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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이동공간 대상의 콘텐츠 감성 평가를 위한 우선순위 도출
Prioritization Analysis for Contents Sensibility Evaluation of the Future Mobility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1 no.1, 2018년, pp.3 - 16  

이정민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 ,  주다영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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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시대의 도래는 기존 사회와 산업 생태계를 급속히 변화시키며, 기술, 문화, 금융 등의 경계선을 사라지게 하고 있다. 이동공간 산업도 마찬가지로, 기존의 기계공학 중심의 산업이 전자 및 정보통신기술과 융합함에 따라 이동성 및 안전성 중심의 공간을 넘어, 인포테이먼트 및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현재까지 수행된 차세대 이동공간 관련 이론적 평가 방법은 대부분 사용성 평가, 혹은 수용성 평가방법 등에 집중되어있으나, 실제 동향조사에 의하면 대부분의 자동차 OEM을 포함한 많은 이동공간 업체에서는 감성평가를 중요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차세대 이동공간에서의 콘텐츠 인터랙션을 개발하는 데에 있어 어떠한 감성 요소들을 평가해야 하는지에 대해 수행한다. 패트릭 조단의 네 가지 즐거움 이론의 감성요소들을 기반으로 국내 운전자 116명을 대상으로 차세대 이동공간에서 콘텐츠 감성평가를 수행할 때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평가하였다. 통계분석 및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 결과, 심리적-관념적-사회적-물리적 즐거움 순으로 평가 우선순위를 도출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콘텐츠 소비 유형에 따른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mergenc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rapidly changing the conventional society and the industry, eroding the boundaries among the technology, culture, and finance. In the mobility industry, as the engineering-based industry converges with the information technology, the mobile spa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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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HP 평가 방법은 이원배교행렬 방식의 아이겐벨류방법(eigenvalue method)을 이용하여 두 개체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상대적 중요도(가중치)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본 방법론은 감성과 같은 정성적 기준(qualitative criteria)의 경우, 대안들의 상대적인 선호도를 일관성 있게 결정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어떤 항목이 더 중요한지에 대한 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인간은 절대적 측정보다 상대적 측정을 더 쉽게 할 수 있기에 AHP에서는 기준 또는 하위 기준들의 상대적 중요도(가중치), 그리고 각 기준 하에서의 각 대안의 매력도(선호도)를 측정할 때 상대적인 비교를 수월하게 수행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한계는 대부분의 선행연구와 관련한 한계점으로, 차세대 이동공간이 아직 구축되지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아직 차세대 이동공간에서 콘텐츠를 이용한 경험이 없는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수행했다는 점이다. 실질적으로 상용화되지 않은 차세대 이동공간에 대한 실험은 불가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차세대 이동공간에 관한 컨셉을 설명하는 영상을 제작하여 차세대 이동공간 환경에 대해 설명을 하도록 시도하였다. 그러나, 차세대 이동공간에 대한 평가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하거나 VR 등을 활용하여 간접적으로 차세대 이동공간에 대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 그러나 차세대 이동공간의 인포테이먼트 콘텐츠 관련 평가방법은 사용성, 수용성 등의 평가 방법에 편중되어 있으며, 감성과 관련한 평가 방법은 많이 수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차세대 이동공간 대상의 콘텐츠 감성평가를 위한 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해 어떠한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론을 이용하고자 한다.
  • 그러나 콘텐츠 소비 공간으로써의 차세대 이동공간은 주요 이동공간 산업에서 중요히 다뤄지는 데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사항들을 우선순위로 분석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하다. 이에 본연구는 차세대 이동공간에 나타날 콘텐츠의 감성요소를 평가하기 위한 우선순위를 도출하였으며, 해당 우선순위는 차세대 이동공간에서 콘텐츠를 평가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자가 어떠한 감성 요소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 차세대 이동공간에서는 인포테인먼트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에 있어 긍정적인 제품 및 서비스의 감성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조단의 네 가지 즐거움 이론을 기반으로 어떤 감성 요소가 우선적으로 평가되는 것이 필요할지 분석한다.

가설 설정

  • , 2012; Firnkorn, 2012). 유인 시스템에서 무인 시스템으로의 환경변화는 5) 정책 및 규제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다. 해당 정책 및 규제는 공급자 측면의 혁신뿐만이 아닌 수요자 측면의 변화한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한다(Whitmarsh & Kohler,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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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세대 이동공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차세대 이동공간은 미래의 이동수단 안에서의 공간을 의미하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최종적 자율주행단계인 완전자율주행단계의 이동수단 안에서의 공간을 의미한다. 자율주행차가 아닌 차세대이동공간이라는 용어는 자동차에 한정된 공간이 아닌, 기차, 지하철, 드론, 비행기, 여객선, 케이블카 등, 다양한 이동공간을 의미한다.
미도로교통안전국은 자동차의 자동화 단계는 5단계로 유형화하였는데 각 단계는 무엇인가? 미도로교통안전국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이하 NHTSA)은 자동차의 자동화 단계를 5단계로 유형화하였다(NHTSA, 2013). 그들은 주행환경을 누가 감시하는지 등의 요인 등을 통해 자율주행단계를 자동화가 없는 단계인 레벨 0, 운전자를 특정 기능을 단편적으로 도와주는 레벨 1, 운전자의 특정 기능을 복합적으로 도와주는 레벨 2, 한정적 자율주행 단계인 레벨 3, 그리고 완전자율주행단계인 레벨 4로 구분하였다(NHTSA, 2013). 그 밖에 SAE international(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또한 자동주행 레벨을 자동화가 없는 레벨 0부터 완전자율단계인 레벨 5까지, 총 6단계로 구분하였다(SAE On-Road Automated Vehicle Standards Committee, 2016).
자율주행차가 아닌 차세대이동공간이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차세대 이동공간은 미래의 이동수단 안에서의 공간을 의미하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최종적 자율주행단계인 완전자율주행단계의 이동수단 안에서의 공간을 의미한다. 자율주행차가 아닌 차세대이동공간이라는 용어는 자동차에 한정된 공간이 아닌, 기차, 지하철, 드론, 비행기, 여객선, 케이블카 등, 다양한 이동공간을 의미한다. 이처럼 완전자율단계에서 주행, 비행, 운행될 미래 이동공간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 소비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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