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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기초의 신구 콘크리트 접합 모형실험
Mock-Up Test for Connection of New-Old Concrete of Foot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논문집, v.6 no.1, 2018년, pp.66 - 71  

황철성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유성원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일반적으로 소구경 말뚝을 이용한 기존교각의 확대보강을 시행하는 경우 접합부의 일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후 설치 앵커 중에서 이형철근을 사용한 부착식 앵커를 사용한다. 그러나 부착식 앵커의 경우 접합재의 종류 등에 따라 성능이 크게 좌우됨에도 불구하고 기계식 앵커와는 달리 설계방법의 표준화와 함께 적절한 성능평가를 위한 표준적인 실험방법도 제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철근의 겹이음 및 앵커철근을 이용한 모형실험을 실시하여 부착식 앵커의 성능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접합하지 않은 시험체의 구조 성능이 가장 우수하게 나타났으며, 파괴양상은 펀칭전단 파괴로 나타났다. 연결되지 않은 부재가 연결된 부재보다는 부재 끝단의 처짐이 더 작게 발생되며, 큰 크기로 연결된 부재의 처짐이 작게 연결된 부재의 처짐보다는 크게 나타나, 하중이 증가할수록 앵커 철근 또는 겹이음 철근의 미끌림 등의 현상이 발생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when an existing pier is enlarged and reinforced using a small diameter pile, bonded anchor with deformed reinforcing bars is used to maintain the integrity of the joint. However, in the case of bonded anchors, the performance depends largely on the type of joint material. Neverthele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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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77)가 진행되고 있으나, 손상된 기초 콘크리트와 소구경 파일 설치를 위한 신설 콘크리트가 구조적으로 일체거동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용 중인 교량기초의 손상 시 소구경말뚝의 보강을 위한 신설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기존 기초 콘크리트와의 일체 거동을 시킬 수 있는 최적의 접합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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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의 하부구조물 유지보수비의 추세는? 교량 주요 구성부재의 보강주기는 20~25년 정도인 이유로 교량의 수명동안 최소한 1번 이상의 주요한 보강이 실시되어야 하며 특히 교량의 하부구조물은 상부구조의 하중을 지지하고 기초를 통하여 지반에 전달하는 매우 중요한 구조부재로서 급속한 교량의 증가와 비례하여 교량기초의 유지보수비 또한 상당히 많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 실정이다. 최근 교량기초 및 파일 등의 손상에 대한 보강 대책으로 소구경 말뚝의 추가 설치에 대한 연구(Atorod et al.
교량의 수명동안 주요한 보강은 몇 번 진행되어야 하는가? 교량 주요 구성부재의 보강주기는 20~25년 정도인 이유로 교량의 수명동안 최소한 1번 이상의 주요한 보강이 실시되어야 하며 특히 교량의 하부구조물은 상부구조의 하중을 지지하고 기초를 통하여 지반에 전달하는 매우 중요한 구조부재로서 급속한 교량의 증가와 비례하여 교량기초의 유지보수비 또한 상당히 많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 실정이다. 최근 교량기초 및 파일 등의 손상에 대한 보강 대책으로 소구경 말뚝의 추가 설치에 대한 연구(Atorod et al.
교량기초의 보수공법 연구의 현황과 환계는?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교량기초의 보수공법들은 적용의 어려움, 시공상의 문제, 높은 공사비, 세굴에 대한 불확실성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교량 유지 보수비로 연간 수백억 원에 달하는 예산이 소요되지만 교량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교량기초 부분의 효율적인 보강공법이 전무한 실정이다. 최근 교량기초 및 파일 등의 손상에 대한 보강 대책으로 소구경 말뚝의 추가 설치에 대한 연구(Oh et al. 1990; Choi et al. 1994)가 진행되기 시작하고 있으나, 손상된 기존의 기초 콘크리트와 소구경 파일 설치를 위한 신설 콘크리트가 구조적으로 일체거동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되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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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CI committee 318. (2012). Building Code Requirement for Reinforced Concrete(318-12), ACI, Detroit. 

  2. ACI committee 345. (2015). ACI Practice Manual 345.2R-15: Guide for Widening Highway Bridge, ACI, Detroit. 

  3. Azizinamini, A., Stark, M., Roller, J.J., Ghosh, S.K. (1993). Bond performance of reinforcing bars embedded in high-strength concrete, ACI Structural Journal, 90(5), 554-561. 

  4. Darwin, D., McCane, S.L., Idun, E.K., Schoenekase, S.P. (1992). Development length criteria: bars not confined by transverse reinforcement, ACI Structural Journal, 89(6), 709-720. 

  5. Sozen, M.A., Moehle, J.P. (1990). Development and Lap-Splice Lengths for Deformed Reinforcing Bars in Concrete, University, IL and Berkely, CA. 

  6. Oh, B.H., Kang, Y.J., Lee, S.L., Bang, G.S. (1990).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bond characteristics of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Korea Concrete Institute, 2(4), 99-107 [in Korean]. 

  7. Orangon, C.O., Jirsa, J.O., Breen, J.E. (1977). Reevaluation of Test Data on Development Length and Splice, ACI Journal, Proceedings, 74(3), 114-122. 

  8. Choi, O.C., Kim, C.H., Shin, Y.S., Hong, G.S. (1994). Performance tests of epoxy-coated reinforcing bars: mechanical properties, Korea Concrete Institute, 6(3), 173-179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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