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셜미디어가 이용자의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ocial Media on Information Sharing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1, 2015년, pp.297 - 317  

이승민 (숙명여자대학교 문과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이나 의견, 정보 등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웹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는 반면, 무분별한 정보의 생성 및 전달로 인해 오히려 정보 환경의 신뢰성을 저하시키고 있다는 주장 또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가 사람들의 정보공유에 실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셜미디어는 다른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거나 이에 대한 의견이나 피드백을 입수하는 등 전반적인 정보활동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보의 신뢰도 저하, 불필요한 정보의 과다한 생성 등으로 인해서 정보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도구로써의 기능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도를 보이고 있다. 결국, 소셜미디어는 정보의 다양화와 양적 증대라는 장점과 함께 입수 가능한 정보의 신뢰도 저하라는 문제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social media is recognized as a Web service that allows people to share and utilize their own opinion, experience and information, it is also faced with some problems such as indiscreet information creation and sharing, which resulted in the decline of reliability of information. This rese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는 현대사회 속에서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가? 2012). 특히, 소셜미디어는 웹을 기반으로 하는 어플리케이션이나 플랫폼을 이용하여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 형성을 돕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 및 컨텐츠의 공유, 적극적인 자기 표현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확대된 정보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김병선 2013, 188).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의 유형으로 무엇이 있는가? 소셜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여러 가지 형태가 결합되어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표현해 주는데,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의 유형으로는 블로그(blogs),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메시지 보드(message boards), 팟캐스트(podcasts), 위키(wikis), 비디오블로그(vlog) 등을 들 수 있다(FKII 조사연구팀 2008, 52).
소셜미디어의 부정적 효과로는 무엇이 있는가? 분석 결과, 소셜미디어는 다른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거나 이에 대한 의견이나 피드백을 입수하는 등 전반적인 정보활동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보의 신뢰도 저하, 불필요한 정보의 과다한 생성 등으로 인해서 정보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도구로써의 기능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도를 보이고 있다. 결국, 소셜미디어는 정보의 다양화와 양적 증대라는 장점과 함께 입수 가능한 정보의 신뢰도 저하라는 문제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금혜성. 2013. 소셜 시대의 참여 민주주의. 정보문화이슈, 12(3): 1-68.(Keum, H. 2013. "Participatory Democracy in Social Era." Information Culture Issue, 12(3): 1-68.) 

  2. 금희조. 2011. 소셜미디어 시대, 우리는 행복한가?: 소셜미디어 이용이 사회 자본과 정서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25(5): 7-48.(Keum, H. 2011. "The Influences of Social Media Use on Social Capit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25(5): 7-48.) 

  3. 김미경 외. 2012. 소셜미디어 연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Kim, M. et al. 2012. Social Media Research. Seoul: Communication Books.) 

  4. 김병선. 2013. 소셜미디어의 계보와 소통의 현상학. 사회과학연구, 24(3): 187-209.(Kim, B. 2013. "Genealogy of Social Media and Phenomenology of Communication with It." Journal of Social Science, 24(3): 187-209.) 

  5. 김현수. 2014. 소셜미디어 문화의 형성과 표현의 자유. 경북대학교 법학연구원 법학논고, 46: 147-164.(Kim, H. 2014. "Building the Social Media Culture and the Freedom of Expression." KNU The Law Research Institute Law Journal, 46: 147-164.) 

  6. 설진아. 2012. 소셜미디어와 사회변동.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Seol, J. 2012. Social Media and Social Change. Seoul: Communication Books.) 

  7. 성선제. 2002. 인터넷 상의 명예훼손. 인터넷법률, 1: 117-135.(Sung, S. 2002. "Defamation on the Internet." Internet Law, 1: 117-135.) 

  8. 윤영철. 2000. 온라인 게시판 토론과 수의 민주주의: 총선연대 사이트의 게시판 연구. 한국방송학보, 14(2): 109-150.(Yoon, Y. 2000. "Online Political Discussion and Deliberative Democracy." Journal of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14(2): 109-150.) 

  9. 윤영철. 2001. 온라인 저널리즘과 뉴스 패러다임의 변화.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7: 182-213.(Yoon, Y. 2001. "Online Journalism and the Shift of News Paradigm." Journal of Cyber communication, 7: 182-213.) 

  10. 이재현. 2012. 디지털 문화.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Lee, J. 2012. Digital Culture. Seoul: Communication Books.) 

  11. 최민재, 양승찬. 2009. 인터넷 소셜미디어와 저널리즘. 서울: 한국언론재단.(Choi, M. and Yang, S. 2009. Internet Social Media and Journalism. Seoul: Korea Press Foundation.) 

  12. 한혜경. 2002. 온라인 저널리즘의 현재: 가상공간이 아닌 저널리즘 매체로 기능. 저널리즘 비평, 33: 80-83.(Han, H. 2002. "Current Online Journalism: Functions of Journalism Media, Not Virtual Space." The Korean Journalism Review, 33: 80-83.) 

  13. 한혜주, 이경미. 2014. 소비자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보공유 활동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5(2): 21-44.(Han, H. and Lee, K. 2014. "Consumer Information Sharing in Social Media."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5(2): 21-44.) 

  14. FKII 조사연구팀. 2008. 소셜미디어(Social Media)란 무엇인가? IT Issue Report, 30: 52-55. [online] [cited 2015. 1. 5.] (FKII Research Team. 2008. "What is Social Media?" IT Issue Report, 30: 52-55. [online] [cited 2015. 1. 5.] ) 

  15. Hsieh, J. K. et al. 2012. "Post-Adoption Switching Behavior for Online Service Substitutes: A Perspective of the Push-Pull-Mooring Frame work."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5): 912-920. 

  16. Kietzmann, H. J. and Hermkens, K. 2011. "Social Media? Get Serious! Understanding the Functional Building Block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54: 241-251. 

  17. Newson, A., Houghton, D. and Patten, J. 2008. Blogging and Other Social Media: Exploiting the Technology and Protecting the Enterprise. Burlington, VT: Gower. 

  18. Safko, L. and Brake, D. K. 2009. The Social Media Bible: Tactics, Tools, and Strategies for Business Success. Hoboken, NJ: John Wiley & Sons. 

  19. Safko, L. 2012. Social Media Bible: Tactics, Tools, and Strategies for Business Success. 3rd ed. Hoboken, NJ: John Wiley & Sons. 

  20. Shenk, D. 1998. Data Smog: Surviving the Information Glut. San Francisco, CA: HarperEdg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