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사지반 EPB TBM의 굴진성능 및 커팅툴 마모량에 관한 실험장비 개발 및 기초연구 Development of testing apparatus and fundamental study for performance and cutting tool wear of EPB TBM in soft ground원문보기
쉴드 TBM 공사에서 굴진율 예측과 마모량 예측은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 공사비와 공기를 추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암반지반용 TBM의 경우 실험이나 축적된 현장 data를 기반으로 CSM 모델, NTNU 모델 등이 커터 마모량부터 굴진율 예측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토사지반용 TBM은 지반의 복잡성과 정확한 실험방법의 부재로 인해 이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이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존재하는 토사지반용 TBM 실험장치들의 단점을 개선하여 TBM 굴착과정을 모사한 실험 장치(Soil Abrasivity Penetration Test, SAPT)를 개발하였다. 회전당 관입 깊이, RPM, 첨가재(foam) 배합비 및 농도 등의 TBM 굴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에 대한 시험을 실시하여 추력, 토크 등의 변화를 살펴보고 마모량을 측정하였다. 모래(규사) 70%와 점토(일라이트) 30%로 조성된 인공시료에 대한 실험 결과 foam 배합비가 굴진성능과 마모량에 주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쉴드 TBM 공사에서 굴진율 예측과 마모량 예측은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 공사비와 공기를 추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암반지반용 TBM의 경우 실험이나 축적된 현장 data를 기반으로 CSM 모델, NTNU 모델 등이 커터 마모량부터 굴진율 예측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토사지반용 TBM은 지반의 복잡성과 정확한 실험방법의 부재로 인해 이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이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존재하는 토사지반용 TBM 실험장치들의 단점을 개선하여 TBM 굴착과정을 모사한 실험 장치(Soil Abrasivity Penetration Test, SAPT)를 개발하였다. 회전당 관입 깊이, RPM, 첨가재(foam) 배합비 및 농도 등의 TBM 굴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에 대한 시험을 실시하여 추력, 토크 등의 변화를 살펴보고 마모량을 측정하였다. 모래(규사) 70%와 점토(일라이트) 30%로 조성된 인공시료에 대한 실험 결과 foam 배합비가 굴진성능과 마모량에 주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excavation performance and the cutting tool wear prediction of shield TBM are very important issues for design and construction in TBM tunneling. For hard-rock TBMs, CSM and NTNU model have been widely used for prediction of disc cutter wear and penetration rate. But in case of soft-ground TBMs,...
The excavation performance and the cutting tool wear prediction of shield TBM are very important issues for design and construction in TBM tunneling. For hard-rock TBMs, CSM and NTNU model have been widely used for prediction of disc cutter wear and penetration rate. But in case of soft-ground TBMs, the wear evaluation and the excavation performance have not been studied in details due to the complexity of the ground behavior and therefore few testing methods have been proposed. In this study, a new soil abrasion and penetration tester (SAPT) that simulates EPB TBM excavation process is introduced which overcomes the drawbacks of the previously developed soil abrasivity testers. Parametric tests for penetration rate, foam mixing ratio, foam concentration were conducted to evaluate influential parameters affecting TBM excavation and also ripper wear was measured in laboratory. The results of artificial soil specimen composed of 70% illite and 30% silica sand showed TBM additives such as foam play a key role in terms of excavation and tool wear.
The excavation performance and the cutting tool wear prediction of shield TBM are very important issues for design and construction in TBM tunneling. For hard-rock TBMs, CSM and NTNU model have been widely used for prediction of disc cutter wear and penetration rate. But in case of soft-ground TBMs, the wear evaluation and the excavation performance have not been studied in details due to the complexity of the ground behavior and therefore few testing methods have been proposed. In this study, a new soil abrasion and penetration tester (SAPT) that simulates EPB TBM excavation process is introduced which overcomes the drawbacks of the previously developed soil abrasivity testers. Parametric tests for penetration rate, foam mixing ratio, foam concentration were conducted to evaluate influential parameters affecting TBM excavation and also ripper wear was measured in laboratory. The results of artificial soil specimen composed of 70% illite and 30% silica sand showed TBM additives such as foam play a key role in terms of excavation and tool w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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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암반지반용 TBM과 달리 토사지반용 TBM의 경우 굴진성능 추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며, 마모량 추정에 대한 연구는 일부 기관에서 이뤄지고 있으나 아직 초기 단계이며 시험장비 들도 실제 TBM의 구동을 모사하고 있지 않아, 장비 성능 예측에 대해 기존 현장의 data나 TBM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정보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굴진부터 배토까지의 전 과정을 재현할 수 있는 EPB TBM 모사 시험 장치 및 첨가제를 주입할 수 있는 foam 발생장치를 함께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토사지반에서의 TBM 굴진성능 및 마모량 평가를 위해 EPB TBM의 굴진을 모사한 시험장비와 그에 맞는 foam 발생장치를 개발하였고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변위제어 시험 수행을 통해 입력 변수(회전당 관입 깊이, foam 배합비 및 농도)의 변화에 따른 추력, blade 토크, vane 토크, 챔버압 및 ripper 마모량의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추후 실험 Case를 더욱 추가하여 최소의 foam 사용량으로 최적의 굴진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굴진속도는 상승시키고 마모량은 최소화하는) 토사지반 TBM performance 및 마모량 예측 모델식을 개발할 예정이다.
추가적으로 챔버 내에서 foam이 혼합된 굴착토에 대해 압력상태에서 (챔버 내) 직접 전단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vane 전단 시험장치를 장착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foam 혼합토에 대한 정확한 특성을 구현하고 최적 배합비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압력 조건 하의 foam 배합성능 시험 및 토사지반 TBM의 굴진성능과 커터의 마모량 평가를 목적으로 실제 TBM의 굴진을 모사한 새로운 시험장비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한 초기실험을 실시하여 굴진성능과 마모량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인자를 판별하였다.
제안 방법
2. 모래(규사) 70%와 점토(일라이트) 30%로 조성된 인공시료에 대해 회전당 관입깊이, foam 배합비 및 농도를 달리한 실내시험을 실시하여 굴진성능에 대한 주요 변수(추력, blade 토크, vane 토크, slump 등)변화량 및 마모량을 평가하였다. 먼저 회전당 관입깊이의 경우 관입깊이가 커질수록 추력, 토크가 모두 증가하였으며 slump 수치의 경우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SAPT 장비 각 부분의 특징으로는 먼저 챔버의 경우 내부에 경사를 조성하여 배토를 원활하게 유도하였고, blade의 경우 첨가제 2개를 동시에 주입할 수 있는 주입관이 설치되어 있으며 면판에 장착하는 ripper (총 5개)는알루미늄 재질로 실험 후 따로 분리가 가능하여 질량 변화(마모량)를 측정할 수 있고, 각 위치는 독립적인 굴착 경로를 가질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또한 vane 전단 시험장치의 경우 중공형으로 제작되었으며 blade 상부에 장착되지만 별개의 구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굴착과 동시에 또는 정지 시에도 독립적인 구동이 가능하다.
slump 시험 범위는 일반적으로 EFNARC (2005)에 제시된 수치인 FIR (10~80%), FER (5~30), CF (0.5~5%)이내에서 실시하였으며 slump 수치가 낮을 경우 FIR을 증가시켜 추가적으로 실험하였다. Fig.
특히 1번 ripper의 경우 회전 직경(외경)이 약 193 mm로 blade 직경(196 mm)에 비해 매우 좁은 틈이 있어 ripper의 밑부분만이 아닌 옆면 부분에서도 마모가 크게 발생하여 2번 ripper에 비해서도 매우 큰 마모량을 나타내었다. 마모량 측정 방법은 1번의 시험 수행 후 ripper의 무게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정확한 마모량 측정을 위해 매 실험을 수행할 때마다 ripper를 교체하였다. Table 4와 Fig.
SAPT 및 foam 발생장치의 제어 프로그램은 장비 점검, calibration 및 시연 등에 사용되는 test 조작과 자동제어 모드(실제 실험 모드)로 나뉜다. 먼저 test 모드는 blade, vane 전단, 배토장치(screw conveyor), 토사 챔버의 이동 등의 각각의 장치들을 시험모드를 통해 따로 제어할 수 모드이다. 반면 자동제어 모드는 크게 일정 하중(추력) 을 유지하며 지반의 상태 변화에 따라 관입 깊이가 달라지는 하중 제어 모드와 일정 한 관입 속도를 설정하여 굴진하며 추력이 지반상태에 따라 변하게 되는 변위제어 모드가 있고, 각각의 모드에서 배토 RPM을 일정하게(속도 제어) 또는 일정 챔버 압력을 유지하도록 하는 압력제어 모드가 있다.
시험 방법은 일정한 관입 속도(3가지 경우)를 가지는 변위제어로 수행되었으며, 배토 속도는 일정한 챔버압을 구현하기 위해 관입 속도와 대응되는 일정한 값을 사용하였다. 시료 조성은 시료박스 3개를 이용하였으며(변위약 720 mm) 시험 초기 수직도에 의한 관입저항 등의 값을 제외한 실제 시험값을 얻기 위해 초기에 챔버가 시료박스 내로 관입되는 구간(시료박스 상부 50~70 mm)은 시료를 조성하지 않고 시작하였다.
시험 수행에 있어 예상되는 주요 변수로 회전당 관입 깊이(penetration, mm/rev), foam 배합비 및 농도(FIR, FER, CF)를 선정하였으며 특히 FIR, FER, CF 등의 foam 관련 변수의 경우 굴진-배토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최적의 foam 배합비를 선정하기 위해 예비 시험으로서 slump test를 수행하였다. slump test는 첨가제 설계를 위해 널리 이용되며(Vinai, 2006) 이상적인 slump 수치는 약 10~20 cm (Langmaack, 2000; Vinai et al.
실제 실험은 적절한 굴진성능을 보일 수 있는 배합과 다소 foam을 적게 사용한 배합으로 나누어 수행되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존의 NTNU나 Pennstate Univ의 장비로는 실제 TBM의 굴진 과정을 정확히 모사할 수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실제 TBM과 같이 굴진 및 배토를 수행하여 챔버압을 조절할 수 있고, blade의 마모를 측정할 수 있으며 굴진속도에 맞춰 foam 주입량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였다. 추가적으로 챔버 내에서 foam이 혼합된 굴착토에 대해 압력상태에서 (챔버 내) 직접 전단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vane 전단 시험장치를 장착하였다.
반면 자동제어 모드는 크게 일정 하중(추력) 을 유지하며 지반의 상태 변화에 따라 관입 깊이가 달라지는 하중 제어 모드와 일정 한 관입 속도를 설정하여 굴진하며 추력이 지반상태에 따라 변하게 되는 변위제어 모드가 있고, 각각의 모드에서 배토 RPM을 일정하게(속도 제어) 또는 일정 챔버 압력을 유지하도록 하는 압력제어 모드가 있다. 이와 같이 시험은 총 4가지 모드가 가능하며 또한 자동모드-수동모드 등의 설정 변경을 통해 시험 중에도 관입 속도, 배토속도 등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Foam 발생의 경우에도 배합변수와 관입 속도가 연계-제어되며 자동제어를 하지 않고 수동으로 일정한 양을 계속 분사할 수도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존의 NTNU나 Pennstate Univ의 장비로는 실제 TBM의 굴진 과정을 정확히 모사할 수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실제 TBM과 같이 굴진 및 배토를 수행하여 챔버압을 조절할 수 있고, blade의 마모를 측정할 수 있으며 굴진속도에 맞춰 foam 주입량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였다. 추가적으로 챔버 내에서 foam이 혼합된 굴착토에 대해 압력상태에서 (챔버 내) 직접 전단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vane 전단 시험장치를 장착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foam 혼합토에 대한 정확한 특성을 구현하고 최적 배합비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추가적으로, SAPT 장비의 챔버 지름은 200 mm로 실제 TBM에 비해 작기 때문에 미량의 foam을 발생시킬 수있는 장치가 필요하여, 배합조건에 따라 실제 TBM과 동일한 원리로 foam을 발생시키는 장비를 추가적으로 제작하였다(Fig. 2). 해당 장비는 foam 배합의 주요 변수인 FIR (Foam Injection Ratio), FER (Foam Expansion Ratio)을 입력 시 SAPT 시험장비의 굴진 속도와 연계하여 정확한 양의 foam 주입이 가능하며 시험 도중에 굴진 속도가 변할 때에도 그 양이 실시간으로 변동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다.
2). 해당 장비는 foam 배합의 주요 변수인 FIR (Foam Injection Ratio), FER (Foam Expansion Ratio)을 입력 시 SAPT 시험장비의 굴진 속도와 연계하여 정확한 양의 foam 주입이 가능하며 시험 도중에 굴진 속도가 변할 때에도 그 양이 실시간으로 변동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다.
대상 데이터
시험 방법은 일정한 관입 속도(3가지 경우)를 가지는 변위제어로 수행되었으며, 배토 속도는 일정한 챔버압을 구현하기 위해 관입 속도와 대응되는 일정한 값을 사용하였다. 시료 조성은 시료박스 3개를 이용하였으며(변위약 720 mm) 시험 초기 수직도에 의한 관입저항 등의 값을 제외한 실제 시험값을 얻기 위해 초기에 챔버가 시료박스 내로 관입되는 구간(시료박스 상부 50~70 mm)은 시료를 조성하지 않고 시작하였다. Vane 토크의 경우 시험을 중단한 후(굴진, 배토, Foam 주입 모두 중단) vane만 일정 속도로 회전시켜(1 rpm) 그 최대값을 측정하였다.
001~2 mm 이내로 알려져 있다(Lovat, 2007). 실험에 사용되는 시료는 모래(규사) 70%와 점토(일라이트) 30%를 사용하여 인공적으로 조성하였으며 시료의 사진, 실내시험을 통해 측정한 시료의 입도분포 곡선, 애터버그 한계 및 다짐 곡선을 Fig. 4에 나타내었다.
성능/효과
Table 3의 Case 1~3과 Fig. 8의 (a), (b)에 나타낸 회전당 관입 깊이(PRev)의 변화에 따른 시험 결과는 추력은 대체적으로 관입 깊이와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또한 blade 토크와 vane 토크의 경우에도 역시 다소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챔버압의 경우는 관입 깊이의 변화에 따라 배토 RPM을 조절하여 비슷한 압력으로 맞추었으며 굴진속도 변화 자체와는 큰 영향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Table 3의 Case 1, 4와 Fig. 8의 (c), (d)에 나타낸 FER의 변화에 대한 시험 결과는 추력의 경우 TBM 의미는 힘이므로 FER의 변화에 비해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blade 및 vane 토크는 Case 4, 5 (FER 20) 가 Case 1, 2 (FER 10) 에 비해 확연히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slump 수치의 차도 크게 나타났다. 이는 foam의 영향이 추력보다는 토크에 더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추력을 제외한다면 회전당 관입 깊이의 변화보다 foam의 변화에 의해 굴진 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전반적으로 더 크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마모량의 경우 회전당 관입깊이가 커져도 같은 굴진거리에서는 회전거리 감소로 인해 마모량이 오히려 작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foam 배합에 따른 영향은 추력에는 큰 관계가 없이 foam 용액의 양이 감소할수록 토크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시 마모량의 경우도 foam 용액의 감소에 따라 마모량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foam 농도의 경우 농도가 높을수록 추력, 토크, 마모량이 모두 감소하고 slump는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slump 시험을 통해 해당 시료는 함수비가 9% (최적함수비 근접, 다짐도 100%)일 경우 LIR 8% (FIR 80~120%, FER 10~15), 함수비가 12%의 경우 LIR 약 6~7% (FIR 60~80%, FER 10~15) 정도의 foam 을 사용할 때 적절한 굴진성능을 보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실제 실험은 적절한 굴진성능을 보일 수 있는 배합과 다소 foam을 적게 사용한 배합으로 나누어 수행되었다.
마지막으로 Fig. 7의 경우는 3.0%, 1.0%, 0.0% (같은 양의 물만 사용)에 대한 수치를 비교하였으며, 0.0%일 경우에는 물량을 늘려도 거의 slump 수치가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1.0%의 경우에도 3.0%의 경우와 비교하였을 때 상당히 작은 수치를 보여 미량의 foam 용량 차이로도 배토상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특히 물만으로는 많은 양을 넣어도 foam이 발현할 수 있는 시료의 상태 변화를 일으킬 수는 없음을 확인할 수 있어 단순히 시료의 함수비를 높인다고 해서 원활한 굴진성능을 보이고 마모량을 줄일 수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foam 농도의 경우 농도가 높을수록 추력, 토크, 마모량이 모두 감소하고 slump는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모래(규사) 70%와 점토(일라이트) 30%로 조성된 인공시료에 대해 회전당 관입깊이, foam 배합비 및 농도를 달리한 실내시험을 실시하여 굴진성능에 대한 주요 변수(추력, blade 토크, vane 토크, slump 등)변화량 및 마모량을 평가하였다. 먼저 회전당 관입깊이의 경우 관입깊이가 커질수록 추력, 토크가 모두 증가하였으며 slump 수치의 경우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마모량의 경우 회전당 관입깊이가 커져도 같은 굴진거리에서는 회전거리 감소로 인해 마모량이 오히려 작게 나타났다.
8의 (c), (d)에 나타낸 FER의 변화에 대한 시험 결과는 추력의 경우 TBM 의미는 힘이므로 FER의 변화에 비해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blade 및 vane 토크는 Case 4, 5 (FER 20) 가 Case 1, 2 (FER 10) 에 비해 확연히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slump 수치의 차도 크게 나타났다. 이는 foam의 영향이 추력보다는 토크에 더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추력을 제외한다면 회전당 관입 깊이의 변화보다 foam의 변화에 의해 굴진 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전반적으로 더 크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Case 4, 5 의 결과는 회전당 관입 깊이가 더 빠른 Case 2, 3보다도 토크가 더 크게 나타나 장비의 부하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10의 (a), (b)에 나타낸 회전당 관입 깊이 변화에 따른 마모량의 변화는 (가장 큰 마모량이 발생한 1번 ripper를 기준으로 함) 회전당 관입 깊이가 클수록 마모량이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Case 3이 Case 1보다 마모량이 작음). 이는 속도가 증가하면 같은 굴진거리에서 더 빨리 굴진을 완료하게 되고, 그만큼의 회전 거리 감소로 인해 마모량이 오히려 작을 수 있음을 의미하며 굴진속도를 높이는 것이 무조건 마모량이 커지는 것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Case 4, 5 (FER 20)는 동일한 관입 깊이로 실험을 수행한 Case 1, 2 (FER 10)에 비해 매우 큰 마모량을 나타내었으며 회전당 관입 깊이가 더 빠른 Case 3, 8보다도 큰 마모량을 나타내었다. 이는 앞서 언급한 굴진성능 변수들의 변화 및 각 Case의 slump 수치와 같은 경향을 보여 적절한 foam 배합으로 굴진속도를 높이면서도 마모량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6의 경우 LIR이 높아질수록 slump가 커짐을 알 수 있으며, LIR이 4이거나 16인 경우는 각각 foam의 양이 너무 작거나 많아 공기량이 변화하여도 큰 변화가 없었다. 이는 적절한 foam 용액의 양을 투입할 경우에는 같은 양에서 공기가 많이 주입될수록 foam 의 질이 향상되어 더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foam 농도의 경우 농도가 높을수록 추력, 토크, 마모량이 모두 감소하고 slump는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들 3가지 입력변수 중 시험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foam 배합비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업에서 foam 사용으로 인한 비용 증가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그만큼의 장비부하 및 마모 감소를 통해 굴진속도를 증대시키고, ripper 교체 등으로 인한 다운타임을 감소시킬 수 있어 foam의 적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8의 (a), (b)에 나타낸 회전당 관입 깊이(PRev)의 변화에 따른 시험 결과는 추력은 대체적으로 관입 깊이와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또한 blade 토크와 vane 토크의 경우에도 역시 다소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챔버압의 경우는 관입 깊이의 변화에 따라 배토 RPM을 조절하여 비슷한 압력으로 맞추었으며 굴진속도 변화 자체와는 큰 영향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해당 연구들은 굴진성능에 대한 평가가 아닌 커터의 마모에만 국한되었다(Jakobsen, 2014;Gharahbagh, 2013; Koppl, 2014). 기존의 시험 장비를 보완하여 실내시험을 실시하거나, 기존 현장 자료들을 이용하여 토사지반 TBM cutting tool의 마모량을 예측하였으나 연구에 사용된 장비들이 굴진 중 배토 및 챔버압 제어 등 실제 TBM의 운영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기존 현장 자료들의 경우에도 대부분 공개되어 있지 않고 그 개수가 많지 않아 결국 토사지반 TBM의 굴진성능 예측은 장비 제작사의 판단(권장 사항)이나 적은 양의 기존 현장 자료에 의존하여 왔다.
본 연구에서는 토사지반에서의 TBM 굴진성능 및 마모량 평가를 위해 EPB TBM의 굴진을 모사한 시험장비와 그에 맞는 foam 발생장치를 개발하였고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변위제어 시험 수행을 통해 입력 변수(회전당 관입 깊이, foam 배합비 및 농도)의 변화에 따른 추력, blade 토크, vane 토크, 챔버압 및 ripper 마모량의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추후 실험 Case를 더욱 추가하여 최소의 foam 사용량으로 최적의 굴진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굴진속도는 상승시키고 마모량은 최소화하는) 토사지반 TBM performance 및 마모량 예측 모델식을 개발할 예정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8의 (e), (f)를 통해 분석한 CF의 경우 CF가 감소함에 따라 추력 및 blade와 vane 토크가 모두 조금씩 증가하였으며 slump 수치는 다소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foam의 양만큼은 아니지만 CF도 굴진성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최대한 낮은 CF로 최적의 굴진 성능을 보일 수 있는 경우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와 같이 TBM의 최적 운영을 위해서는 지반의 특성에 적합한 첨가재의 배합 및 장비 운전 등이 주요 인자이다. 향후 다양한 지반 종류 및 현장시료에 대한 추가적인 실험을 수행하여 현장의 TBM 실적 data와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굴진성능 및 마모량 예측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PB TBM이란?
, 2015). 이 중 EPB TBM은 커터헤드(cutter head) 후방에 위치한 쉴드 챔버에 굴착 토사(혹은 암반)가 유입되고 Screw conveyor의 배토 회전 속도로 챔버내 토압을 조절하여 막장면의 압력을 관리 하는 방식으로 통상적으로 사질토 이하의 지반에 적합하였지만 최근에는 첨가제(foam, polymer, anti-clogging 제 등)의 적합한 사용과 함께 암반 지반에도 적용되고 있다.
SAPT 및 foam 발생장치의 제어 프로그램의 각 모드에 대한 설명은?
SAPT 및 foam 발생장치의 제어 프로그램은 장비 점검, calibration 및 시연 등에 사용되는 test 조작과 자동제어 모드(실제 실험 모드)로 나뉜다. 먼저 test 모드는 blade, vane 전단, 배토장치(screw conveyor), 토사 챔버의 이동 등의 각각의 장치들을 시험모드를 통해 따로 제어할 수 모드이다. 반면 자동제어 모드는 크게 일정 하중(추력) 을 유지하며 지반의 상태 변화에 따라 관입 깊이가 달라지는 하중 제어 모드와 일정 한 관입 속도를 설정하여 굴진 하며 추력이 지반상태에 따라 변하게 되는 변위제어 모드가 있고, 각각의 모드에서 배토 RPM을 일정하게(속도 제어) 또는 일정 챔버 압력을 유지하도록 하는 압력제어 모드가 있다. 이와 같이 시험은 총 4가지 모드가 가능하며 또한 자동모드-수동모드 등의 설정 변경을 통해 시험 중에도 관입 속도, 배토속도 등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토사지반용 TBM의 문제점은?
특히 토사지반용 TBM은 챔버 압력, 배토 속도, 첨가제 배합조건 등의 장비와 관련된 변수들에 함수비, 입도 분포, 석영 함유량 등 다양한 토사지반의 조건까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커터의 마모량 및 굴진성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전 예측이 어렵고 관련된 연구도 NTNU와 Pennstate University 등 일부 해외에서 제한적으로 진행 되었다. 또한 해당 연구들은 굴진성능에 대한 평가가 아닌 커터의 마모에만 국한되었다(Jakobsen, 2014;Gharahbagh, 2013; Koppl, 2014).
참고문헌 (10)
Budach, C., Thewes, M. (2015), "Application ranges of EPB shields in coarse ground based on laboratory research",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50, pp. 296-304.
Gharahbagh, E.A. (2013), Development of a soil abrasion test and analysis of impact of soil properties on tool wear for soft-ground mechanized tunneling, Ph.D.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Jakobsen, P.D. (2014), Estimation of soft ground tool life in TBM tunneling, Ph.D. Dissertation,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Koppl, F. (2014), Cutting tool wear and wear prognosis for Hydroshield TBM in soft ground, Ph.D. Dissertation, Technische Universitat Munchen.
Langmaack, L. (2000), "Advanced Technology of soil conditioning in EPB shield tunneling", Proceedings of the North American Tunneling, Massachusetts, USA, pp. 525-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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