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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논문집, v.6 no.1, 2018년, pp.50 - 58
김지상 (서경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찬혁 ((주)이디시엠)
The verification of serviceability of concrete structures requires more informations on the composite behaviors between concrete and reinforcement. Among them, the investigation of crack widths and spacings is based on the tension stiffening effects. In this paper, the tension stiffening effect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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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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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 콘크리트의 쪼갬 균열을 방지하기 위한 피복 두께는 얼마인가? | 2. 고강도 콘크리트의 경우 일반 콘크리트와 같이 피복두께가 충분히 확보되지 못하면 쪼갬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피복 두께가 2.5 이상으로 충분히 확보되면 인장강화효과가 비교적 크게 증가하였다. | |
균열 안정화 단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은 무엇인가? | 1의 균열 안정화 단계 ③의 시작이다. 이 단계에서는 새로운 균열이 형성되지 않지만 기존에 형성된 균열의 폭이 넓어진다. 마지막으로 철근은 단계 ⑤에서 항복하기 시작한다. | |
인장강화효과란 무엇인가? | 균열이 발생한 지점에서는 작용하중에 의한 모든 인장력을 철근이 부담하지만,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균열이 계속적으로 형성되면서 균열 단면 사이에서의 콘크리트는 부착에 의해 철근으로부터 전달되는 인장력의 일부를 부담하게 된다. 이와 같이 균열 단면 사이의 콘크리트에 의해 철근의 강성이 증가하거나 변형률 또는 응력이 감소하는 현상을 인장강화효과라 한다(CEB-FIP 1991). 이는 강성 및 유효단면 2차 모멘트 등에 영향을 주며, 균열폭 및 처짐과 같은 사용한계상태(serviceability limits states)에서의 사용 성능 요구 조건을 검토하는 등 균열 단면 사이에서 인장력을 부담하는 콘크리트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고려하여야 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Kim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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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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