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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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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지하철 화재사고가 발생한 이후에 국민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열차 내부의 재료는 불연성 재질로 모두 변경되었지만 소화 설비에 관한 개발은 미비한 상태이다. 열차는 철판 재질로 둘러싸여 화재 시 일반적인 소화설비를 이용하면 소화하기 매우 어렵다. 본 논문은 실물화재 실험을 통하여 정차된 열차 화재를 압축공기포 소화설비를 활용하여 빠르고 손쉽게 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구난역에 정차된 열차의 화재를 소화하기 위해서 창문 파괴장치를 이용하여 열차 유리창을 빠르게 파괴하고 압축공기포 소화설비를 열차 내부에 삽입하여 직접적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창문 파괴장치를 이용하여 열차 유리창을 5초 만에 파괴하였으며, 압축공기포 소화설비를 열차 내부에 삽입하고 압축공기포를 방사하여 30초 만에 열방출량 11.88 MW 규모 화재를 진압하였다. 압축공기포 소화설비를 이용하여 화재 확산 방지와 터널 구조물 보호가 가능하도록 추가적인 실험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Daegu subway fire accident, people's perception of safety has increased, and all materials inside the train have been changed to incombustible materials. However, there is still a lack of development of fire extinguishing systems. Train components are mostly made of steel plates, and th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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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열차 내부에서 불이 났을 경우 열차 외부 포소화설비를 이용하여 열차 내부에서 발생한 화재를 직접 진압할 수 있도록, 열차 창문 파괴장치를 개발/적용하여 검토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철도터널 차량화재의 효과적인 진압을 위해 개발된 창문 파괴장치와 압축공기 포소화설비를 접목한 소화설비 시스템을 소개하고, 성능 검토를 위해 실시된 실험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실물화재 실험을 통하여 정차된 열차 화재를 압축공기포 소화설비를 활용하여 빠르고 손쉽게 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아래와 같이 결론을 얻었다.
  • 본 논문은 해저터널 구난역에 정차된 열차 화재를 압축공기포 소화설비를 이용하여 빠르고 손쉽게 소화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압축공기포 소화설비는 빠르고 손쉽게 화재 진압이 가능한 장점 외에 액체로 환원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다른 열차에 화재 확산 방지와 터널 구조물 보호가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철도터널 차량화재에 적합한 포소화약재를 개발하여 이를 실규모 시험을 통한 성능검토를 실시하였다. 아울러, 열차 내부에서 불이 났을 경우 열차 외부 포소화설비를 이용하여 열차 내부에서 발생한 화재를 직접 진압할 수 있도록, 열차 창문 파괴장치를 개발/적용하여 검토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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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터널에서의 차량화재가 더욱 위험한 예시는? 철도터널에서의 차량화재는 도로터널에서의 자동차 화재보다 발생건수가 적지만 피해가 매우 크다. 그 예로 2003년에 대구광역시에서 발생한 지하철 화재참사(사망 198명, 부상 148명)를 들 수 있다. 대구지하철 참사 이후에 국민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열차 내에 사용하는 재료적인 측면에서 차량의 차체 및 실내설비를 불연재료로 사용하도록 법(철도차량 기술기준, Part 51, 도시철도차량(전동차) 기술기준, 3.
압축공기포는 무엇인가 압축공기포(Copressed Air Foam)는 포소화설비 종류 중에 하나이며 국가화재안전기준(National Fire Safety Code)에 포소화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5)에 명시되어 있다. 압축공기포는 압축공기가 90%로 구성되고 포는 2~3% 미만이며 나머지가 물로 구성되어있다.
압축공기포의 구성은? 압축공기포(Copressed Air Foam)는 포소화설비 종류 중에 하나이며 국가화재안전기준(National Fire Safety Code)에 포소화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5)에 명시되어 있다. 압축공기포는 압축공기가 90%로 구성되고 포는 2~3% 미만이며 나머지가 물로 구성되어있다. 포소화설비는 항공기격납고, 주차용 건축물(연면적 800 m2 이상, 주차용량 20대 이상), 위험물제조소등의 시설(소화난이도 1등급 이상) 등에 적용이 가능하며 면도크림과 같이 세밀한 거품이 고밀도로 구성되어 있고 육면체 모양의 결정체로 되어있어 천정면과 수직면에도 부착력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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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ire safety criteria of Foam fire extinguishing system (NFSC 105) National Fire Agency Notice #2017-1 (2017.07.26.). 

  2. Kim, A.K., Crampton, G.P. (2012), "Evaluation of the fire suppression effectiveness of manually applied compressed-air-foam system", Fire Technology, Vol. 48, No. 3, pp. 549-564. 

  3. Kim, A.K., Dlugogorski, B.Z. (1996), "Multipurpose overhead compressed-air foam system and its fire suppression performance", Journal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Vol. 8, No. 3, pp. 133-150. 

  4. Lee, J.W., Lim, W.S., Kim, S.S., Rie, D.H. (2012), "A study on fire extinguishing performance evaluation of compressed air foam system",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6, No. 5, pp. 73-78. 

  5. Lee, J.W., Lim, W.S., Rie, D.H. (2013), "A study on B class fire extinguishing performance of air ratio in the compressed air foam system",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7, No. 6, pp. 8-14. 

  6. Park, B.J., Shin, H.J., Yoo, Y.H., Park, J.O., Kim, H.S. (2016), "Evaluation test of applicability of compressed air foam fire extinguishing system for train fire at rescue station in subsea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5, pp. 413-418. 

  7. Park, B.J., Shin, H.J., Yoo, Y.H., Park, J.O., Kim, H.S., Kim, Y.K. (2017), "Experimental study on applicability of compressed air foam fire water using seawater in train fire at subsea tunnel rescue station",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5, pp. 705-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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