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조리사의 조직문화유형과 혁신행동 관계에 라포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Ra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Type and Innovative Behavior of Hotel Chefs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4 no.3 = no.94, 2018년, pp.156 - 166  

박정섭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전장철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권기완 (서영대학교 호텔조리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ra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ype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innovative behavior of hotel chefs. In order to accomplish the research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202 chefs working at five-star hotels located in Gwangju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호텔조리사의 조직문화유형, 혁신행동, 라포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변수들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실증분석하여 혁신행동을 높일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여 인적의존도가 높은 호텔기업의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광주·전남지역의 특급 호텔에서 근무하는 조리사를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으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한다. 학문적 시사점은 선행연구에서 미비했던 호텔조리사의 조직문화유형과 라포, 혁신행동의 관계연구를 진행하여 기존의 조직문화 연구들과 차별성이 있다고 하겠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호텔조리사들이 인식하는 조직문화유형이 혁신행동에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증적 분석을 하고자 하며, 호텔 조리사의 조직문화유형과 혁신행동의 관계에 라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호텔조리사들의 혁신행동을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여 인적의존도가 높은 호텔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인에게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호텔조리사들이 인식하는 조직문화유형이 혁신행동에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증적 분석을 하고자 하며, 호텔 조리사의 조직문화유형과 혁신행동의 관계에 라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호텔조리사들의 혁신행동을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여 인적의존도가 높은 호텔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인에게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조직문화가 중요시 되는 건 조직정체성을 통해 기업의 비전에 의미를 부여하고, 공동체의식을 통해 조직의 협동과 결속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이다(Lee, Kim & Lee, 2006). 조직문화에 대한 이론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는 조직문화유형과 혁신행동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목적이므로 조직문화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최근 가속화된 서비스 수요의 고도화와 다양화로 호텔산업의 성장 가능성과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Choi & Lee, 2014), 라포형성과 혁신행동을 높일 수 있는 조리사의 조직문화유형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조직문화유형은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조직문화유형은 라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라포는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라포는 조직문화유형과 혁신행동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연구가설 H4는 호텔조리사의 조직문화유형과 혁신행동의 관계에 라포가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은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검증법을 사용하였고, 결과는 Table 6에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리사의 정의는? 조리사는 식품을 위생적이고 적합하게 처리한 후 식품에 물리적, 화학적 조치를 가하여 합리적으로 음식의 생산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직으로 명시하고 있다. 전문성이 강조된 조리사의 역할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 관련되어 있어 사회와 국가에 대한 책임감과 직업윤리를 갖추는 것이다.
전문성이 강조된 조리사에게 필요한 내용과 강조되는 내용은? 전문성이 강조된 조리사의 역할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 관련되어 있어 사회와 국가에 대한 책임감과 직업윤리를 갖추는 것이다. 식재료에 대한 전문 지식, 요리에 대한 열정과 조리사들만의 독특한 조직문화의 이해 또한 강조된다(Je & Kim, 2010).
환대산업의 대표적인 호텔기업에게 필요한 요소는? 최근 세계경제가 하나의 시장으로 블록화 되면서(Kwon & Chong, 2016), 다양한 경험을 앞세운 소비자들의 차별화된 서비스 욕구는 환대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환대산업의 대표적인 호텔기업은 고객이 기업을 선택하는 무한경쟁 시대에 직면하였고, 인적의존도가 높은 호텔기업이 경쟁우위를 차지하려면 인적자원 확보와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이다(Kim, 2016a; Ahn & Kim, 2017). 조직 구성원 간 의존도가 높고 긴밀한 협조가 중요한 호텔기업의 핵심전략은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를 통한 바람직한 조직문화형성이라 할 수 있다(Mun & Hwang,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Ahn, G. J., & Kim, D. G. (2017). The effect of food service organization employee's leadership type on organizational commiment and managerial performance: focused on Busan Haeundae area.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3(5), 187-198. 

  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e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3. Chang, G. W., & Kim, S. E. (2007). Factors affecting government innovation: an analysis of consolidated agencies.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17(4), 17-41. 

  4. Cho, J. G., & Kim, S. J. (2015). The effect of hotel employees' communication satisfaction on the rappor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ourism and Service Research, 13(1), 19-39. 

  5. Choi, I. O., Park, J. H., & Sun, J. G.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innovative behaviors of organizational members: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trust and task conflict. The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27(3), 1-33. 

  6. Choi, W. S., & Lee, S. B. (2014). The effects of the emotional leadership perceived by hotel cuisine employees on empowerment, trust and innovative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0(2), 1-15. 

  7. Gremler, D. D., & Gwinner, K. P. (2000). Customer-employee rapport in service relationship. Journal of Service Research, 3(1), 82-104. 

  8. Ha, Y. G. (2010).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justice and employee's innovative behavior in hotel firm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10), 368-377. 

  9. Han, Y. J., & Lee, H. R. (2017). A study on the influence of guest's self-regulatory mode on complaint behavior in a service failure case: Based on moderating effect of cognized employee's rapport building behavior.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9(5), 141-161. 

  10. Janssen, O. (2000). Job demands, perceptions of effort-reword fairness and innovative work behavior.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3(1), 287-302. 

  11. Je, M. J., & Kim, Y. G. (2010). Effect of person-organization fit and person-job fit on occup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s of cook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6(5), 50-63. 

  12. Jin, Y. H. (2016).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perception on innovative work behavior-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 support perception. The Journal of Policy Development, 16(2), 93-119. 

  13. Jung, H. J., & Ryoo, K. M. (2010). The effects of the social support of cook and self confidence on their passion for accomplishments.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4(2), 235-258. 

  14. Kang, N. K. (2015). The influences of rapport formation and shopping tendency on hair goods purchase behavior and confidence building (Doctoral dissertation). Seokyeng University. 

  15. Kim, B. G., & Cho, Y. B. (2015). The effects of open kitchen employees' emotional labor 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1(2), 27-40. 

  16. Kim, H. Y. (2016a). The personal impact on the organization and competence of hotel cook employee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trust bos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4), 170-180. 

  17. Kim, H. Y. (2016b). The impact of emotional labor according to rapport on job burnout, and organizational satisfaction as perceived by five-star hotel chefs in Seoul.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5), 339-351. 

  18. Kim, K. Y., Lee, D. K., & Lee, S. M. (2014).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food service enterprise organizational culture influ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8(9), 179-189. 

  19. Kim, Y. H. (2015).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personality, LMX(Leader-Member Exchange) and innovative behavior of foodservice employee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1(4), 175-191. 

  20. Kwon, K. W., & Chong, Y. K. (2016). Moderating effect of education-hou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of country-of-origin labeling and performance in hotel culinary staff.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4), 37-50. 

  21. Lee, C. O., Cho, E. H., & Cho, Y. B. (2013). Effects of the personality traits of hotel chefs and LMX on innovative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9(5), 59-75. 

  22. Lee, H. R., Kim, M. S., & Lee, W. O. (2006). The effects of hotel organizational culture and individual value on customer orientation and motivation.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18(2), 151-170. 

  23. Lee, J. T. (2016).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perceived by hotel culinary employees on innovative behavior: Centering on the mediator effect of self-efficacy. Food Service Industry Journal, 12(2), 21-38. 

  24. Lee, S. H., & Lee, H. R. (2013).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style of hotel superior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rapport.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6(5), 49-70. 

  25. Lee, Y. T.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ICT Enterprise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36(4), 149-166. 

  26. Mun, M. Y., & Hwang, S. Y. (2016). Impact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types on innovative behavior and job embeddedness perceived by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2(4), 313-322. 

  27. Nam, M. Y., Oh, M. G., & Yang, E. J. (2015). An effects of beauty industry workers' organizational culture type and rapport formation on job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1(3), 281-293. 

  28. Oh, J. C., & Yang, T. S. (2012). Effects of creative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and innovative behavior in service firms :a mediating and moderating role of rapport.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13(2), 47-71. 

  29. Park, D. J., & Jang, E. Y. (2016).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innovative organizational culture on self leadership, creativity and innovative behavior. Korean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31(2), 211-229. 

  30. Park, J. H. (2014). Effects of customer orientation on customer trust and satisfaction in hotel service: A mediating role of rapport. Tourism Research, 39(2), 41-64. 

  31. Park, J. S. (2015). The effects of a hotel's organizational culture on its cooks' organizational commitment (Master's thesis). Gwangju University. 

  32. Park, J. S., Lee, C. W., & Kim, J. G. (2017). The influence of a hotel cooks' organizational culture type on rapport formation and job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1(12), 117-130. 

  33. Pettigrew, A. M. (1979). On studying organizational culture.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4, 570-580. 

  34. Quinn, R. E., & Kimberly, J. R. (1984). Paradox, planning, and perseverance: Guidelines for managerial practice. Kimberly, J. R. & Quinn, R. E.(eds.), Managing organizational transitions, 295-313. Homewood, IL: Dow Jones-Irwin. 

  35. Quinn, R. E., & McGrath, M. R. (1985). The transforma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 A competing values perspectives, in frost, P. J., Moore, L. F., Louis, M. R., Lundberg, C. C., and Marion, J. (eds.). Organizational culture,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315-334. 

  36. Scott, S. G. & Bruce, R. A. (1994).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7, 580-607. 

  37. Seol, K. J. (2009). The study on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o innovative behavior of hotel employees.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1(3), 431-451. 

  38.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39. Tickle-Degnan, L. & Rosenthal, R. (1990). The nature of rapport and its nonverbal correlates. Psychological Inquiry, 1(4), 285-293. 

  40. West, M. A., & Altink, W. M. (1996). Innovation at work: Individual, group, organizational, and socio-historical perspectives.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5(1), 3-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