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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착륙장치 핸들의 진동 특성 개선에 관한 연구
Study on Vibration Characteristic Improvement of Aircraft Landing Gear Handle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2 no.2, 2018년, pp.59 - 65  

강구헌 (국방기술품질원) ,  안종무 (국방기술품질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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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구성품인 착륙장치 핸들은 항공기 이 착륙 시 착륙장치 작동을 위한 핵심적인 장비이다. 착륙장치 핸들의 개발을 위한 진동시험 중 착륙장치 핸들 내부의 브라켓 파손 현상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착륙장치 핸들 개발 시 수행한 진동시험 절차와 진동시험 중 발생한 결함사항에 대한 원인 분석, 설계 개선사항 그리고 검증 결과를 함께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nding gear (L/G) handle of an aircraft is an essential piece of equipment for aircraft take-off and landing. The bracket in the landing gear handle was fractured during a vibration test when developing the landing gear handle. This paper summarizes the vibration test procedures performed du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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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군용 고정익 항공기 조종실 내에 탑재하기 위해 개발 중인 랜딩기어 핸들의 발포진동 노출에 대한 신뢰성을 실험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발포진동 시험을 수행하였으나, 시험 중 시제품의 내부 부품이 파손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구조해석을 활용하였으며,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파손된 부위의 구조를 변경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군용항공기 랜딩기어 핸들의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항공기 기총 발포 시 유발되는 진동에 관한 발포진동 시험을 모사하였으며, 이에 대한 진동 시험 방법 및 그 결과를 기술하였다.
  • 만약 뚜렷한 주파수를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주파수 범위의 중앙값을 사용한다. 이는 기총 발포 상황이 특정 주파수의 사인파와 유사하다는데 착안하여 발포 진동이 구성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함이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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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실험에서는 어떻게 브라켓 파손의 원인 분석을 하였는가? 브라켓 파손의 원인 분석을 위해 NASTRAN을 이용하여 구조해석을 실시하였다. 진동시험 시 Y축 방향으로 브라켓에 일정한 부하를 가하는 조건과 브라켓의 재질정보 (SPCC)를 입력한 후, 구속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가정 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변형에 취약한 부분이 밝은 색상으로 표시되도록 하였다.
본 실험에서 응력 스트레스 분포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8 N/mm2로 나타났다. 이는 소재의 인장강도가 270.0 N/mm2이므로 파손이 발생하였으며, 해석과 실제결 과가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험에서 나타난 절단선과 유사한 영역의 주변부가 외부의 힘에 취약하며, 쉽게 변형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본 실험에서 설계변경으로 인한 중량 증가를 최소하하면서 인장강 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취한 행동은? 7(b) 의 경우 브라켓이 솔레노이드 전체를 감싸는 형상으로 설계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지지하도록 하였다. 또한 설계변경으로 인한 중량 증가를 최소화하면서 인장강 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브라켓의 재질을 Table 4과 같이 SPCC에서 SUS304로 변경하였다. 이후, 수정된 브라켓 형상으로 동일한 조건에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 으며 그 결과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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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USAF, "MIL-STD-810 Environmental Test Methods for Aerospace and Ground Equipment", Department of the Air Force, Jun 1962 

  2. RTCA, "DO-160 Environmental Conditions and Test Procedures for Airborne Equipment",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Feb 1975 

  3. H. J. Yoo. and K. H. Byun. and K. Y. Park., "The Ground Vibration Test on an Aircraft and FE Model Update," Journal of KSNVE, vol. 8, no. 4, pp. 690-699, Aug 1998 

  4. K. H. Byun. and C. Y. Park. and J. H. Kim., "Ground Vibration Test of KF-16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3, no. 5, pp. 41-49. May 2005 

  5. D. H. Cho. and C. Y. Park. and J. H. Kim., "Evaluation of Vibration Test Severity by FDS and ERS,," Proceedings of ISMA, pp. 1725-173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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