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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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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B TBM의 굴진을 수치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개별요소법(DEM, discrete element method), 유한요소법(FEM, finite element method), 유한차분법(FDM, finite difference method) 등과 같은 다양한 수치해석 기법이 적용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이중 개별요소법과 유한차분법을 연계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EPB TBM 굴진해석 모델링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개별요소법-유한차분법 연계 TBM 굴진해석 모델에서 TBM이 굴착하는 굴착부는 개별요소법을 적용하였으며, 입자 접촉 물성치의 경우 일련의 삼축압축시험을 통해 교정하였다. 굴착부 주변지반은 유한차분법을 연계시켜 정지토압계수를 고려하여 굴착부에 수평지중응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소요 입자 개수를 감소시켜 모델의 해석효율을 증대시켰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수치해석 모델은 TBM의 굴진율, 커터헤드스크류 컨베이어 회전속도 등을 조절할 수 있으며 TBM 굴진 중 토크, 추력, 챔버압, 배토량을 도출해 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numerically simulate the advance of EPB TBM, various type of numerical analysis methods have been adopted including discrete element method (DEM), finite element method (FEM), and finite difference method (FDM). In this paper, an EPB TBM driving model was proposed by using coupled DEM-FDM. In the...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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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개별요소법 해석에서 ball 입자에 의해 이루어진 부분 일부를 유한차분법의 zone으로 대체하는 방법으로 개별요소법과 유한차분법을 연계한 EPB TBM의 굴진 수치해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결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내부마찰각 27.3°, 점착력 26.3 kPa의 물성을 가지는 임의의 화강풍화토를 재현하고자 하였으며 상기 해석 조건에 대해 시행착오법(trial and errror)을 통해 삼축압축시험을 수행하고 입자의 접촉물성을 결정하였다.
  • 따라서 입자들의 접촉물성을 결정하는 일련의 검정과정을 거쳐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입자 접촉물성의 결정을 위한 검정과정으로 삼축압축시험을 선택하여 모델링한 후 일련의 삼축압축시험을 수행하였다. 삼축압축시험과 같은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입자의 접촉모델의 선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 위와 같은 개별요소법 해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개별요소법 해석에서 입자에 의해 이루어진 지반의 일부를 유한차분법으로 대체하는 방법으로 개별요소법과 유한차분법을 연계한 EPB TBM의 굴진 수치해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모델의 경우 개별요소법과 유한차분법을 함께 사용하여 지반을 모델링함으로서 개별요소법만을 사용하였을 경우에 비해 사용되는 입자의 개수를 크게 줄여 해석 효율을 크게 증가시켰으며, 유한차분법으로 구성한 지반의 응력조건을 모사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수평응력계수를 고려한 지중응력 분포를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 해석 대상 지반은 약 23 m 두께의 풍화토를 모사하고자 하였으며, 풍화토 하부에는 기반암이 존재한다. TBM 굴진은 심도 19 m 지점(약 16 m 토피고)에서 6.14 m 급 직경의 스포크 타입 EPB TBM이 PFC3D를 통해 구현된 개별요소법 구역으로 굴진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직접적인 굴착이 이루어지는 개별 요소법 구역의 외부는 FLAC3D를 통해 구현된다.
  • 본 논문에서는 EPB TBM 굴진해석 모델링을 위해 임의의 지반을 가정하였다. 해석 대상 지반은 약 23 m 두께의 풍화토를 모사하고자 하였으며, 풍화토 하부에는 기반암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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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PB TBM의 굴진을 수치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어떤 기법이 적용되어 왔는가? EPB TBM의 굴진을 수치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개별요소법(DEM, discrete element method), 유한요소법(FEM, finite element method), 유한차분법(FDM, finite difference method) 등과 같은 다양한 수치해석 기법이 적용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이중 개별요소법과 유한차분법을 연계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EPB TBM 굴진해석 모델링 방법을 제시하였다.
개별요소법과 유한차분법을 연계한 EPB TBM의 굴진 수치해석 모델을 제시한 결과는? 1) 제안된 모델의 경우 개별요소법 구역과 유한차분법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개별요소법 구역에 물성치를 적용할 때는 접촉모델 선정과 입자 접촉물성 검정과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일련의 삼축압축시험 모사를 통해 adhesive rolling resistance linear 접촉조건의 입자 접촉물성을 도출하고 모델에 적용하였다. 2) 개별요소법과 유한차분법을 함께 사용하여 지반을 모델링함으로서 개별요소법만을 사용하였을 경우에 비해 사용되는 입자의 개수를 크게 줄여 해석 효율을 크게 증가시켰으며, 추가적으로 수평응력계수를 고려한 지중응력을 모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연계 지반 모델링을 위해서는 wall에 의한 압밀과정과 wall-zone에 의한 압밀과정을 거쳐야 한다. 마지막으로 wall 요소로 이루어진 EPB TBM을 임포트 하여 모델링을 완성한다. 3) 모델의 해석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2 rpm의 커터헤드 회전속도, 0.5 mm/min의 굴진속도, 25 rpm의 스크류 컨베이어 회전 속도의 임의의 EPB TBM 운전 조건 하에 굴진해석을 수행하였고 이에 따른 토크, 추력, 챔버압, 배토량이 측정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측정된 데이터를 통해 해당 운전조건은 최적 운전조건에 미치지 못하며, 굴진속도를 증가시키거나 스크류 컨베이어 회전속도를 감소시켜야 한다. 4) 본 논문에서 제안된 모델을 바탕으로 향후 해석적 연구에서는 굴진속도, 스크류 컨베이어 회전속도 등의 운전조건를 변화시키며 토크, 추력, 챔버압, 배토량을 확인하여 운전조건에 따른TBM 굴진성능을 평가하는 매개변수 해석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굴착부 주변지반은 무엇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는가? 제시한 개별요소법-유한차분법 연계 TBM 굴진해석 모델에서 TBM이 굴착하는 굴착부는 개별요소법을 적용하였으며, 입자 접촉 물성치의 경우 일련의 삼축압축시험을 통해 교정하였다. 굴착부 주변지반은 유한차분법을 연계시켜 정지토압계수를 고려하여 굴착부에 수평지중응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소요 입자 개수를 감소시켜 모델의 해석효율을 증대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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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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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Nematollahi, M., and Dias, D., 2019, Three-dimensional numerical simulation of pile-twin tunnels interaction-Case of the Shiraz subway line,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86, 7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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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Wang, J., He, C., and Xu, G., 2019, Face Stability Analysis of EPB Shield Tunnels in Dry Granular Soils Considering Dynamic Excavation Proces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145(11), 04019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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