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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2 no.2, 2018년, pp.23 - 29
최재원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옥권우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손명진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김혜민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양계병 (국방과학연구소 제 7연구본부) , 김지현 (국방과학연구소 제 7연구본부) , 조하나 (국방과학연구소 제 7연구본부)
Contrail is type of clouds which are formed by a condensation of water vapour from the aircraft exhaust when the aircraft is flying the cold atmosphere. Since contrails have considerable effect on greenhouse-effect and military stealth efficiency, researches about contrail avoidance technology has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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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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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운이란 무엇인가? | 비행운(Contrail)은 항공기가 차가운 대기를 비행할 때 엔진 배기의 수증기가 응축하여 발생하는 구름을 뜻하며,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관찰 가능하다. 항공기엔진 배기가스는 대부분 이산화탄소와 수증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배기가 항공기 주위의 차가운 대기를 만나 응결하여 긴 띠 형태의 구름인 비행운이 형성된다[1,2]. | |
비행운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 비행운(Contrail)은 항공기가 차가운 대기를 비행할 때 엔진 배기의 수증기가 응축하여 발생하는 구름을 뜻하며,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관찰 가능하다. 항공기엔진 배기가스는 대부분 이산화탄소와 수증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배기가 항공기 주위의 차가운 대기를 만나 응결하여 긴 띠 형태의 구름인 비행운이 형성된다[1,2]. | |
비행운의 종류를 분류하는 방법은? | 비행운의 종류는 비행운의 형상에 따라 단기 비행운(Shortlived contrail), 지속 비행운(Persistent contrail) 및 지속 확산 비행운(Persistent spreading contrail)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항공기 주위 대기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만약 대기가 수증기에 대해 충분히 포화되지 않은 상태라면 항공기 배기에서 발생한 비행운은 곧 대기 중으로 증발하여 비행운의 길이가 제한되는데, 이를 단기 비행운(Short-lived contrail)이라고 한다. 반면 대기가 수증기에 대해 포화상태라면 비행운은 항공기 후방으로 선처럼 길게 생성되며 장기적으로 지속된다. 이러한 비행운을 지속 비행운(Persistent contrail)이라고 하며, 여기서 기류에 의해 확산되어 권운으로 진화한 비행운을 지속 확산 비행운(Persistent spreading contrail)이라고 한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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