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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DYNA를 이용한 SUV와 승용차의 측면충돌 특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ide Impact Characteristics Occurred from SUV-to-Passenger Car using LS-DYNA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2, 2018년, pp.217 - 226  

임종한 (가천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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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측면은 전면이나 후면과 다르게 비대칭으로 설계되어있기 때문에 측면충돌이 일어나는 경우 충돌부위에 따라 차체의 변형정도가 크게 달라진다. 충돌로 인하여 차체에 탄성 및 소성 변형이 일어날 때 운동에너지가 차체로 흡수되어 운동량이 감소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분석은 충돌 후 차량의 거동을 운동량 보존법칙으로 분석하며 차체의 변형에 따른 에너지 흡수량은 반발계수를 적용해 그 오차를 보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차체의 구조와 각 부품의 재료특성을 적용한 유한요소 차량모델을 LS-DYNA로 해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여 SUV와 승용차의 측면충돌에서 차량의 접촉부위에 따른 반발계수와 충돌감지시간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산출된 반발계수와 충돌감지시간을 실제 교통사고 사례에 적용하였을 때 결과오차의 개선효과를 얻었다. 유한요소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도출한 초기 입력값을 적용했을 때 기존의 분석기법보다 해석의 신뢰도가 높다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sides of a vehicle are designed asymmetrically unlike its front or rear, the degree of deformation of the car body greatly differs depending on the site of collision if a broadside collision takes place. When elastic deformation and plastic deformation occur in the car body occur due to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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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Kwon 등 [4] 은 LS-DYNA 프로그램을 이용한 가드레일 충돌분석을 통해 속도, 차량 중량이 달라지는 경우 차량 및 가드레일 파손상태를 파악하고, 탑승자 상해정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로 최근 대형 차량과 고성능 차량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 설치된 가드레일의 안전기준을 높여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Oh 등 [5] 은 약 7 km/h에서 10 km/h의 저속충돌에서의 충돌 반발계수를 도출하기 위해 총 6회 실차 충돌시험을 수행하여 충돌 전, 후 속도를 측정하였다.
  • 따라서 PC-Crash의 사용자는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거나 기존에 실험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입력 값을 적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충돌해석에 특화된 LS-DYNA 프로그램을 이용해 충돌시점을 분석하였다. LS-DYNA로 해석된 결과로부터 PC-Crash에 입력되는 반발계수 및 DOF값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SUV와 소형차의 측면충돌 특성을 차량모델로 시뮬레이션 결과의 검증을 위해 다양한 사고유형의 차로 해석하여 측면충돌의 사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충돌을 계산하는 시점은 두 차량이 최초 접촉후의 최대 변형에 도달하는 시간을 DOP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일반적인 충돌상황에서 차량이 최대 변형에 이르는 시간은 30~60 ms이며, PC-Crash에서는 그 중간에 해당하는 값인 45ms에 충돌이 일어난다고 가정하여 그 시점에서 충돌 후의 속도와 이탈각도를 계산한다[10]. 차량충돌에서 두 차량의 충돌전의 속도와 자세를 가지고 충돌후의 값을 계산하며, 이 단계에서 차체변형에 의한 에너지 흡수량을 반발계수로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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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측면충돌이 일어나는 경우 충돌부위에 따라 차체의 변형정도가 크게 달라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차량의 측면은 전면이나 후면과 다르게 비대칭으로 설계되어있기 때문에 측면충돌이 일어나는 경우 충돌부위에 따라 차체의 변형정도가 크게 달라진다. 충돌로 인하여 차체에 탄성 및 소성 변형이 일어날 때 운동에너지가 차체로 흡수되어 운동량이 감소하게 된다.
교통사고는 어떠한 단계로 나뉘는가? 차량 충돌사고에 대한 연구는 전방충돌 및 후방충돌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측면충돌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교통사고는 충돌 전, 충돌, 충돌 후의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충돌 전, 후 단계는 차량의 동적 거동에 대한 분석으로 간단한 물리식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교통사고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매우 빠른 시간에 계산할 수 있다.
Baek 등 [3] 은 PC-Crash와 MADYMO 프로그램의 좌표계를 연동할 수 있는 조인트 모델 제작을 통해 새로운 탑승자 거동분석 방법을 제안 하였는데, 이 방법을 활용하였을 때의 결과는 무엇인가? Baek 등 [3] 은 PC-Crash와 MADYMO 프로그램의 좌표계를 연동할 수 있는 조인트 모델 제작을 통해 새로운 탑승자 거동분석 방법을 제안 하였다. 그 결과로 탑승자 거동분석을 위한 모델 제작 시간과 계산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다. Kwon 등 [4] 은 LS-DYNA 프로그램을 이용한 가드레일 충돌분석을 통해 속도, 차량 중량이 달라지는 경우 차량 및 가드레일 파손상태를 파악하고, 탑승자 상해정도를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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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ational Police Agency, "TAAS system of National Police Agency", 2017. 

  2. Y. K. Han, S. R. Baek, J. K. Yoon and J. H. Lim "A Study on Side Impact from Car-to-Car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5, No. 3, pp. 201-209, 2015. https://doi.org/10.7236/JIIBC.2015.15.3.201 

  3. S. R. Baek, C. H. Kim, J. K. Cho, J. H. Lim and J. K. Yoon "A Study on the Dynamic Analysis Model for Passenger Behavior in a Vehicle's Rollover Accidents" ,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5, No. 6, pp. 758-766, 2017. https://doi.org/10.7467/KSAE.2017.25.6.758 

  4. O. H. Kwon, S. R. Baek, J. K. Yoon and J. H. Lim "A Study on Crash Analysis of Vehicle and Guardrail using a LS-DYNA Program",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6, No. 3, pp. 179-186, 2016. https://doi.org/10.7236/JIIBC.2016.16.3.179 

  5. W. T. Oh, J. H. Kim, J. H. Choi, Y. m. Ha, H. S. Park and J. C. Park, "A Study on the Coefficient of Restitution for Low-speed Rear-end Vehicle Impacts" ,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5, No. 5, pp. 600-606, 2017. DOI: https://doi.org/10.7467/KSAE.2017.25.5.600 

  6. J. S. Kang, M. H. Song, J. Y. Lim, "A Preliminaty Study on the Structural Performance of the Bumper-Beams for High-Strength Steel Application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6, pp. 78-84, 2017. https://doi.org/10.5762/KAIS.2017.18.6.78 

  7. J. H. Chun, "A Study of Collision Speed Estimation at Intersection", University of Seoul, 2011. 

  8. "Traffic Accident Analysis Manual",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2011. 

  9. "LS-DYNA Theory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2017. 

  10. "PC-Crash Technical Manual", Dr. Steffan Datentechnik, 2017. 

  11. National Crash Analysis Center, http://www.ncac.gwu.edu/ 

  12.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ry Adminstration-National Automotive Sampling System, http://www.nhtsa.gov/N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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