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굴삭기 버켓의 포크 형상에 따른 내구성 연구
A Study on the Durability due to Fork Shape of Excavator Bucket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7 no.2, 2018년, pp.54 - 59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urability due to the fork shape of excavator bucket is investigated. The analysis is carried out by modelling the fork shape used in general. As the analysis condition, the pin is constrained as fixed support at the bucket and the load of 12000N is applied at the fork. As the stu...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로 부품 교체 및 수리비용을 부담해야 하는데 잘못된 조작으로 버켓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전문가의 용접이 필요로 하고 작업부에 비틀림으로 인해 링크와 실린더 그리고 핀, 붐, 암 등에 수리 및 교체 비용이 발생한다. 이러한 파손을 막기 위해서 굴삭기를 이용하여 작업을 할 때, 버켓의 형상과 포크의 개수가 하중과 작업에 미치는 영향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안정적인 굴삭기의 버켓 포크 형상을 추정하기 위해 세가지의 모델을 바탕으로 구조 해석 및 피로 해석을 진행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양한 형상의 굴삭기 버켓 포크의 안전 설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굴삭기의 버켓 포크 형상에 따른 연구를 하였으며 버켓 포크에 받는 힘을 알아보기 위해 버켓의 용량과 크기를 동일하게 제작되었다. 모델 형상은 실제 버켓의 크기를 참고하여 CATIA를 이용하여 각각의 형상을 모델링하였고 모델링한 형상들을 ANSYS를 이용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버켓 포크의 형상에 따른 내구성을 알아보기 위해 위와 같은 해석 조건을 주었고 그에 따른 구조 해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굴삭기는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가? 건설 장비인 굴삭기는 여러 종류의 작업을 다양한 자세로 수행할 수 있도록 붐(Boom), 암(Arm), 버켓(Bucket)이 서로 핀으로 연결된 구조로 되어있다. 이러한 구조들로 이루어진 굴삭기는 버켓에 주어지는 안전 하중이상의 과도한 하중이 실림에 따라 암이나 붐에 변형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굴삭기 버켓 포크 형상에 따른 내구성 연구 결과 어떤 결론을 얻을 수 있었는가? 1. 굴삭기 버켓 포크 형상에 따른 구조해석을 진행하였고 그에 따른 각각 모델 중 등가 응력이 가장 큰 모델은 Model 1로 56.895MPa의 응력이 나왔고 가장 낮은 등가응력이 나온 모델은 Model 2로 54.722MPa의 등가응력이 검출되었다. 2. 굴삭기 버켓의 전변형량을 확인하였을 때 각,모델 중 가장 큰 변형량을 보인 모델은 Model1으로 5.6686mm의 변형량을 보였고 가장 작은 변형량을 보인 모델은 Model 3로 4.948mm의 변형량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Model 3에서 가장 좋은 내구성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3. 굴삭기 버켓의 내구성을 확인하기 위해 피로 해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3개의 모델은 거의 동일한 피로 현상을 보였고 버켓 포크나 버켓 고정핀에서 피로 파손의 확률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4. 위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형상의 굴삭기 버켓 포크의 안전 설계에 기여할 수 있는 데이터라고 사료된다.
어떤 경우에 굴삭기의 암이나 붐에 변형이 일어날 수 있는가? 건설 장비인 굴삭기는 여러 종류의 작업을 다양한 자세로 수행할 수 있도록 붐(Boom), 암(Arm), 버켓(Bucket)이 서로 핀으로 연결된 구조로 되어있다. 이러한 구조들로 이루어진 굴삭기는 버켓에 주어지는 안전 하중이상의 과도한 하중이 실림에 따라 암이나 붐에 변형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부품 교체 및 수리비용을 부담해야 하는데 잘못된 조작으로 버켓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전문가의 용접이 필요로 하고 작업부에 비틀림으로 인해 링크와 실린더 그리고 핀, 붐, 암 등에 수리 및 교체 비용이 발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ho, J. U., Han, M. S., "Structural Safety Analysis of Car Bod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7, No. 3, pp. 12-16, 2008. 

  2. Cho, J. U., Min, B. S., Han, M. S., "Basic Study on Impact Analysis of Automobi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8, No. 1, pp. 64-70, 2009. 

  3. Kang, H. J., Kim, B. H., Kim, H. J., Seo, J. H., "Structural Weld Strength Analysis on Door Hinge of Field Artillery Ammunition Support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5, No. 3, pp. 58-65, 2016. 

  4. Ryu, J. M., Park, K. C., Kang, T. W., "A Study on the Structural Design for Safety Improvement of the Winch Mount of an Armored Recover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6, No. 1, pp. 58-62, 2017. 

  5. Cho, J. U., Han, M. S., "A Study on Durability of Under Bar at Car through Structural and Fatigu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4, No. 2, pp. 44-50, 2015. 

  6. Lee, J. I., "The Convergence Design for Stiffness and Structure Advancement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4, pp. 189-197, 2017. 

  7. Cho, J. U., Han, M. S., "Durability Study on Structural Strength due to the Shape of Excavator Wheel,"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1, No. 6, pp. 166-174, 2013. 

  8. Yoo, B. S., Koo, S. W., Joh, J. S., "A Study on Suppression of Vibration Caused by Quick-stop Operation of Hydraulic Excavator Boo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7, No. 12, pp. 33-40, 2010 

  9. Moon, S. G., Park, Y. J., Lee, G. H., "Determination of Equivalent Moment of Inertia of Flywheel for Inertial Endurance Test of Excavator Slew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34, No. 6, pp. 383-390, 2017. 

  10. Lee, Y. S., Ok, J. K., Kim, H. J., Yoo, W. S., "Analytical Investigation on the Track Separation Mechanism for Tracked Excavator,"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4, No. 6, pp. 66-72,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