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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운 저감 기술 동향
A Trend for the Contrail Reduction Technology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2 no.2, 2018년, pp.23 - 29  

최재원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옥권우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손명진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김혜민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양계병 (국방과학연구소 제 7연구본부) ,  김지현 (국방과학연구소 제 7연구본부) ,  조하나 (국방과학연구소 제 7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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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운은 항공기가 차가운 대기를 비행할 때 엔진 배기의 수증기가 응축하여 발생하는 구름을 말한다. 비행운은 지구 온난화의 원인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으며 군사적으로는 항공기 스텔스 기술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이를 저감하기 위한 관련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관련 연구가 전혀 진행되지 않은 실정이므로, 연구 수행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선진국의 비행운 저감 기술 사례를 집중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진국에서 수행되었던 비행운 저감 기술 동향을 카테고리 별로 파악하고, 제시된 각 기술들의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관련 기술의 적용 및 상용화를 위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rail is type of clouds which are formed by a condensation of water vapour from the aircraft exhaust when the aircraft is flying the cold atmosphere. Since contrails have considerable effect on greenhouse-effect and military stealth efficiency, researches about contrail avoidance technology has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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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GVs 설치를 통한 비행운 저감 방법은 터빈 입구온도(Turbine inlet temperature ; 이하 TIT)를 임의로 높여 항공기의 효율을 일시적으로 낮춤으로써 비행운을 저감하는 것이 목표이다. VGVs를 사용하여 터빈입구 온도를 증가시켰을 때 비행운이 형성되는 임계온도가 평균 1.
  • 본 논문은 선진국의 기존 비행운 저감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기술 상용화 가능성을 검토하여, 향후 국내비행운 저감 기술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비행고도 변경에 관한 연구 사례로 독일 린덴베르크에서 진행된 연구를 들 수 있다[14]. 이 연구에서는 라디오존데(Radiosonde)데이터를 이용하여 비행운이 형성되기 좋은 얼음 과포화 대기 구간을 탐색하고, 해당 구간의 비행을 최대한 회피하는 방법을 통해 비행운을 저감시키는 방법을 제시했다. Figure 3 은 독일 린덴베르크에서 라디오존데를 이용하여 2000년 2월부터 2001년 4월까지 조사한 대류권과 성층권 하층부의 상대습도분포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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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운이란 무엇인가? 비행운(Contrail)은 항공기가 차가운 대기를 비행할 때 엔진 배기의 수증기가 응축하여 발생하는 구름을 뜻하며,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관찰 가능하다. 항공기엔진 배기가스는 대부분 이산화탄소와 수증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배기가 항공기 주위의 차가운 대기를 만나 응결하여 긴 띠 형태의 구름인 비행운이 형성된다[1,2].
비행운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비행운(Contrail)은 항공기가 차가운 대기를 비행할 때 엔진 배기의 수증기가 응축하여 발생하는 구름을 뜻하며,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관찰 가능하다. 항공기엔진 배기가스는 대부분 이산화탄소와 수증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배기가 항공기 주위의 차가운 대기를 만나 응결하여 긴 띠 형태의 구름인 비행운이 형성된다[1,2].
비행운의 종류를 분류하는 방법은? 비행운의 종류는 비행운의 형상에 따라 단기 비행운(Shortlived contrail), 지속 비행운(Persistent contrail) 및 지속 확산 비행운(Persistent spreading contrail)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항공기 주위 대기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만약 대기가 수증기에 대해 충분히 포화되지 않은 상태라면 항공기 배기에서 발생한 비행운은 곧 대기 중으로 증발하여 비행운의 길이가 제한되는데, 이를 단기 비행운(Short-lived contrail)이라고 한다. 반면 대기가 수증기에 대해 포화상태라면 비행운은 항공기 후방으로 선처럼 길게 생성되며 장기적으로 지속된다. 이러한 비행운을 지속 비행운(Persistent contrail)이라고 하며, 여기서 기류에 의해 확산되어 권운으로 진화한 비행운을 지속 확산 비행운(Persistent spreading contrail)이라고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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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Frank G. Noppel "Contrail And Cirrus Cloud Avoidance Technology", PHD Thesis, Cranfield University, Oct 2007. 

  2. F. Noppel and R. Singh, "Overview on Contrail and Cirrus Cloud Avoidance Technology", Journal of Aircraft, vol. 44, no. 5, pp. 1721-1726, Oct 2007. 

  3. U. Schumann, "On Condition for Contrail Formation from Aircraft Exhausts", Meteorologische Zeitschrift, vol. 5, pp. 4-23, Feb 1996. 

  4. Eric J. Jensen, Owen B. Toon, Stefan Kinne, Glen W. Sachse, Bruce E. Anderson, K. Roland Chan, Cynthia H. Twohy, Bruce Gandrud, Andrew Heymsfield, and Richard C. Miake-Lye, "Environmental condition required for contrail formation and persistence",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vol. 103, no. D4, pp. 3929-3936, Feb 1998. 

  5. Anne M. Thompson, Randall R. Friedl, Howard L. Wesoky, "Atmospheric Effects of Aviation: First Report of the Subsonic", NASA, May 1996. 

  6. Ulrich Schumann, Reinhold Busen, and Martin Plohr, "Experimental Test of the Influence of Propulsion Efficiency on Contrail Formation", Journal of Aircraft, vol. 37, no. 6, Dec 2000. 

  7. Eric J. Jensen, Owen B. Toon, Stefan Kinne, Glen W. Sachse, Bruce E. Anderson, K. Roland Chan, Cynthia H. Twohy, Bruce Gandrud, Andrew Heymsfield, and Richard C. Miake-Lye, "Environmental Conditions Required for Contrail Formation and Persistence",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vol. 103, no. D4, pp. 3929-3936, Feb 1998. 

  8. Peter Spichtinger, Klaus Gierens, Ulrich Leiterer, and Horst Dier, "Ice Supersaturation in the Tropopause Region Over Lindenberg, Germany", Meteorologische Zeitschrift, vol. 12, no. 3, pp. 143-156, Jun 2003. 

  9. Fredrik Haglind, "Potential of lowering the contrail formation of aircraft exhausts by engine re-design", Swedish Defence Research Agency, Dec 2007. 

  10. Mark L. Schrader, "Calculations of Aircraft Contrail Formation Critical Temperatures", Journal of Applied Meteorology, vol. 36, no. 12, pp. 1725-1729, Dec 1997. 

  11. O. B. Popovicheva, N. M. Persiantseva, E. E. Lukhovitskaya, N. K. Shonija, N. A. Zubareva, B. Demirdjian, D. Ferry, and J. Suzanne, "Aircraft Engine Soot As Contrail Nuclei", Geophysical Research Letters, vol. 31, Jun 2004. 

  12. Carine Alcala-Jornod, Hubert van den Bergh, and Michel J. Rossi, "Can Soot Particles Emitted by Airplane Exhaust Contribute to the Formation of Aviation Contrails and Cirrus Clouds?", Geophysical Research Letters, vol. 29, no. 17, pp. 1-1, 1-4, sept 2002. 

  13. Christine Fichter, Susanne Marquart, Robert Sausen, and David S. Lee, "The Impact of Cruise Altitude on Contrails and Related Radiative Forcing", Meteorologische Zeitschrift, vol. 14, no. 4, pp. 563-572, Sept 2005. 

  14. H. Mannstein, K. Gierens, and P. Spichtinger, "How to Avoid Contrail Cirrus", 1st CEAS European Air and Space Conference, Sept 2007. 

  15. A. Petzold, M. Gysel, X. Vancassel, R. Hitzenberger, H. Puxbaum, S. Vrochticky, E. Weingartner, U. Baltensperger, and P. Mirabel, "On the effects of hydrocarbon and sulphur-containing compounds on the ccn activation of combustion particles" Atmos. Chem. Phys. Discuss, vol. 5 pp. 2599-2642, Dec 2005. 

  16. Alan Epstein and Richard C. Miake-Lye, "Ultra-Low Sulfur Fuel and Method for Reduced Contrail Formation", U. S. Patent 20100122519 A1, May 2010. 

  17. Linda Strom and Klaus Gierens, "First Simulation of Cryoplane Contrails",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vol. 107, no. D18, pp. AAC 2-1-AAC 2-13, Sept 2002. 

  18. M. Schirmer, "Hiding Condensation Trails from High Altitude Aircraft", U. S. Patent 3289409 A, Dec 1966. 

  19. Charles E. Anderson, Seymour J. Birstein, and Bernald A. Silverman, "Method and apparatus for suppressing contrails", U. S. Patent 3517505, Jun 1970. 

  20. Surjit Singh, "Method of Suppressing Formation of Contrails and Solution Therefor", U. S. Patent 5005355 A, Apr 1991. 

  21. Inge Konig-Lumer, Ulrich Schwenk, Rene Salvador, and Josef Kapfinger, "Agent for De-Icing and Protecting Agianst Icing-Up", U. S. Patent 4358389, Nov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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