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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항기 비행운 저감 인증을 위한 비행운 예측 기초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a Basic Contrail Prediction Model for the Contrail Reduction Certification of Commercial Aircraft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5 no.3, 2021년, pp.11 - 19  

최준영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최재원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김혜민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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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운항공기 엔진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고고도의 공기와 혼합되어 수증기가 응결되면서 생성되는 구름이다. 비행운은 지구에서 방출되는 복사선을 흡수하거나 반사시키는 방식으로 온실효과를 만들어 지구 온난화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지구 온난화 극복을 위해서는 반드시 저감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비행운 발생을 정량적으로 예측 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향후 항공기 인증 항목이 될 가능성이 있는 항공기의 비행운 저감 규제에 대비하고자 한다.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쿄-칭다오 간 항로를 비행하는 항공기의 비행운 발생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비행 고도를 일부 변경하여 비행운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향상된 비행고도를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rails are line-shaped clouds formed by the condensation of water vapor from the interaction of exhaust gas from aircraft engines and the high-altitude atmosphere. Contrails are known to aggravate global warming by creating a greenhouse effect by absorbing or reflecting radiation emitted from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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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Eric, "Environmental Conditions Required for Contrail Formation and Persistence,"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Atmospheres, vol. 103, pp. 3929-3936, Sep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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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U. Schumann, "Experimental Test of the influence of Propulsion Efficiency on Contrail Formation," Journal of Aircraft, vol. 37, pp. 1083-1087, Dec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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