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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사지반 EPB TBM의 굴진성능 및 커팅툴 마모량에 관한 실험장비 개발 및 기초연구
Development of testing apparatus and fundamental study for performance and cutting tool wear of EPB TBM in soft groun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2, 2018년, pp.453 - 467  

김대영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강한별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신영진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정재훈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이재원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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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 TBM 공사에서 굴진율 예측과 마모량 예측은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 공사비와 공기를 추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암반지반용 TBM의 경우 실험이나 축적된 현장 data를 기반으로 CSM 모델, NTNU 모델 등이 커터 마모량부터 굴진율 예측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토사지반용 TBM은 지반의 복잡성과 정확한 실험방법의 부재로 인해 이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이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존재하는 토사지반용 TBM 실험장치들의 단점을 개선하여 TBM 굴착과정을 모사한 실험 장치(Soil Abrasivity Penetration Test, SAPT)를 개발하였다. 회전당 관입 깊이, RPM, 첨가재(foam) 배합비 및 농도 등의 TBM 굴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에 대한 시험을 실시하여 추력, 토크 등의 변화를 살펴보고 마모량을 측정하였다. 모래(규사) 70%와 점토(일라이트) 30%로 조성된 인공시료에 대한 실험 결과 foam 배합비가 굴진성능과 마모량에 주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cavation performance and the cutting tool wear prediction of shield TBM are very important issues for design and construction in TBM tunneling. For hard-rock TBMs, CSM and NTNU model have been widely used for prediction of disc cutter wear and penetration rate. But in case of soft-ground TB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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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암반지반용 TBM과 달리 토사지반용 TBM의 경우 굴진성능 추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며, 마모량 추정에 대한 연구는 일부 기관에서 이뤄지고 있으나 아직 초기 단계이며 시험장비 들도 실제 TBM의 구동을 모사하고 있지 않아, 장비 성능 예측에 대해 기존 현장의 data나 TBM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정보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굴진부터 배토까지의 전 과정을 재현할 수 있는 EPB TBM 모사 시험 장치 및 첨가제를 주입할 수 있는 foam 발생장치를 함께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토사지반에서의 TBM 굴진성능 및 마모량 평가를 위해 EPB TBM의 굴진을 모사한 시험장비와 그에 맞는 foam 발생장치를 개발하였고 실내시험을 수행하였다. 변위제어 시험 수행을 통해 입력 변수(회전당 관입 깊이, foam 배합비 및 농도)의 변화에 따른 추력, blade 토크, vane 토크, 챔버압 및 ripper 마모량의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추후 실험 Case를 더욱 추가하여 최소의 foam 사용량으로 최적의 굴진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굴진속도는 상승시키고 마모량은 최소화하는) 토사지반 TBM performance 및 마모량 예측 모델식을 개발할 예정이다.
  • 추가적으로 챔버 내에서 foam이 혼합된 굴착토에 대해 압력상태에서 (챔버 내) 직접 전단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vane 전단 시험장치를 장착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foam 혼합토에 대한 정확한 특성을 구현하고 최적 배합비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압력 조건 하의 foam 배합성능 시험 및 토사지반 TBM의 굴진성능과 커터의 마모량 평가를 목적으로 실제 TBM의 굴진을 모사한 새로운 시험장비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한 초기실험을 실시하여 굴진성능과 마모량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인자를 판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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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PB TBM이란? , 2015). 이 중 EPB TBM은 커터헤드(cutter head) 후방에 위치한 쉴드 챔버에 굴착 토사(혹은 암반)가 유입되고 Screw conveyor의 배토 회전 속도로 챔버내 토압을 조절하여 막장면의 압력을 관리 하는 방식으로 통상적으로 사질토 이하의 지반에 적합하였지만 최근에는 첨가제(foam, polymer, anti-clogging 제 등)의 적합한 사용과 함께 암반 지반에도 적용되고 있다.
SAPT 및 foam 발생장치의 제어 프로그램의 각 모드에 대한 설명은? SAPT 및 foam 발생장치의 제어 프로그램은 장비 점검, calibration 및 시연 등에 사용되는 test 조작과 자동제어 모드(실제 실험 모드)로 나뉜다. 먼저 test 모드는 blade, vane 전단, 배토장치(screw conveyor), 토사 챔버의 이동 등의 각각의 장치들을 시험모드를 통해 따로 제어할 수 모드이다. 반면 자동제어 모드는 크게 일정 하중(추력) 을 유지하며 지반의 상태 변화에 따라 관입 깊이가 달라지는 하중 제어 모드와 일정 한 관입 속도를 설정하여 굴진 하며 추력이 지반상태에 따라 변하게 되는 변위제어 모드가 있고, 각각의 모드에서 배토 RPM을 일정하게(속도 제어) 또는 일정 챔버 압력을 유지하도록 하는 압력제어 모드가 있다. 이와 같이 시험은 총 4가지 모드가 가능하며 또한 자동모드-수동모드 등의 설정 변경을 통해 시험 중에도 관입 속도, 배토속도 등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토사지반용 TBM의 문제점은? 특히 토사지반용 TBM은 챔버 압력, 배토 속도, 첨가제 배합조건 등의 장비와 관련된 변수들에 함수비, 입도 분포, 석영 함유량 등 다양한 토사지반의 조건까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커터의 마모량 및 굴진성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전 예측이 어렵고 관련된 연구도 NTNU와 Pennstate University 등 일부 해외에서 제한적으로 진행 되었다. 또한 해당 연구들은 굴진성능에 대한 평가가 아닌 커터의 마모에만 국한되었다(Jakobsen, 2014;Gharahbagh, 2013; Kopp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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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udach, C., Thewes, M. (2015), "Application ranges of EPB shields in coarse ground based on laboratory research",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50, pp. 296-304. 

  2. Gharahbagh, E.A. (2013), Development of a soil abrasion test and analysis of impact of soil properties on tool wear for soft-ground mechanized tunneling, Ph.D.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3. Jakobsen, P.D. (2014), Estimation of soft ground tool life in TBM tunneling, Ph.D. Dissertation,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4. Koppl, F. (2014), Cutting tool wear and wear prognosis for Hydroshield TBM in soft ground, Ph.D. Dissertation, Technische Universitat Munchen. 

  5. Langmaack, L. (2000), "Advanced Technology of soil conditioning in EPB shield tunneling", Proceedings of the North American Tunneling, Massachusetts, USA, pp. 525-542. 

  6. Lovat, P. (2007), "TBM design considerations: selection of earth pressure balance or slurry pressure balance tunnel boring machines", Proceedings of the New Advanced Methods for Tunneling Engineering, TEE, Athens, February 1, 2007, pp. 1-6. 

  7. Park, H.K., Chang, S.B., Lee, S.B. (2015), "A study of shield TBM tunnelling-induced volume loss estimation considering shield machine configurations and driving data",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5, No. 5, pp. 397-407. 

  8. Peila, D., Oggeri, C., Borio, L. (2009), "Using the slump test to assess the behavior of conditioned soil for EPB tunneling", Environmental and Engineering Geoscience, Vol. 15, No. 3, pp. 167-174. 

  9. Vinai, R. (2006), A contribution to the study of soil conditioning techniques for EPB TBM applications in cohesionless soils, Ph.D. Dissertation, Politecnico di Turino. 

  10. Vinai, R., Oggeri, C., Peila, D. (2008), "Soil conditioning of sand for EPB applications: a laboratory research",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3, No. 3, pp. 308-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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