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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직무태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 식음료 종사원을 대상으로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ress on Job Attitude and Turnover Intention: Focused on Hotel Employees in Food and Beverage Department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4 no.3 = no.94, 2018년, pp.133 - 143  

백종철 (한국호텔관광연구원) ,  신형철 (레스토랑 운영전략연구소) ,  강희석 (경주온천관광호텔)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ress had the impact on job attitude and turnover intention. To perform this study, total 420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to regular hotel employees from October 16th to November 26th in 2017. Unworkable data were excl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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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감정 노동자의 직무수행 상 느끼는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식·음료 종사원들의 정신적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
  • 따라서 감정 노동자의 직무수행 상 느끼는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식·음료 종사원들의 정신적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직무태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맞게 서비스기업의 인적자원 관리에서 배제할 수 없는 직무와 관련된 대인관계(상사, 부하, 동료, 고객) 스트레스를 살펴보고,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직무태도(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감정노동자인 종사원의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직무태도와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호텔업 식·음료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이직의도의 요인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관리방안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 이러한 목적에 맞게 서비스기업의 인적자원 관리에서 배제할 수 없는 직무와 관련된 대인관계(상사, 부하, 동료, 고객) 스트레스를 살펴보고,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직무태도(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검증결과를 토대로 호텔업의 인적자원관리와 내부마케팅 전략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직무태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맞게 서비스기업의 인적자원 관리에서 배제할 수 없는 직무와 관련된 대인관계(상사, 부하, 동료, 고객) 스트레스를 살펴보고,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직무태도(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검증결과를 토대로 호텔업의 인적자원관리와 내부마케팅 전략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본 연구는 3차산업 서비스기업 중 호텔업의 감정 노동자들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느끼는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직무태도의 효용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호텔업의 경영환경은 파견 노동자 및 계약직 제도의 확대, 아웃소싱 증가와 같은 요인들로 인하여 부서 및 대인간의 스트레스가 더욱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 이를 통해 호텔업 식·음료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이직의도의 요인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관리방안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직무태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직무태도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1: 상사관계 스트레스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동료관계 스트레스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4: 고객관계 스트레스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5: 상사관계 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6: 동료관계 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7: 부하관계 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8: 고객관계 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상사관계 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1: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2: 조직몰입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대인관계 스트레스 중 동료관계 스트레스(β=-.214, p<.01), 상사관계 스트레스(β=-.211, p<.01), 고객관계 스트레스(β=-.156, p<.01) 순으로 직무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어 연구의 가설 1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직무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 둘째, 대인관계 스트레스 중 고객관계 스트레스(β=.375,p<.001), 상사관계 스트레스(β=.315, p<.001)순으로 이직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어 연구의 가설2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 셋째, 직무태도 중 조직몰입(β=-.553, P<.001)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어 연구의 가설2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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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노동의 정의는? 서비스 종사원의 주어진 직무를 감정노동이라고 한다.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이란 팔과 다리 등의 몸을 움직임으로 일하는 육체노동, 두뇌를 이용하는 정신노동과는 다른 노동자가 스스로 감정으로 조절․활용하여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서비스산업의 종사원은 조직의 요구에 의해 감정노동의 강도가 높으므로 고객과 접점에서 육체적 피로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시달라고 있다(Baek, 2014).
감정 노동자들의 조직 내 대인관계 스트레스 연구는 꾸준히 필요한 이유는? 따라서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날로 커져가고 있고,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감정 노동자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감안한다면 조직 내 대인관계 스트레스 연구는 꾸준히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 왜냐하면 직무에 있어서 대인 관계 스트레스는 심리적 좌절감, 직무태도 저하, 이직의도 유발, 신체적 질병 초래 등 개인 및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인간관계와 어떻게 구별되는가? 이에 따라 감정 노동자는 조직 내의 구성원들이 주어진 업무수행과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 간 또는 고객과 상호작용에 있어 여러 형태의 갈등과 오해 등의 부정적인 관계를 초래한다.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사람을 대하는 개개인의 보편적인 심리적 지향성이라는 측면에서 소수, 특히 두 사람 사이의 일대일적인 관계에 보다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인간관계와는 구별된다. 즉, 대인관계의 행동적인 측면을 통해 대인행동을 타인과 의식적이고 윤리적이거나 상징적인 것과 관련된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Han,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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