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로 본 디지털 콘텐츠의 영향
The Influence of Digital Content Reflected in Social Media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3 no.4, 2018년, pp.127 - 136  

이수현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Sangmyung University) ,  김정연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Sangmyu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콘텐츠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요즈음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 10대, 20대를 중심으로 성장한 소셜 미디어는 빠르게 성장하여 현재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장소와 시간과 상관없이 즐겨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반려동물, 특히 고양이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관심은 1인 미디어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고양이 유튜브 채널 <크림히어로즈>와 <수리노을 SuriNoel>을 분석하였다. 두 고양이 채널의 누적조회수 상위 30개의 동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 속 고양이를 바탕으로 한 굿즈, 콘텐츠 소비자들의 댓글 분석을 통해 고양이를 1인 미디어로 보는 뷰니멀족들 또는 랜선집사들이 대리만족 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대리만족을 통한 유튜브 채널의 확산은 반려동물로의 문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유기동물과 동물학대에 대한 관심 및 반려동물에 대한 문화 확산의 기회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ed value in digital contents, 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has increased exponentially over the past years. Focused around those in their teens and twenties, social media has spread its influence to people regardless of one's age or gender. This increased attention is reflected by 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런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SNS에 올라있는 반려동물들 사진과 영상을 보면서 즐거워하고 자신의 반려동물처럼 생각하는 뷰니멀족(Viewnimal族)과 더불어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이 키우는 고양이의 사진, 영상 등을 즐겨보며 심리적 위안을 받고 만족감을 느끼는 랜(LAN)선집사가 생겨났다. 이러한 새로운 개념들이 파생되고, 고양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이 시점에 맞추어 본 연구에서는 고양이 유튜브와 관련된 소셜 미디어를 분석 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영향력을 살펴본다.
  •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요즈음 고양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1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러 반려동물 중 고양이 콘텐츠를 선택해 그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그 중 1인 미디어 플랫폼이며 현재 동영상 플랫폼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유튜브에서 국내 고양이 유튜브 중 가장 인기가 좋은 국내 고양이 유튜브 채널 <크림히어로즈>와 <수리노을SuriNoel>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 소비자들에게 대리만족의 역할을 하는 유튜브 채널의 예시는 무엇인가? 고양이를 직접 키우는 대신 영상을 보면서 즐거움을 찾는 콘텐츠 소비자들에게 반려묘들의 일상적인 상황을 보여주면서 콘텐츠 소비자들에게 대리만족의 역할을 한다 [15]. 예를 들어 [Table 1]과 [Table 2]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인기가 가장 많았던 콘텐츠의 주제는 특정 상황 시 고양이 반응(각 14개, 19개)으로 가장 많았고 고양이 목욕 및 관리 (각 8개, 2개) 일상생활(각 5개, 6개)이 다음으로 많았다.
뷰니멀족이란 무엇인가? TV의 반려동물 방송은 여러 동물들을 대상으로 하면서 시청자에게 일방향적인 영상을 제공하지만 이들은 크리에이터들이 키우고 있는 고양이를 통해 시청자와 상호작용하면서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다양한 주제와 자유로운 표현방 식으로 영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SNS에 올라있는 반려동물들 사진과 영상을 보면서 즐거워하고 자신의 반려동물처럼 생각하는 뷰니멀족(Viewnimal族)과 더불어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이 키우는 고양이의 사진, 영상 등을 즐겨보며 심리적 위안을 받고 만족감을 느끼는 랜(LAN)선집사가 생겨났다. 이러한 새로운 개념들이 파생되고, 고양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이 시점에 맞추어 본 연구에서는 고양이 유튜브와 관련된 소셜 미디어를 분석 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영향력을 살펴본다.
두 고양이 유튜브 채널은 유튜브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수리노을SuriNoel>은 5마리의 고양이와 함께하는 유튜브 채널로 국내 유튜브 동물 채널 전체에서 업로드 되어있는 영상의 개수는 820여 개로 4위이며 구독자 기준 87만여 명으로 2위를 기록하고 있고 누적 조회수 기준 2억 2천만여 건으로 크림히어로즈 채널과 같이 대다수의 영상들이 싫어요 개수 대비 좋아요 개수가 90% 이상 기록[23]과 함께 2위를 기록하고 있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국내 고양이 유튜브 채널이다[3]. 두 고양이 유튜브 채널은 유튜브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반복적으로 콘텐츠를 접할 수 있으며 소개글, 섬네일(Thumbnail)로 콘텐츠의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고 시청자들의 댓글 그리고 정기적으로 하는 실시간 스트리밍(Streaming)을 통해 콘텐츠 소비자와 상호적으로 소통을 하고 있다. 또한 일상적이고 고양이에 관련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과 영상배경의 대다수가 가정집이라는 점에서 콘텐츠 소비자들이 자신과 비슷한 상황으로 생각해 대리만족을 느끼고 있고 디지털 콘텐츠의 특성으로 다양한 영향을 주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