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 수학 수업에서의 교육과정 활용 방안: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A Study on Mathematics Teachers' Use of Curriculum in Vocational High Schools: Developing Materials of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for Enhancing Employ Ability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1, 2018년, pp.39 - 62  

강현영 (목원대학교) ,  탁병주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특성화고등학교의 수학 수업은 일반계고등학교와 달리 직업기초능력으로서 수리활용 능력의 함양을 지향하고 있으나 일반계고등학교와 동일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수학 수업이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학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을 탐색하고 실제 개발 결과를 사례로서 제시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에서 학업성취도평가 대신 실시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평가를 분석하고 직업기초능력의 함양이라는 관점에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 결과, 특성화고등학교에서 활용할 수학 교수-학습 자료는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에 활용을 염두에 두고 개발되어야 하며, 직업기초능력평가의 평가틀 활용 및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강화 등 개발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주요 시사점 및 이를 반영한 개발 사례를 제시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특성화고등학교 수학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과 개발에 대한 제언을 각각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vocational high schools, mathematics classes aims to improve students' mathematics-applying ability as the employ ability. However, these classes are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of mathematics likewise general high schools. In this study, we develop and present the materials of teaching an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 환경이 점차 세분화되는 이유는? 급속한 산업화, 그리고 산업 현장의 자동화, 첨단화, 정보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산업 환경은 점차 세분화되고 있다. 이에 근로자가 수행해야 하는 직무 내용은 복잡하고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상당수가 겪는 문제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상당수가 학습의욕과 기초학력이 부족하고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 대상으로 한 지식 위주의 방대한 교육과정, 직업에서 요구하는 역량 간의 괴리, 직업기초능력 부족 등으로 인한 취업 후 부적응 문제 등을 겪고 있다(정광우, 2011).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보통교과로서 수학 교수-학습의 방향을 모색하고,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사례를 제시한다.
산업 환경이 세분화됨에 따라 근로자에게 필요해진 능력은? 이에 근로자가 수행해야 하는 직무 내용은 복잡하고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로 근로자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 외에도, 환경 변화에 적절하게 적응하며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다른 범주의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능력으로서 최근 산업 현장에서는 지식뿐만 아니라 근로자의 기능과 기질을 통칭하는 역량으로서 ‘직업기초능력’에 주목하기 시작하였고, 현재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이를 평가하고 인증할 수 있는 직업기초능력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강현영, 이광연, 박대원, 박윤주, 정승호, 지영명, 탁병주(2017a). 직업기초능력(수리활용) 향상을 위한 교사지도안 개발 연구. 연구보고, 대한상공회의소, 서울. 

  2. 강현영, 이광연, 박대원, 박윤주, 정승호, 지영명, 탁병주(2017b). 직업기초능력(수리활용) 향상을 위한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3.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4. 김은주(2012). 직업기초능력의 수리활용에 대한 학습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청원. 

  5. 노국향, 신재은, 이명규, 윤수철, 정연재(2012). 직업기초능력평가 평가틀. 서울: ORP Press. 

  6. 노국향, 최인화(2015). NCS 능력 중심 채용을 위한 직업기초능력평가 길라잡이. 서울: 한국경제신문. 

  7. 대한상공회의소(2017). 직업기초능력평가 문항해설서: 수리활용.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8. 박경미 외 43인(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II. 연구보고, 한국과학창의재단, 서울. 

  9. 박정배(2009). 직업기초능력 관점에서 본 공업계열 전문계 고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인천. 

  10. 이경화, 강현영, 고은성, 이동환, 신보미, 이환철, 김선희(2016). 과정 중심 평가의 실행을 위한 방향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26(4), 819-834. 

  11. 이근범(2017). 수학 교사의 과제 변형 및 적용을 통한 조건부확률 오개념 교정.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12. 이승희(2008).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서울. 

  13. 이종혁(2017). 직업기초능력평가 수리활용 영역의 지도방안.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부산. 

  14. 이승희(2008).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서울. 

  15. 임소라(2012). 특성화고등학교 수학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인천. 

  16. 장명희, 김선태, 박윤희, 최동선(2010).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선방향 탐색. 연구보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서울. 

  17. 정광우(2011). 특성화 고둥학교에서 직업기초능력 평가의 수리활용능력을 위한 교재연구.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서울. 

  18. 정철영, 나승일, 서우석, 송병국, 이종성(1998).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분석. 연구보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서울. 

  19. 주인중, 박동열, 진미석(2010). 직업기초능력 영역 및 성취기준 연구. 연구보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서울. 

  20. 최승현, 황혜정, 남금천(2013).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수학과 진단평가 및 보정학습 자료 개발 연구: '변화와 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2), 409-434. 

  21. 최승현, 류현아, 남금천(2013). 직업기초역량으로서의 수리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보정 학습 프로그램 개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4), 655-674. 

  22. 한혜숙, 주홍연(2015). 수학교사의 교수를 위한 수학적 지식. 김진호, 권나영(편.). 수학교사 지식. (pp. 67-88). 서울: 경문사. 

  23. 함남우, 윤덕한, 김완일(2017). 직업기초능력평가(수리활용)와 학교교육 연계방안 연구. 연구보고, 대한상공회의소, 서울. 

  24.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25. Hill, H. C., Ball, D. L., & Schilling, S. G. (2008). Unpack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eachers' topic-specific knowledge of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4), 372-400. 

  26. Lee, K. H., Lee, E., & Park, M. (2016). Task modification and knowledge utilization by Korean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Pedagogical Research, 1(2), 54. 

  27. Lloyd, G. M., Remillard, J. T., & Herbel-Eisenmann, B. A. (2009). Teachers' use of curriculum materials: An emerging field.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3-14). New York: Routledge. 

  28. Lobato, J., Ellis, A. B., Charles, R. I., & Zbiek, R. M. (2016). 비, 비례, 비례추론의 필수 이해 (박정숙, 강현영, 고은성, 이동환 역). 서울: 교우사. (원서출판 2010년). 

  29. McClain, K., Zhao, Q., Visnovska, J., & Bowen, E. (2009). Understanding the role of the institutional contex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text.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56-69). New York: Routledge. 

  30.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31. Son, J. W., & Kim, O. K. (2015). Teachers' selection and enactment of mathematical problems from textbook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7(4), 491-518. 

  32. Sullivan, P., Askew, M., Cheeseman, J., Clarke, D., Mornane, A., Roche, A., & Walker, N. (2015). Supporting teachers in structuring mathematics lessons involving challenging task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8(2), 123-140. 

  33. Sullivan, P., Clarke, D., & Clarke, B. (2016). 수학 수업 이야기: 수학, 과제, 학습의 삼중주 (이경화, 김동원 역). 서울: 경문사. (원서출판 2013년).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