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C 기반 2 Factor 전자결제를 이용한 모바일 갤러리-옥션의 기능 검증 및 시현 Function ver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mobile Gallery-Auction using NFC-based 2-Factor electronic payment원문보기
제노테크(주)는 NFC기반 2 factor 전자결제시스템의 보안기능 향상을 위해 FIDO인증기술을 이전받았으며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인 갤러리-옥션을 개발하였고 대구 전시회에서 데모 시연을 진행하였다. 시연 결과 배너 제작 및 설치, UI변경, 동작 순서 변경 등의 개선 요구 사항이 있었으며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갤러리-옥션을 개선하였다. 이후 개선된 갤러리-옥션의 2차 데모시연을 '아트:광주:17'에서 진행하였고 동시에 '아트:광주:17'의 시간당 입장객 수를 분석 및 시각화를 수행하였다.
제노테크(주)는 NFC기반 2 factor 전자결제시스템의 보안기능 향상을 위해 FIDO인증기술을 이전받았으며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인 갤러리-옥션을 개발하였고 대구 전시회에서 데모 시연을 진행하였다. 시연 결과 배너 제작 및 설치, UI변경, 동작 순서 변경 등의 개선 요구 사항이 있었으며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갤러리-옥션을 개선하였다. 이후 개선된 갤러리-옥션의 2차 데모시연을 '아트:광주:17'에서 진행하였고 동시에 '아트:광주:17'의 시간당 입장객 수를 분석 및 시각화를 수행하였다.
Acquisition of the FIDO authentication technology in pursuit of improved security function of the NFC-based 2 factor electronic payment system enabled GenoTech Ch., Ltd. to develop its new service, Gallery-Auction, demoed at Daegu Exhibition. The demonstration was followed by the improvement request...
Acquisition of the FIDO authentication technology in pursuit of improved security function of the NFC-based 2 factor electronic payment system enabled GenoTech Ch., Ltd. to develop its new service, Gallery-Auction, demoed at Daegu Exhibition. The demonstration was followed by the improvement requests in banner creation & installation, changes in UI, changes in order of operation, etc, which were taken into account for the succeeding update. During the second demonstration held at 'Art: Gwangju: 17,' it analyzed and visualized the number of visitors per hour there.
Acquisition of the FIDO authentication technology in pursuit of improved security function of the NFC-based 2 factor electronic payment system enabled GenoTech Ch., Ltd. to develop its new service, Gallery-Auction, demoed at Daegu Exhibition. The demonstration was followed by the improvement requests in banner creation & installation, changes in UI, changes in order of operation, etc, which were taken into account for the succeeding update. During the second demonstration held at 'Art: Gwangju: 17,' it analyzed and visualized the number of visitors per hour t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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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Bidder가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한 상태에서 그림에 붙어있는 NFC 카드에 휴대폰을 Tagging하는 것으로 그림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13]은 관람객이 작품에 NFC Tagging하는 화면이다.
갤러리-옥션의 데모시연을 하면서 추가로 입장객 수의 빈도를 확인하기 위해 9월 28일 14:00부터 17:00 및 9월 29일 10:00 부터 12:00까지의 관람 입장객 수를 각각 시간 및 분단위로 조사하였고 이를 차트로 나타내면 다음 [그림 18] ~ [그림 23]과 같다.
제노테크(주)는 NFC 기반 소액결제 시스템에 FIDO(Fast IDentity Online) 인증기술을 이전받아 보안성을 강화하여 NFC 기반 소액결제 시스템의 사업화를 위한 갤러리-옥션을 개발하였고 대구 전시회에서 1차 데모시연을 하였다. 그 결과 여러 가지 개선할 점을 발견하였고 이를 수정하였다. 이후 개선된 갤러리-옥션을 ‘아트:광주:17’에서 2차 데모시연을 진행하였고 그와 동시에 시간에 따른 관람자 수도 측정하였다.
Buyer의 경우 전시 관람 초입에서 작품 경매에 대한 간략한 개념설명이 필요하여 안내판, 바닥 사인, 유인물 등을 고려하기로 하였으며 APP설치 유도를 위해 벽면 NFC 마커의 제시, 시인성을 고려하였고 응찰을 위한 금액입력을 일정 단위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Out bidding과 재 응찰을 위한 알람기능을 추가하기로 하였다. 변경된 Buyer의 UX flow는 다음 [그림 2]와 같다.
이후 개선된 갤러리-옥션을 ‘아트:광주:17’에서 2차 데모시연을 진행하였고 그와 동시에 시간에 따른 관람자 수도 측정하였다.
제노테크(주)는 NFC 기반 소액결제 시스템에 FIDO(Fast IDentity Online) 인증기술을 이전받아 보안성을 강화하여 NFC 기반 소액결제 시스템의 사업화를 위한 갤러리-옥션을 개발하였고 대구 전시회에서 1차 데모시연을 하였다. 그 결과 여러 가지 개선할 점을 발견하였고 이를 수정하였다.
제노테크(주)는 NFC 기반 소액결제 시스템에 FIDO(Fast IDentity Online)[3] 인증기술을 이전 받아 보안성을 강화하여 NFC 기반 소액결제 시스템의 사업화를 위한 갤러리-옥션을 개발하여 대구 전시회에서 실증테스트를 수행하였다.[4]
최종 Bidder가 결정이 나면 Artist, 최종 Bidder 순서로 [그림 15]과 같이 전자계약서를 꼼꼼히 읽어본 후 지문인식을 통해 동의를 하도록 하였다.
테스트 수행 결과 개선해야 될 점을 확인하였고 이를 적용한뒤 ‘아트:광주:17‘에서 데모시연을 진행하였으며 시간대 별 관람객 수를 측정하여 언제 사람들이 가장 관람을 많이 하는지에 관한 조사도 하였고 이를 D3.js[5], R[6] 등으로 차트를 표현 하였다.
대상 데이터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트:광주:17’에서 9월 28일부터 9월 29일까지 [그림 9]의 김00 교수의 작품에서 [그림 10]의 7가지 작품에 대한 데모시연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이후 개선된 갤러리-옥션을 ‘아트:광주:17’에서 2차 데모시연을 진행하였고 그와 동시에 시간에 따른 관람자 수도 측정하였다. 시연은 매우 순조로웠으며 관람자는 오후에는 개장 직후의 시간대, 오전에는 개장 후 1시간 뒤에 가장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입장객 수 측정 결과 9월 28일 오후 전시회는 개장 시간인 오후 2시에 23명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입장하였으며 9월 29일 오전 전시회는 개장 후 오전 11시 4분에 40명으로 가장 많은 손님이 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노테크(주)는 어떤 실증테스트를 수행하였는가?
제노테크(주)는 NFC 기반 소액결제 시스템에 FIDO(Fast IDentity Online)[3] 인증기술을 이전받아 보안성을 강화하여 NFC 기반 소액결제 시스템의 사업화를 위한 갤러리-옥션을 개발하여 대구 전시회에서 실증테스트를 수행하였다.[4]
Artist는 마감 이후 구매한 Bidder가 있다면 어떤 역할을 하는가?
Artist는 갤러리-옥션을 실행 및 로그인하면 판매 작품을 등록한 후 마감시간까지 대기한다. 마감 이후 구매한 Bidder가 있다면 그중 최고가로 구매하는 Bidder에게 판매할지 안할지를 정한 후 계약서를 읽고 지문인식으로 동의한다. 이후 Bidder가 계약서 동의 후 결제 및 주소입력을 하면 Bidder의 정보를 확인하고 연락을 주고받는 것으로 거래를 완료한다.
편의성을 위해 배너에 휴대폰을 Tagging할 시 어떻게 되는가?
제작한 배너를 [그림 11]과 같이 ‘아트:광주:17’ 전시회에 배치하여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으며, 편의성을 위해 배너에 휴대폰을 Tagging할 시 바로 설치화면으로 갈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12]는 갤러리-옥션 설치 및 회원가입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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