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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 TBM 굴진에 따른 포화 점성토 지반의 침하거동을 고려한 한계 굴진면압과 한계 뒤채움압
Critical face pressure and backfill pressure of shield TBM considering surface settlements of saturated clayey groun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2, 2018년, pp.433 - 452  

김기석 ((미)일리노이주립대 토목환경공학과) ,  오주영 (삼성물산 건설부문 Civil사업부) ,  이효범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최항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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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 TBM 공법은 터널 굴착으로 인한 터널 굴진면과 굴착면의 변형을 억제하여 지반의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법이다. 이를 위해 쉴드 TBM의 운전 조건들을 적절히 제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쉴드 TBM 공법의 여러 가지 운전 조건 중 굴진면압과 뒤채움주입압은 지반에 직접 압력을 가하는 과정으로 굴착에 인한 지반변위의 억제 뿐만 아니라, 지반 내 유효응력 및 간극수압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굴진면압과 뒤채움압의 작용에 대한 지반의 반응은 지반의 강성 및 투수성에 따라 상이하다. 특히, 포화된 연약 점성토의 경우 굴진면압과 뒤채움압에 의한 지반 내 응력 변화의 영향이 장시간동안 잔류하므로 이에 대한 반응은 투수성이 큰 지반과 구별되는 거동을 보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한 요소법을 이용한 응력-간극수압 연계 매개변수해석을 통해 포화 점성토 지반에서 쉴드 TBM 운전 조건과 지반의 강성과 투수성이 지표침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점성토 지반의 지표침하는 즉시침하와 압밀침하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특히 압밀침하 거동은 지반의 투수성과 강성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굴진면압과 뒤채움압의 증가가 항상 지표침하 감소로 이어지지는 않고, 임의 크기의 압력(한계 압력) 이상으로 증가된 굴진면압과 뒤채움압은 역으로 지표침하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eld tunneling method can minimize surface settlements by preventing the deformation of tunnel face and tunnel intrados due to tunnel excavation. For this purpose, it is very important to control the operating conditions of shield TBM. The face pressure and backfill pressure for tail void g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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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주로 쉴드 TBM의 운전 조건 중 굴진면 압력과 뒤채움 압력이 포화 점성토 지반의 침하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다루었다. 이와 더불어 지반 강성 및 투수성 등의 지반조건에 대한 매개변수해석을 수행하여 운전 조건과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 하지만, 굴진면에 작용하는 압력이 지반 내 유효응력 뿐만 아니라 간극수압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게되므로 투수성이 작은 점성토 지반에서는 굴진면압과 지반침하의 관계, 특히 굴진면압과 압밀침하와의 관계는 단순히 작용 굴진면압의 크기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투수성이 작은 연약 점성토 지반에서 쉴드 TBM의 굴진면압과 지반침하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2.
  • 본 논문에서는 포화된 점성토 지반을 굴진하는 쉴드 TBM에서 운전 조건과 지표면 침하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차원 수치해석 모델을 이용한 응력-간극수압 연계 매개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 1). 본장에서는 적용한 각각의 모델에 대한 재료적 거동을 설명하고, 지반에 적용한 Hypoplastic 구성방정식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고자 하였다.
  • 일반적으로 지반의 낮은 투수성으로 인해 점성토 지반 내의 응력/간극수압 변화는 시간 의존적이다. 지반의 투수계수가 이러한 시간의존적 거동에 영향을 미침에 따라 본 장에서는 점성토 지반에서 투수계수가 쉴드 TBM 굴진에 의해 발생하는 지반침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다른 재료 물성을 동일하게 유지한 조건에서 투수계수만을 매개변수로 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16(a)), 굴진면이 터널 내측으로 변형함에 따라 지중 변위가 굴진면 후방 지반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는 반면, 굴진면압이 기준 굴진면압의 140%인 경우(Fig. 16(b)), 굴진면이 굴진방향으로 변형함에 따라 지중변위가 굴진면 전방 지반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다. 포화 점성토 지반이 쉴드 TBM 굴진 중에 비배수(등체적) 거동을 하므로 TBM 굴진 방향으로 생긴 변형으로 인해 연직방향 변형의 증가를 야기한다.
  • 4.1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쉴드 TBM 굴진 중에 변화된 지반 내 간극수압은 점성토 지반의 압밀침하에 영향을 준다. Fig.
  • 쉴드 TBM의 굴진 과정에서 굴진면 안정 확보를 위한 굴진면압은 굴진면에 직접 압력을 작용시켜 구현하였다. 굴진면압은 천단에서 터널 바닥으로 선형으로 증가하는 분포로 가정하였으며, 천단 위치의 초기 수평응력과 동일한 크기의 천단부 굴진면압을 기준 굴진면압으로 하여 매개변수 해석을 수행하였다(Fig. 5).
  • 뒤채움 주입은 쉴드 후방부의 굴착면과 세그먼트 라이닝 외측면에 압력을 작용시킨 후 그라우트 요소를 활성 하는 방법으로 구현하였다. 뒤채움압은 천단에서 터널바닥으로 선형으로 증가하는 분포로 가정하였으며(Fig. 6), 천단위치의 초기응력과 동일한 천단부의 주입압을 기준 뒤채움압으로 하여 매개변수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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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쉴드 TBM 공법에서 중요한 것은? 쉴드 TBM 공법에서는 굴진면에 압력을 가하여 굴착으로 인한 굴진면에서의 응력해방을 억제하고 굴진면 전방지반의 침하를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굴진면압의 제어는 굴진면의 안정 및 지표침하 감소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일반적으로 굴진면에 큰 압력을 작용시키는 경우, 굴진면 전방으로 발생하는 침하량이 반드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쉴드 TBM 공법이란? 쉴드 TBM 공법은 터널 굴착으로 인한 터널 굴진면과 굴착면의 변형을 억제하여 지반의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법이다. 이를 위해 쉴드 TBM의 운전 조건들을 적절히 제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지하공간의 개발에서 포함하는 것은? 지난 수 세기 동안 도심지 지하공간 개발과 국내 및 국가 간의 지하 교통 시스템 구축으로 인해 터널의 굴착은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며, 이와 함께 터널 시공 기술 또한 혁신적으로 개발되어왔다. 지하공간의 개발은 지하철, 지하도로, 하수구 및 가스 터널 등을 포함하며, 각각의 지하 공간에서 지하 공간으로의 접근성 또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터널 시공에 대한 요구는 계속적으로 증가해오고 있으며, 지하공간은 더욱더 복잡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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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BAQUS (2011), "Abaqus/Standard v.6.11, User Manual", Hibbit, Karlsson & Sorense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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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Jun, G.C., Kim, D.H. (2016), "A intercomparison on the estimating shield TBM tunnel face pressure through analytical and numerical analysi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3, pp. 273-282. 

  5. Kasper, T. (2004), Finite element simulation maschineller tunnelvortriebe in wassergesattigtem lockergestein, Doctorial Thesis, Ruhr-University Bochum, pp. 8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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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eschke, G., Kropik, C., Mang, H.A. (1996), "Numerical analyses of tunnel linings by means of a viscoplastic material model for shotcrete",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 39, No. 18, pp. 3145-3162. 

  10. Oh, J.Y. (2013), "Interacktion der Ringspaltverpressung mit dem umgebenden Baugrund und der Tunnelauskleidung", Doctorial Thesis, RWTH Aachen University, pp. 34-76. 

  11. Park, H., Oh, J.Y., Chang, S., Lee, S. (2016), "Case study of volume loss estimation during slurry TBM tunnelling in weathered zone of granite rock",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1, pp. 61-74 

  12. Von Wolffersdorff, P.A. (1996), "A hypoplastic relation for granular materials with a predefined limit state surface", Mechanics of Cohesive-Frictional Materials, Vol. 1, No. 3, pp. 25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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