820여 개로 4위이며 구독자 기준 87만여 명으로 2위를 기록하고 있고 누적 조회수 기준 2억 2천만여 건으로 크림히어로즈 채널과 같이 대다수의 영상들이 싫어요 개수 대비 좋아요 개수가 90% 이상 기록[23]과 함께 2위를 기록하고 있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국내 고양이 유튜브 채널이다[3]. 두 고양이 유튜브 채널은 유튜브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반복적으로 콘텐츠를 접할 수 있으며 소개글, 섬네일(Thumbnail)로 콘텐츠의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고 시청자들의 댓글 그리고 정기적으로 하는 실시간 스트리밍(Streaming)을 통해 콘텐츠 소비자와 상호적으로 소통을 하고 있다. 또한 일상적이고 고양이에 관련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과 영상배경의 대다수가 가정집이라는 점에서 콘텐츠 소비자들이 자신과 비슷한 상황으로 생각해 대리만족을 느끼고 있고 디지털 콘텐츠의 특성으로 다양한 영향을 주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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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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