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1 no.1, 2018년, pp.99 - 114
김지수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색동은 고대부터 사용해 온 우리 고유 원단이며 다양한 색사를 경사로 사용하여 동일간격 세로 줄무늬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도록 평직, 수자직으로 직조한 것이다. 본 연구는 고대의 색동이 어떻게 발생하였고 그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논문 및 단행본, 학술지 등의 문헌자료, 박물관 자료, 신문과 사진 자료, 인터넷 검색 등을 이용하였으며 도자기, 금속공예, 무용 등 복합예술의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난 고대문화의 연결고리를 고찰하였다. 또 조선족 자료와 일본의 아스카 문화 및 다카마스총의 고분벽화를 통해서 고구려, 백제의 흔적을 살펴 보았다. 색동은 즐거움, 기쁨, 경사, 하늘의 축복, 신령함, 바람, 풍작 등을 의미하며 우리 선조의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정서를 표현하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색동으로 나라와 가정의 경사와 즐거움, 기쁨의 감정을 표현하였으며 좋은 일이 반복되고 지속되길 기원하는 마음을 나타내었다. 둘째, 단아한 아름다움을 통해 질서, 평등, 조화를 상징한다. 셋째, 색동은 생명, 힘이며 신성한 존재로서 숭상된 하늘에 속한 신비스러운 새를 나타낸다. 넷째, 부와 풍요로서 비, 바람 또는 밭이랑을 상징한다. 조선족과 일본에 남아 있는 우리 한복과 색동의 경쾌하고 선명한 색사용을 통해 우리 선조의 자긍심과 정체성을 엿볼 수 있었다.
Saekdong is a unique Korean fabric that has been used since ancient times, and it is woven with the plain or satin weave so that vertical stripes appear by various colored warp threads of equal spacing. Saekdong means pleasure, joy, serenity, heavenly blessing, spirituality, wind, and abundance, ex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색동이란? | 색동은 고대부터 사용해 온 우리 고유 원단이며 다양한 색사를 경사로 사용하여 동일간격 세로 줄무늬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도록 평직, 수자직으로 직조한 것이다. 본 연구는 고대의 색동이 어떻게 발생하였고 그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 |
중세 초기까지 색의 사용은 어떠했는가? | 색의 사용은 생활이 풍요롭고 안전하고 두루 화평할 때 크게 발전하며 널리 사용하게 된다. 그리스인들은 하늘을 흰색이나 황금색으로 표현했어도 청색으로 표현하는 일은 없었으며 고대인들은 색은 별로 중요하지 않게 여겼고, 중세초기 무렵까지 하양, 검정, 빨강의 3색이 지배적이었다(Pastoureau, 2002). 반면에 고대 이집트 벽화, 미이라 장식과 청금석 등 색을 일찍이 다채롭게 사용하였다. | |
민족을 상징하는 의복 문화가 표현하는 것은? | 의복은 민족성과 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는 수단 중 하나이다. 민족을 상징하는 의복 문화는 전통 생활양식과 함께 민족의 고유한 정신세계, 가치관을 구체적으로 또 직접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의복 문화는 시대적 환경이나 조건들에 의해 변형되기도 하지만 변하지 않고 현재까지 보존되고 남아있는 요소도 분명히 있기 마련이다. |
Bae, Y. K. (2011). Korean culture and society education. Paju: Korea Science Information Publishing.
Chae, H. W. (2014). The world of aesthetics and the transmission of Korean dance. Korea Esthetics, 13(1), 167-219.
Choi, Y. J. (2001). An aesthetic study on Saekdong in Korean costu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Chung, J. S. (2001). Relations of 'Shan Hai Jing' myth and immortal tale. Journal of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10, 33-46.
Covell, J. E. H. C., & Covell, A. C. (1984). Korean impact on Japanese culture: Japan's hidden history. Elizabeth, NJ: Hollym International Corporation.
Kyungwoon Museum. (2016). Do you know Joseon Cheol? Joseon carpet 'Cheol' transferred to Japan. Seoul: Author.
Geum, K. S. (1997). Korean traditional costume art. Paju: Youlhwadang Publishers.
Kang, I. W. (2015). Eurasian history travel. Seoul: Minumsa.
Kim, H. S. (2012). A comparative study on the thythmic characteristics of stripes of Korean and Japanese folk costumes.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2(2), 59-82.
Kim, J. H. (2006). (A) study on the plasticity of Saekdong i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im, M. S. (2006). Adoption of the Seakdong to the catholic chasuble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Bucheon.
Lee, D. I., & B. K. Kim. (2006). Gojoseon was the ruler of the continent. Seoul: Sejong Publishing.
Lee, J. Y. (2006). The costumes of Asuka-Nara period of Japan based on the clothing law - Focusing on the ruling classe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8(5), 523-529.
Lee, Y. H., & Shin, K. S. (2005). Rediscovery of Korean beauty. Seoul: Solbook.
Oh, I. S. (2008). A study on modern Korean painting focused on Saekdo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Park, S. H. (2011). The discovery of Gojoseon costume culture. Paju: Jisik-sanup Publishing.
Pastoureau, M. (2002). Blue: the history of a color, Paju: Hangilart.
Shim, B. K. (2014). Lost ancient history of Korea, recovered Gojoseon. Seoul: Barunhistory.
Shin, C. H. (2014). Choseonsangosa. Seoul: Sejong Publishing.
Sim, Y. O., & Min, G. Z. (1994). A study on the textiles of the age of Gojoseon, Booyeo and Goguryeo which were excavated in the east and north area of China.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22, 61-70.
So, H. M., & Yoon, K. (2005). Research on color education. Seoul: Yonyoung Art Publishers.
Wang, X. D. (2012). Customs of tattoo in China. Asian Culture Studies, 27, 27-62.
Yoon, J. W. (2007). The study on the origin and transition of sword dancing costu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7(7), 84-97.
安旭, 李泳 編著, 西藏藏族服飾 Tibetan constume and ornaments, 五洲傳播出版社, 2001, 北京
週刊朝日百科, 皇室의 名?, 05/16, 04 正倉院 染織, 朝日新聞社, 1999. 東京.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