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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고양력장치의 플랩 형상 및 위치 최적화
Optimization of Flap Shape and Position for Two-dimensional High Lift Device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7 no.3, 2013년, pp.1 - 6  

박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중형기체계설계팀) ,  강형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성능그룹) ,  정진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중형기체계설계팀) ,  이해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중형기체계설계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optimization of two dimensional high lift configuration was performed with flow solver and optimization method based on RSM(Response Surface Model). Navier-Stokes solver with Spalart-Allmaras turbulence model was selected for the simulation of highly complex and separated flows on the fl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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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차원 Navier-Stokes 해법과 최적화 기법을 이용하여 고양력장치 플랩형상에 대한 형상 및 위치에 대한 최적 설계를 시도하였다. 설계 결과 플랩의 형상변화에 함께 플랩의 위치에 대한 최적의 결과를 산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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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양력장치는 항공기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항공기의 고양력장치는 항공기의 이착륙 성능을 결정하며 동시에 항공기 중량, 날개면적, 추진기관 등 항공기의 주요 요소에 직접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최적 설계된 고양력장치는 항공기의 유상하중을 증가시키고, 기체 중량 및 추진기관의 출력을 낮출 수 있어 항공기 사이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고양력장치 플랩형상에 대한 형상 및 위치에 대해 최적 설계를 시도한 결과는? 본 논문에서는 2차원 Navier-Stokes 해법과 최적화 기법을 이용하여 고양력장치 플랩형상에 대한 형상 및 위치에 대한 최적 설계를 시도하였다. 설계 결과 플랩의 형상변화에 함께 플랩의 위치에 대한 최적의 결과를 산출할 수 있었다. 최적 플랩 형상은 기존 형상대비 날개와 플랩간 gap 과 플랩의 앞전 부분의 t/c가 감소하는 형상으로 목적함수 기준 4% 이상의 개선 효과를 보였다.
항공기의 고양력장치는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가? 최근 항공기의 고양력장치는 기존의 복잡한 2중, 3중의 다중 플랩 형태에서 단순하면서도 경량인 형태로 점차 발전하고 있다[1]. 그러나 단순한 고양력장치는 구조적으로 유동을 제어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최적의 성능을 도출할 수 있는 공기역학적 설계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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